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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화장품 시장동향
  • 상품DB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정미성
  • 2018-09-12
  • 출처 : KOTRA

- 2017년 남아공 화장품 시장, 2012년 대비 64% 성장 -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으로 젊은 소비층을 공략 가능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화장품

    - 330410(립스틱), 330420(아이섀도), 330499(기초화장용 제품류), 330410(기타 화장품) 등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동향) 구매력을 갖춘 신흥 중산층이 성장하고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확대됨에 따라 퍼스널 그루밍(Personal Grooming)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는 추세

    - 유투브, 인스타그램 등 SNS을 활발히 접하는 젊은 소비자들은 다양하고 저렴한 화장품을 사용해보고자 하는 욕구가 강함

    - 전 세계적인 K-beauty 트렌드 맞춰 남아공에도 한국 화장품을 취급하는 개인 온라인 쇼핑몰이 생겨나고 있으며한국 화장품을 사용해보고자 하는 인플루언서들도 등장

    - 남성들이 뷰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남성 화장품은 새로운 제품이 가장 많이 출시되는 부문 중 하나로 자리잡음

 

한국 화장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남아공 온라인 쇼핑몰과 K-Beauty 소개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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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화장품 온라인 쇼핑몰

Cosmopolitan지의 K-Beauty 소개 기사

자료원: Glow Theory, Cosmopolitan 홈페이지

 

  ㅇ (시장규모) 2017년 남아공 화장품(색조 화장품 및 페이셜 스킨케어) 시장은 약 100억 랜드 매출 규모로 2012년 대비 69% 성장

    - 이 기간 색조 화장품 시장이 79% 성장하며 남아공 화장품 시장 확대를 주도

    - 색조 화장품 중에서는 마스카라 시장이 가장 큰 편이고, 성장률 면에서는 BB/CC크림이 2012~2017년간 연평균 213.2% 성장하며 폭발적인 성장률 기록

    - 보습 화장품이 전체 페이셜 기초 화장품 시장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안티에이징 제품이 그 뒤를 이음

 

  ㅇ (시장전망) 2022년 남아공 화장품 시장 매출액은 121억 랜드 규모를 달성하여 2017년 대비 21.5% 성장할 전망

    - 이와 별도로 면도크림, 남성용 샤워젤 등 남성 화장품 시장은 2017~2022년간 연평균 6.1%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88억 랜드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 예상됨

    - 2017~2022년간 페이셜 기초 화장품 중에는 안티에이징 제품(5.1%)이, 색조 화장품 중에서는 BB/CC크림(38.7%)이 가장 큰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전망


남아공 화장품시장 현황 및 전망

(단위: 백만 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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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 수입동향

 

  ㅇ (대세계 수입동향) HS3304 기준 2017년 남아공의 대세계 수입액은 1억9123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62% 증가

    - 기타 화장품(HS330499)가 차지하는 비중이 71.33%으로 압도적으로 컸으며 립 제품이 전체 수입 시장의 2위 차지

 

남아공 화장품시장 대세계 수입현황

(단위: 백만 달러, %)

품목

2015

2016

2017

17/16 성장률

립 제품(HS330410)

15.180

17.068

19.213

12.56

아이 메이크업(HS330420)

16.971

18.661

18.287

-2.01

네일 제품(HS330430)

11.393

12.196

9.467

-22.38

파우더 제품(HS330491)

7.051

8.192

7.856

-4.10

기타 화장품(HS330499)

119.056

124.930

136.407

9.19

합 계

169.652

181.047

191.230

5.62

자료원: WTA

 

  ㅇ (주요국 수입동향) 2017년 남아공의 화장품(HS3304 기준) 최대 수입국은 미국으로 전체 시장의 20.09%를 점유

    - 대폴란드 수입이 급증(61.30%△)하며 2위 수입국으로 성장했으며 대스위스(57.28%△), 대인도네시아(106.42%△) 수입이 크게 증가함. 특히 남아공 현지 네일 프랜차이즈 Sorbet가 코스메틱 라인을 런칭했는데, 많은 제품을 인도네시아에서 생산, 수입하고 있어 대인도네시아 수입 증가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분석 가능

