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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럭셔리 주얼리 시장 지속 성장 전망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방지원
  • 2018-07-21
  • 출처 : KOTRA

- 럭셔리 브랜드들, 고정된 이미지 탈피 위한 노력 및 사업 확장 강화 -
- 우리 기업, 콜라보레이션·인플루언서 등 활용해 브랜드 인지도 구축 필요 -




□ 캐나다 럭셔리 주얼리 브랜드들의 제품 차별화 전략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캐나다 럭셔리 주얼리 시장은 전년 대비 6.7% 증가한 22억347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


캐나다 럭셔리 주얼리 시장 규모 추이
(단위: C$ 백만)

2013

2014

2015

2016

201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523.6

10.78

1,691.5

11.02

1,890.1

11.74

2,094.5

10.81

2,234.7

6.69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파인 주얼리 매출은 전체 주얼리 시장 매출의 91%(20억4420만 캐나다달러)를 차지해 커스텀 주얼리 매출(1억 9050만 캐나다달러)을 압도

    - 1인당 가처분 소득이 안정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국내 소비자 구매력 또한 증가

    - 주얼리 유통기업 관계자에 따르면, 일부 캐나다 소비자들은 럭셔리 주얼리를 사치품이 아닌 가치품으로 간주해 보석의 재화적 가치 위주로 투자하고 있다고 전함.


  ◦ 캐나다 럭셔리 브랜드들은 단순히 품질 뿐만 아니라 독창성(Originality)을 강조한 제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음.

    - 스위스 럭셔리 기업 Compagnie Financière Richemont SA는 선인장을 모티브로 한 2016년 Cactus de Cartier 컬렉션을 공개함. 일반적으로 주얼리는 가녀린 여성상을 반영한 꽃을 모티브로 많이 활용하는데, Cartier는 강인한 생명력의 선인장을 모티브로 삼음.

    - 같은 해 프랑스 기업 Van Cleef & Arpels 는 1930년대 후반 탄생한 주얼리 파이에트(Paillette)를 재해석한 Bouton d’or 컬렉션을 선보임. 이 컬렉션은 파이에트가 지닌 유려한 곡선을 탁월하게 구현했으며, 다양한 디자인과 볼륨감, 화려한 컬러로 여성스러운 스타일을 선보임.


Van Cleef & Arpels의 Bouton d’or 컬렉션

자료원: Van Cleef & Arpels


  ◦ 전통적인 럭셔리 주얼리 제조업체 뿐만 아니라 패션·가죽제품 브랜드 또한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이며 럭셔리 주얼리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Gucci는 2016년 세련된 디자인과 아티스틱한 무늬가 매력적인 실버 액세서리 컬렉션 GucciGhost 컬렉션을 출시함. 이 컬렉션은 손으로 그린 유령 모양과 흘러내리는 패턴의 ‘GG’로고가 주요 특징임.


GucciGhost 컬렉션

자료원: Gucci


  ◦ 럭셔리 브랜드들은 고루한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셀럽, 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등 밀레니얼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구사

    - 스위스 기업 Chopard는 2017년 4월 세계적인 미국 가수 Rihanna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Rihanna Loves Chopard’ 컬렉션을 선보이며 브랜드에 새로운 이미지를 보여줌.

    * 인플루언서란 ‘영향을 주다(Influence)’에 접미사 ‘er’을 붙인 것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가리킴. 이는 인스타그램,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등 소셜 미디어(SNS) 채널에서 팔로워·구독자를 적게는 수백에서 많게는 수백만 명을 보유한 유명인을 의미함.


