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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레와의 전쟁’, 사우디 살충제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3-09-08
  • 출처 : KOTRA

 

‘벌레와의 전쟁’, 사우디 살충제시장

- 가정용 살충제시장 2017년, 2012년보다 18.2% 성장한 9640만 달러 시장 -

- 가처분소득 및 해충 개체 수 증가로 가정용 살충제 소비층 확대 -

- 고품질·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필요 -

 

 

 

 

자료원: Google 이미지

 

□ 가정용 살충제시장 현황

 

 ○ 사우디아라비아 가정용 살충제시장 규모는 2012년 기준 8160만 달러로 전년 대비 9%의 성장세를 보임.

  -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연평균 10% 성장했으며 2017년에는 2012년 대비 18.2% 성장한 9640만 달러에 달할 전망

 

사우디아라비아 가정용 살충제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스프레이용 살충제가 전체 가정용 살충제시장의 86%로 규모가 가장 크며 그 다음은 전자살충기가 있음.

  - 2007~2012년 기간에 각각 연평균 성장률 11.6%, 9.9%를 보이며 꾸준히 성장했으며 2012~2017년까지 각각 18.7%, 18.1%의 높은 성장을 보일 전망

 

2010~2012년 가정용 살충제 분류별 판매액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Euromonitor

 

 ○ 사우디아라비아의 더운 기후는 연중 많은 종류의 벌레가 자랄 환경을 조성하고 여름의 높은 기온으로 건물의 음습한 곳이나 가정집에 벌레가 몰려드는 경향이 있음.

  - 특히, 제다는 고온다습한 지역으로 모기가 많음. Saudi Gazette에 따르면 2011년에 1주일간 130건의 뎅기열 환자가 보고됨.

  - 바퀴벌레, 좀벌레, 흰개비 등 여러 종류의 해충이 가정집에 큰 문제가 됨.

 

 ○ 최근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가 더 많은 종류의 제품을 자주 구매할 수 있게 됨.

 

□ 경쟁 동향

 

 ○ 2012년 사우디아라비아 가정용 살충제 점유율 1위 브랜드는 48.6%를 기록한 Saudi Johnson Co Ltd의 Raid

  - 그 뒤를 이어 Reckitt Benckiser사의 Pif Paf가 34.5%, Saudi Johnson Co., Ltd.의 Baygon이 9.2%를 차지함.

  - 2012년 기준 상위 3개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전체 92.3%를 차지하며 최근 4년간 유사한 점유율을 유지함.

  - 가처분소득 증가로 사람들이 잘 알려진 브랜드를 찾음. 또한, 이런 브랜드들이 다른 사우디아라비아 업체 제품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사람들의 인식이 있음.

 

 ○ 사우디아라비아 국내 브랜드는 10% 이하의 낮은 점유율을 보여줌.

  - National Fertilizer and Abu Dawood와 같은 국내 브랜드는 최근 4년 동안 점유율이 꾸준히 하락함.

  - 이는 사우디아라비아 브랜드는 한두 가지 종류의 스프레이용 살충제만 판매하며 Raid, Pif Paf보다 단순하고 한정된 종류의 제품을 보여주기 때문임.

 

가정용 살충제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브랜드

회사

2009

2010

2011

2012

Raid

Saudi Johnson Co., Ltd.

46.5

47.1

47.6

48.6

Pif Paf

Reckitt Benckiser

31.5

32.4

33.4

34.5

Baygon

Saudi Johnson Co., Ltd.

10.3

9.8

8.9

9.2

Vape

Fumakilla Ltd.

3.4

3.2

3.1

3.0

Ars

Earth Chemical Co., Ltd.

1.9

1.8

1.7

1.5

 

기타

6.4

5.7

5.3

3.2

 

합계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 및 시사점

 

 ○ 꾸준히 증가하는 가처분소득과 벌레 수로 가정용 살충제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됨.

  - 사우디아라비아인의 가처분소득 증가로 품질 좋은 세계적인 브랜드 제품 수요가 증가함. 이에 따라 가정용 살충제시장은 2017년에는 2012년 대비 18.2% 성장한 9640만 달러에 달할 전망

 

 ○ 품질 및 유통 경쟁력 확보 중요

  - 저소득 및 중산층, 외국인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에서 가격에 큰 비중을 두는 경향이 있지만, 살충제는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품질경쟁력 확보가 중요함.

  - 가정용 살충제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상위 3개 브랜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유통채널을 다각화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함.

 

 ○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필요

  - 스프레이용 살충제와 더불어 전자살충기의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임.

  - 다른 종류의 살충제와 비교해 전자살충기의 가격이 비교적 높은 편이지만 높아지는 소득수준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 능력 또한 높아질 것으로 분석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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