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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세정제 시장동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8-09-06
- 출처 : KOTRA
-
□ 상품명
ㅇ 상품명: 세정제품
- 380892(살균제), 380894(소독제)
□ 선정사유
ㅇ 질병 예방 관심 증대로 인해 세정제품 시장 성장 전망
- 보건 및 위생에 대한 관심 증가로 최근 15년 세정제품 시장규모 지속성장
- 사우디 정부의 비전2030 계획에 따른 보건 및 위생 관행 장려로 청결 인식 확대 및 세정제품 시장 성장 전망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꾸준히 성장하는 사우디 세정제품 시장
- 2015~2017년 평균 약 10%의 성장률 기록, 전체 시장규모 지속성장 중
- 메르스 등 치명적 바이러스가 확산될 수 있는 연례 성지순례 행사로 인해 건강과 위생에 대한 인식 상승
- 학교, 쇼핑몰 등 공공장소에서의 대규모 캠페인 등 사우디에 확산되고 있는 위생 인식에 따른 결과로 분석
사우디 세정제품 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
금액
83.7
94.3
107
122
131.8
자료원: Euromonitor
ㅇ 주요 동향
- 2017년 기준 전년 대비 주방용 세정제 12.1%, 하수관 세정제 9.0%, 가정용 살균제 8.9% 성장률 기록
- 위생 관심 증대로 전체 품목 중 가정용 소독제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세정용품업체는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로 시장점유율 확보 도모
- 가정용 살균제, 다용도 세제와 같은 기본 항균제품이 전체 세정제품의 60% 이상을 차지
- 경제침체로 소비자 구매력이 감소해 유리, 얼룩 등 특수목적 세정제보다 다용도 세정제가 소비자 사이에 인기
2017년 사우디 세정제품 품목별 시장규모
(단위: US$ 백만, %)
품목
금액
점유율
성장률
가정용 바닥 세정제
8
7
3.7
욕실용 세정제
3.3
3
7.0
물 때 제거제
2.8
2
1.8
하수관 세정제
7.1
6
9.0
바닥 세정제
3.8
3
5.4
가정용 살균제
40.7
34
8.9
다용도 세정제
38.5
33
8.5
주방용 세정제
4
3
12.1
유리용 세정제
10
8
7.9
합계
118.2
100
-
자료원: Euromonitor
□ 수입동향
ㅇ 최근 3년간 사우디 국가별 수입규모
최근 3년간 사우디 살균제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80892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수입국
2015
2016
2017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
전체
61,265
100
15,515
100
11,418
100
1
미국
217
21
5,809
37
3,064
26.8
2
독일
63
6
1,764
11
2,603
22.8
3
프랑스
65
6
1,771
11
1,074
9.4
4
터키
94
9
1,210
8
987
8.6
5
기타 국가
41
4
318
2
785
6.9
6
중국
128
13
930
6
757
6.6
7
일본
106
11
566
4
642
5.6
8
스페인
28
3
462
3
434
3.8
9
인도
66
6
930.4
3
401
3.5
10
영국
137
14
908
6
358
3.1
11
대만
-
-
313
2
313
2.7
주: 순위는 2017년 기준
자료원: 사우디 통계청(Saudi General Authority for Statistics)
최근 3년간 사우디 소독제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80894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수입국
2015
2016
2017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
전체
61,211
100
29,283
100
13,091
100
1
바레인
6,553
11
6,581
22
2,481
19
2
영국
1,577
3
1,691
6
2,264
17
3
스위스
2,661
4
2,326
8
1,835
14
4
이탈리아
1,894
3
630
2
1,355
10
5
프랑스
789
1
-
-
1,272
10
6
아랍에미리트
40,517
66
13,771
47
1,111
8
7
독일
969
2
1,433
5
981
7
8
기타 국가
785
1
1,182
4
938
7
9
인도
1,645
3
724
2
477
4
10
미국
1,642
3
640
2
377
3
11
벨기에
-
-
306
1
-
-
12
레바논
611
1
-
-
-
-
13
오스트리아
907
1
-
-
-
-
14
오만
337
1
-
-
-
-
15
아일랜드
323
1
-
-
-
-
주: 순위는 2017년 기준
자료원: 사우디 통계청(Saudi General Authority for Statistic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HS Code 380894 기준, 한국의 대사우디 수출액은 2015년 5만2449달러 기록
