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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전통·고급 향수 수요 증가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6-05-23
  • 출처 : KOTRA

 

사우디, 전통·고급 향수 수요 증가

- 2015년 21% 증가 약 22억 달러 규모, 2020년 46억 달러 전망 -

- 향수제품 가격은 2015년 2~3% 증가 -

 

 

 

□ 사우디아라비아 향수시장 현황

 

 ○ 사우디 의복문화에서 향수는 중요한 역할을 함. 사우디에는 유명한 전통 아랍 향수 제조업체가 많음. 사우디 내에서 향수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21%의 성장률을 보임.

 

 ○ 사우디 향수시장은 오리엔탈 향수와 서구식 향수 두 분야로 구분됨.

 

자료원: 구글 이미지

 

 ○ 인구 증가와 사우디 내 관광객 증가가 이러한 높은 성장을 이끎. 사우디인은 오리엔탈 향수와 에센셜 오일(정유)에 매달 평균 700달러를 지출하고, 서구식 향수 및 화장품에 매달 평균 500달러를 사용함. 사우디 내 관광객들은 선물용으로 많은 향수를 구매함.

 

 ○ 사우디 내에서 오리엔탈 향수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자 서구 브랜드들은 오리엔탈 향수(Oud)를 제작하기 시작함. 스페인 회사인 Eurofragance는 중동 시장을 공략할 새로운 향수를 개발하기 위해서 약 272만 달러를 투자해 두바이에 930㎡의 창조센터를 설립함. 이처럼 서구 브랜드들의 전통 향수시장 침투 시도는 사우디 인구 사이에서 전통 향수 수요가 점차 증가함을 보여줌.

 

 ○ 사우디 내에서 선도적인 향수 브랜드는 모두 고급 브랜드임. 사우디 내의 고소득 소비자들이 고급 향수에 높은 선호도를 보이며 많은 돈을 지출함. 이에 반해 일반 향수는 향수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관광객 혹은 국외 거주자에 의해 구매됨.

 

사우디아라비아 향수 판매량

             (단위: 백만 리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프리미엄 향수

3,618.4

4,014.5

4,610.8

5,256.0

6,123.7

7,450.2

   - 남성 향수

600.7

674.2

769.3

880.8

1,010.6

1,151.0

   - 여성 향수

784.0

836.8

991.2

1,164.3

1,373.6

1,627.0

   - 공용 향수

2,055.8

2,305.7

2,631.2

2,970.6

3,475.6

4,386.9

   - 향수 세트

117.9

197.8

219.2

240.3

264.0

285.3

  일반 향수

419.7

479.9

552.0

632.6

722.6

808.9

   - 남성 향수

166.4

190.6

222.7

259.4

299.4

333.3

   - 여성 향수

197.3

226.9

260.0

296.9

339.2

384.6

   - 공용 향수

27.1

30.2

33.6

37.2

41.1

45.2

   - 향수 세트

29.0

32.2

35.7

39.1

43.0

45.7

자료원: 유로모니터

 

 ○ 여성 고급향수는 2015년에 18%의 높은 성장을 보임. 사우디 여성의 외모치장에 대한 높은 관심과 사회 진출 확대가 이와 같은 고급향수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킴.

 

 ○ 2015년, 고급향수세트는 8%의 성장을 보이는 등 높은 성장률을 보임. 매 시즌 혹은 특별한 날(Al Eid, 라마단, 생일)에 향수를 선물하는 사우디 전통이 이러한 성장을 촉진함.

 

□ 경쟁 동향

 

 ○ 사우디 내에서 가장 대중적인 향수 제조 및 판매업체는 Arabian Oud임. 이 회사는 2015년 향수시장의 35%를 차지하며, 고급 아랍 향수뿐 아니라 서구스타일 향수 등 다양한 향수를 제공함.

 

 ○ 이 회사는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에게 그들의 제품을 경험하게 하기 위해 할인 전략을 펼치고 있음. 공격적인 판매 홍보전략과 판매점의 증가는 시장점유율을 2014년 28%에서 2015년 35%까지 끌어올림.

 

 ○ 현지 회사들은 전통 향수를 제공하며 사우디 향수시장을 선도함. 비록 Arabian Oud와 Abdul Samad Al Qurashi holding이 2015년 총 57%로 향수시장을 점유했지만. 전통 사우디 향수를 만든다는 이미지가 현지 회사들에게 큰 이점으로 작용함.

 

 ○ 그러나 글로벌 기업이 전통 향수를 개발하면서 경쟁이 시작됨. 세계적인 유통망을 바탕으로 국제 브랜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Sephora, Paris Gallery, Wojooh와 같은 미용 전문 판매점의 성장과 지속적인 신규 제품 개발이 이를 촉진하고 있음.

 

 ○ 고급 브랜드는 가장 큰 판매 점유율을 차지함. 가처분소득 증가와 경제조건 향상이 고급향수의 수요를 증가시켰으며, 고급 브랜드의 대중적 인지도 향상도 수요 증가에 영향을 미침.

 

사우디아라비아 향수시장 점유율

                         (단위: %)

 

2011

2012

2013

2014

2015

Arabian Oud Co

27.0

27.0

26.8

28.2

35.2

Abdul Samad Al Qurashi Co

21.2

20.7

20.6

23.1

22.2

Saudi Perfumes & Cosmetics Co Ltd

2.7

2.7

2.8

2.7

2.6

Hamil Al Musk Oud & Perfumes Co

4.2

4.2

4.1

2.8

2.5

Others

44.9

45.4

45.7

43.2

37.5

자료원: 유로모니터

 

□ 전망

 

 ○ 향수는 사우디 의복문화에서 중요한 부분이기에 꾸준히 소비됨. 또한, 개인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더 많은 소비가 예상됨. 가처분 소득의 증가와 고용 증가 역시 향수의 사용을 증대시킬 것으로 예상

 

 ○ 현지 혹은 글로벌 회사에 의한 신상품 증가는 향수 판매 증대에 영향을 끼침. 대형 브랜드 회사와 현지 소매업체들은 지속적으로 향수를 홍보하고 많은 제품을 할인하며 판매 증대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

 

 ○ 고급 남성향수는 2015년 11%의 성장을 기록함. 미용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이 높아져, 증가된 가처분소득이 데오도란트를 포함한 향수 구매에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향수시장의 성장을 더 촉진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유로모니터, BMI 및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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