 

2017년 남아공 화장품(HS3304) 시장 상위 10대 수입국

(단위: 백만 달러, %)

국가

2015

2016

2017

2017년 시장점유율

17/16 성장률

미국

36.611

39.313

38.423

20.09

-2.26

폴란드

15.536

18.044

29.104

15.22

61.30

프랑스

24.946

24.844

25.147

13.15

1.22

독일

17.583

18.377

18.835

9.85

2.49

스페인

14.763

15.497

17.840

9.33

15.12

이탈리아

10.545

12.535

13.074

6.84

4.30

중국

13.310

13.895

12.680

6.63

-8.75

영국

9.729

9.614

9.471

4.95

-1.48

벨기에

3.822

3.730

4.207

2.20

12.80

캐나다

2.960

3.901

3.571

1.87

-8.47

자료원: WTA

 

  ㅇ (대한 수입동향) 2017년 (HS3304 기준) 남아공의 대한국 수입액은 72만 달러로 전년 대비 33.33% 증가

    - 이는 2015년 대비 약 152% 증가한 수준으로 네일 제품과 아이 메이크업 제품을 제외하고 30% 이상의 증가율을 보임. 특히 파우더 제품 수입은 2,173.58% 급증

 

남아공 화장품(HS3304) 대한국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품목

2015

2016

2017

17/16 성장률

립 제품(HS330410)

0.006

0.042

0.057

33.36

아이 메이크업(HS330420)

0.049

0.105

0.101

-3.07

네일 제품(HS330430)

0.039

0.033

0.016

-51.54

파우더 제품(HS330491)

0.002

0.002

0.041

2,173.58

기타 화장품(HS330499)

0.191

0.360

0.507

40.81

합계

0.286

0.542

0.722

33.33

자료원: W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화장품 시장 점유율의 90%는 글로벌 브랜드이며 로컬 브랜드 제품 점유율은 10% 수준임

 

  ㅇ 색조 화장품 부문은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 Revlon가, 스킨케어 부문은 Unilever가 시장을 선도

    - Revlon은 남아공 드럭스토어(Clicks, Dischem)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중저가 브랜드로 사랑 받았으나, 젊은 층 소비자들은 더 저렴하고 새로운 제품을 선호

    - 아프리카인들의 피부 타입에 맞춘 스킨케어 제품이 인기 있으며, Unilever가 새롭게 출시한 스프레이형 바셀린 로션은 새로운 형태의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해보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음

 

2017년 남아공 화장품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단위: %)

순위

색조 화장품

스킨케어(얼굴 보습)

브랜드

점유율

브랜드

점유율

1

Revlon

11.1

Pond’s

16.8

2

Maybelline

10.4

Johnson’s

11.9

3

Essence

7.3

Olay

10.5

4

Yardley

6.8

Nivea

7.7

5

MAC

6.2

Lemon Lite

6.7

6

Avon True

5.6

Estee Lauder

5.3

7

Estee Lauder

4.1

Clinique

4.6

8

Rimmel

3.5

L’Oreal

3.2

9

L’Oreal Paris

2.6

Garnier

3.0

10

Clinique

2.5

Avon Care

2.9

자료원: 유로모니터

 

남아공에서 판매되고 있는 화장품 종류 및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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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ay

Total Effects 7-in-1 BB Cream Medium 50ml

R 195 (약 17,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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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rbet

Cover & Go SPF6 Foundation & Concealer Natural 25ml R 299.95 (약 27,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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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t n Wild

MegaSlicks Balm Stain Red-dy Or Not 3.0g

R 61.99 (약 5,8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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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nd's

Flawless Radiance Face Wash 100ml

R 80 (약 7,6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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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YX Professional Makeup

Boudoir Mascara Le Amoureux 9.0g

R 119.95 (약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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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rbet

Cleansing Face Mask 23ml

R 60 (약 5,500원)

자료원: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체 조사


□ 유통구조

 

  ㅇ 남아공 현지 체인형 드럭스토어인 Clicks와 Dischem은 Revlon, Loreal 등 주로 중저가형 화장품을 판매하고, Edgars와 같은 백화점에서는 Bobbi Brown, Clinique, Estée Lauder 등 고가 브랜드를 판매함.