최근 3년간 사우디 소독제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380894)
(단위: US$)
2015
2016
2017
52,449
-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Reckitt Benckiser, Henkel 등 글로벌 업체가 진출해 높은 시장점유율 확보
ㅇ Dettol, Dac, Jif 등 글로벌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Panda Retail과 같은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Label, PL)는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진출
사우디 세정제품 브랜드 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2015
2016
2017
Dettol
34
36.8
38.5
Dac
7.1
11.8
11.7
Jif
4.9
6.2
5.9
Clorox
3.5
5.2
5.0
Mr Muscle
4.9
5.0
4.9
Al Emlaq
1.4
2.2
2.3
Windex
2.1
2.2
2.2
Panda
0.9
1.3
2.0
Family Train
1.7
1.8
1.9
Classic
1.3
1.9
1.9
Smac
1.4
1.7
1.8
Dr Beckmann
1.0
1.7
1.7
U-Do
1.1
1.2
1.3
Cillit Bang
1.9
1.8
1.1
Pledge
1.7
1.9
1.0
Kwik
0.5
0.8
0.9
Drummer
1.0
1.2
0.9
Fornet
0.8
0.8
0.8
Fighter Flash
0.3
0.7
0.6
기타
28.5
13.8
13.6
합계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구조
ㅇ 사우디의 유통구조는 아래의 그림자료와 같이 에이전트를 거쳐 도소매 시장으로 유통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사우디 세정제품 유통구조
(단위: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점포판매
100.0
100.0
100.0
99.4
99.2
식료품 소매점
99.8
99.8
99.8
99.2
99.1
현대 식료품점
75.6
76.3
76.6
76.8
76.7
- 편의점
3.7
5.7
5.2
4.7
4.5
- 포코트점
0.4
0.3
0.3
0.3
0.3
- 하이퍼마켓
25.6
26.1
26.7
27.5
27.3
- 슈퍼마켓
45.9
44.1
44.3
44.2
44.6
전통 식료품점 24.2
23.5
23.2
22.5
22.4
- 소규모 식료품 잡화점
24.2
23.5
23.2
22.5
22.4
- 기타 식료품 소매점
-
-
-
-
-
비식료품 전문점
0.2
0.2
0.2
0.2
0.1
비소매 유통
-
-
-
0.6
0.8
인터넷 소매
-
-
-
0.6
0.8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 관세율
ㅇ 관세율
- HS Code 380892(살균제) 기준 5%
- HS Code 380894(소독제) 기준 6.5%
□ 시사점
ㅇ 가정 위생 인식 확산에 따른 세정제품 시장 성장 전망
- 위생 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로 최근 10년간 세정 관련 제품 시장규모는 지속성장해 왔으며 이 추세가 이어질 전망
- 세정제품의 2017년 대비 2022년 시장규모는 약 21% 성장해 홈 케어 품목 중 성장률 세 번째에 이를 것으로 전망
- 2022년까지 연평균성장률 가정용 살균제 2.5%, 다용도 세정제 5.2%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사우디 리야드 소재 하이퍼마켓 L사 매니저 A에 따르면, "과거에 비해 최근 품목과 수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질병 예방에 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사우디에서 세정제품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
ㅇ 다목적 세정제품 성장 전망
- 사우디 부가세 도입 등으로 인한 물가 상승이 소비자 구매력 감소로 이어져 향후 유리, 얼룩 등 특수목적 세정제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다목적 세정제의 판매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최근 세정제품업체는 관련 제품 출시를 확대하며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 제공
- K-POP, 드라마 등을 통해 한국에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여성 소비자 대상으로 경쟁력을 갖춘 한국 제품이 사우디 다목적 세정제 시장진출에 유망
자료원: 사우디 통계청, Euromonitor, 사우디 관세청, 한국무역협회,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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