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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세탁세제시장, 경기불황에도 성장세 지속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은노을바다
  • 2013-07-21
  • 출처 : KOTRA

 

이집트 세탁세제시장, 경기불황에도 성장세 지속

- 소비심리 악화에 따른 내수 위축에도 지속적 성장세 구가 -

- 다양한 기능 접목 및 경쟁력 있는 가격이 이집트 공략의 열쇠 -

 

 

 

□ 시장 개황

 

 ○ 이집트 세탁물 관리제품시장은 약 61억7000만 달러 규모로 추산되며, 2012년 7%의 성장률을 기록함.

  - 공해 및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기후적인 조건으로 이집트 내 세탁물 관리용 제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

 

 ○ Euromonitor에 따르면 이집트 세탁물 관리용 제품시장은 이집트 세탁기 소유 가구 수 증가 및 인구 증가 추세에 힘입어 2017년까지 약 2%의 연평균 성장률을 지속해 시장 규모가 약 69억5784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이집트 세탁기 소유 가구 수 추이

                         (단위: %)

 

2008

2009

2010

2011

2012

도시

15.8

16.0

16.2

17.0

18.0

지방

2.5

2.5

2.8

2.9

3.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다국적 회사인 Procer &Germble Egypt 사는 이집트 세탁물 관리용 제품시장의 선두에 있으며, 2012년 이집트 세탁물 관리 제품시장 소매부문의 46%를 점유

 

□ 이집트 세탁 세제시장 동향

 

 ○ 이집트 세탁 세제시장은 2011년 민주화 혁명으로 인한 정정불안, 소비심리 감소에 따른 내수 위축 등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2012년 7%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 이집트 세탁 세제시장 판매율 성장은 현지화(이집트 파운드) 가치 하락에 따른 가격 인상 및 중산층 및 고소득 소비자층의 다국적 제품 구매 증가 등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됨.

 

 ○ 분말형 세탁세제는 2012년 세탁물 관리 제품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부문으로, 15% 판매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Proter &Gamble Egypt 및 Henkel AG &Co KGaA과 같은 다국적 기업이 분말형 세탁세제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다국적 세제 브랜드들은 높은 가격대에도 옥외광고나 TV광고, 대형 유통매장에서 보너스팩 행사 등의 적극적인 마케팅과 제품 프로모션을 통해 중산층 및 고소득자 계층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이집트 주요 분말형 세탁 세제

기업

주요 브랜드

Proter &Gamble Egypt

 

Henkel AG &Co KGaA

Carrefour

Spinneys

 

 ○ 섬유유연제 부문은 2012년 10%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이는 2011년 5% 성장률 대비 2배 증가한 것

  - 이집트 섬유유연제 제품은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이며, 자동 세탁기 사용자들이 주 소비층

 

□ 이집트 세탁 보조제시장 동향

 

 ○ 세탁 보조제(얼룩 제거제·표백제·세탁용 풀·다림질 보조제 등)는 이집트 전체 세탁물 관리용 제품시장 판매율의 약 1%를 차지함.

  - 세탁 보조제는 복잡한 사용 방법 및 고가격대로 아직 이집트 일반 소비자 사이에서는 보편화되지 않았으며, 고소득 소비자 및 외국인이 주 소비층

 

 ○ 표백제는 지속적인 TV 및 옥내 광고에 힘입어 2012년 세탁 보조제 부문에서 5%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색깔 퇴색방지기능으로 이집트 소비자에게 어필함.

 

 ○ 얼룩 제거제는 2012년 이집트 전체 세탁 보조제 판매의 52%를 차지하며, 커튼 케어·세탁용 풀·다림질 보조제 등은 제한된 유통으로 인해 더딘 성장세를 보임.

 

이집트 세탁 보조제 판매 성장률 추이

(단위:%)

 

2011~2012

2007~2012 총 성장률

2007~2012 연평균 성장률

표백제

4.6

18.4

3.4

커튼 케어제품

4.3

14.3

2.7

얼룩 제거제

3.9

45.9

7.8

세탁용 풀·다림질 보조제

1.2

27.1

4.9

기타

3.9

35.5

35.5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이집트 세탁물 관리제품 경쟁 동향

 

 ○ Procter &Gamble Egypt사는 Ariel Low and high suds, Tide, Bonux and Downy fabric softener 등의 다양한 세탁물 관리 제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마케팅 및 광고를 통해 2012년 이집트 세탁물 관리 제품시장 소매부문의 46%를 점유한 이집트 세탁물 관리제품시장 부문 선도 기업

 

 ○ Henkel AG &Co KGaA사는 Pesil, X-Tra 등의 세탁물 관리 제품 브랜드를 보유하며 2012년 이집트 세탁물 관리 제품시장 소매부문의 37%를 점유

 

 ○ Spinneys Egypt사와 이집트 대형 유통 체인 Carrefour는 자체 기획한 저가상품으로 이집트 서민을 공략함.

 

□ 시사점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4년부터 이집트 정세가 점차 안정되고 소비 심리가 회복될 것이 예상되므로 세탁물 관리 제품의 판매 또한 증가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며 관련 시장이 2012년 보다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손세탁용 세제는 이집트 소비자 사이에서 매우 보편화된 제품으로 향후에도 빠른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됨.

  - 편리함과 고 효율성을 추구하는 이집트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기존 손 세탁용 세제를 대신한 고농축 손 세탁용 분말 세제의 소비도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현지 세탁용 세제 관련 에이전트에 따르면, 다국적 브랜드들이 수년간 이집트 세탁 세제 소비자에게서 높은 브랜드 로열티(충성도)를 형성해놓았기 때문에 시장 진입이 어려울 수 있으나, 이집트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화학 방부제 무포함 천연 세제 등과 같이 다기능을 접목시킨 세제를 경쟁력 있는 가격에 출시해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전략도 검토할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현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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