    - 색조 화장품의 경우 드럭 스토어 판매 비중이 백화점 판매 비중보다 월등히 높은 편임.

 

  ㅇ 가격에 민감한 남아공 소비자들은 주로 대형 마트나 드럭스토어 세일기간을 노려 상품을 구매

    - 3 for 2(3개 구매 시 가장 저렴한 1개 제품 무료) 세일이 자주 열리는 편으로 소비자들은 세일 기간까지 구매를 미루는 경향이 있음

 

남아공 색조 화장품시장의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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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 관세율 및 인증

 

  ㅇ (관세율) 남아공의 화장품 관세율은 20%

 

남아공 화장품 관세 현황

품목

일반

EU

EFTA

SADC

MERCOSUR

립 제품(HS 330410)

20%

Free

Free

Free

18%

아이 메이크업(HS 330420)

20%

Free

Free

Free

20%

네일 제품(HS 330430)

20%

Free

Free

Free

20%

파우더 제품(HS 330491)

20%

Free

Free

Free

20%

기타 화장품(HS 330499)

20%

Free

Free

Free

18%

자료원: 남아공 국세청

 

  ㅇ (인증) 남아공은 나고야 협약(Nagoya Protocol) 국가이며, 남아공 화장품 및 생필품협회(CTFA)는 유럽연합 규정에 기초한 자체 규정을 준수함.

    - 이 외에도 국내 기준(local standard), 시행 규칙(codes of practice), 국가의 특정 이슈 및 우려(country specific issue and concern)를 포함

    - 세계적인 인증기관 SGS 또는 DQS를 통해 ISO 22716(국제 화장품 GMP)에 부합하는 제품임을 인증 받도록 권고

    - 인증과는 별도로 소비자보호법(Consumer Protection Act)에 명시되어 있는 라벨링(Labeling) 규제는 반드시 준수되어야 함

    - 화장품의 판매, 제조, 수입, 수출뿐만 아니라 식품 및 소독제도 관련되는 규제 The Foodstuffs, Cosmetics and Disinfectants Act(no. 54 of 1972) 참고 필요

 

□ 시사점

 

  ㅇ (현지 전문가 의견) 한국 화장품은 품질도 좋고 디자인도 뛰어나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Clicks와 같은 대형 유통망에 납품하고 매장마다 세일즈를 담당하는 현지 직원을 별도로 교육하는 것을 권고

    - 또한 소비자들은 익숙한 브랜드를 선호하므로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방식으로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고려할 필요

    - 운송비용과 관세로 인해 현지 판매가격이 비싸지는데 반해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같은 제품이 더 저렴한 가격에 유통되고 있는 바, 독점 계약을 선호


  ㅇ 최근 경기 침체로 소비자들이 신중하게 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을 보임. 반면, 10~20대 젊은 세대의 화장품에 대한 관심은 꾸준하기 때문에 이들을 타깃으로 한 아기자기한 디자인의 화장품이 시장 진출 가능할 것으로 기대

    - 특히 트래블 사이즈 제품은 가격 부담이 적은 체험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합리적


  ㅇ 적절한 표현을 사용한 영문 패키징과 라벨링은 필수요소이며 현지인의 특성과 문화에 맞는 제품 보완도 필요

    - 사용 방법이나 성분 표기 시에도 올바른 영어 번역을 사용하여 혼란을 방지할 필요가 있으며 인종차별적 표현도 반드시 피할 것

    - 흑인 피부톤에 어울리는 다양한 컬러 외에도 강렬한 햇빛, 건조한 기후와 각종 피부타입을 생각한 제품 진출 기대

  


자료원: 유로모니터, WTA, Sars, Clicks, Dischem,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바이어 인터뷰 등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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