‘Rihanna Loves Chopard’ 컬렉션 광고

자료원: Chopard


□ 럭셔리 주얼리 수입동향


  ◦ 2017년 캐나다의 럭셔리 주얼리 수입액은 전년대비 1% 증가한 9억5,639만 달러를 기록

    - 같은 기간 한국으로부터의 럭셔리 주얼리 수입액은 전년 대비 95.2% 급증한 122만 달러를 기록했으나, 시장 점유율은 0.2%에 하회


연도별 럭셔리 주얼리 수입동향
(단위 : U$ 천, %)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미국

332,438

-22.14

303,135

-8.81

310,809

2.53

2

태국

175,597

3.47

153,324

-12.68

119,250

-22.22

3

인도

108,562

-13.30

124,834

14.99

112,480

-9.90

4

중국

109,487

-8.34

98,648

-9.90

101,756

3.15

5

이탈리아

70,904

-5.63

74,907

5.65

90,059

20.23

6

홍콩

15,245

-1.03

17,459

14.52

54,441

211.82

7

프랑스

29,636

9.45

42,087

42.01

46,621

10.77

8

터키

18,029

-6.93

16,318

-9.49

19,843

21.60

9

멕시코

27,226

20.85

26,656

-2.10

19,810

-25.68

10

스위스

12,256

9.09

12,863

4.95

14,020

9.00

24

한국

288

-27.19

625

117.20

1,221

95.23

총액

973,434

100.0

947,320

100.0

956,390

100.0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주: HS Code 7113 기준


□ 사업 확장에 매진하는 럭셔리 주얼리 브랜드들


  ◦ 캐나다 럭셔리 주얼리 시장은 Swarovski(오스트리아), Tiffany(미국), Richemont(스위스) 등이 주도

    - 그러나 David Yurman 등 신규 진출 기업들로 인해 시장 점유율은 점차 감소함.

 

  ◦ 럭셔리 주얼리 기업들의 캐나다 사업 확장으로 업계 경쟁이 한층 심화되는 양상

    - Van Cleef & Arpels는 2017년 6월 캐나다 토론토 욕데일 쇼핑센터에 첫 독립 부티크를 개점한 바 있음.

    - 한편 Tiffany & Co는 2017년 5월 밴쿠버 2층 플래그십 스토어를 기존 점포 크기의 3배로 대폭 확장함.


연도별 럭셔리 기업 시장점유율(단위: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Swarovski Canada

8.9

8.4

7.8

7.2

6.7

Tiffany & Co Canada

5.3

5.0

4.6

4.2

3.8

Richemont SA, Cie Financière

3.7

3.5

3.2

3.0

2.7

Ralph Lauren Corp

1.3

1.2

1.2

1.1

1.1

LVMH Moet Hennessy Louis Vuitton Inc.

0.6

0.5

0.5

0.5

0.4

Michael Kors Canada Hodlings Ltd.

0.2

0.2

0.3

0.3

0.3

Fossil Canada

0.2

0.2

0.3

0.3

0.3

Hermès Canada Inc.

0.3

0.3

0.3

0.3

0.2

Louis Vuitton Canada Inc.

0.2

0.2

0.1

0.1

0.1

Guccio Gucci SpA

0.1

0.1

0.1

0.1

0.1

Bulgari SpA

-

-

-

-

-

기타

79.3

80.3

81.6

83.0

84.2

총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럭셔리 주얼리 유통구조


  ◦ 현재까지 대다수의 캐나다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시장에서 주얼리를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럭셔리 브랜드들의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확장으로 인해 오프라인 유통 채널 매출액은 지속 감소세를 기록


캐나다 럭셔리 주얼리 유통구조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주: 2016/17 증감률


□ 관세율


  ◦ 2018년 기준 한국산 럭셔리 주얼리(HS Code 7113 군)는 무관세가 적용돼 여타국가 대비 가격경쟁력을 갖춤.


캐나다 럭셔리 주얼리 관세율(단위: %)

HS Code

한국

(FTA 특혜관세)*

개발도상국

(GPT)*

최혜국
(MFN)*

미국·멕시코

(NAFTA 특혜관세)*

7113 군

0

0~5

5~8.5

0

* 주 1) 한-캐나다 FTA 특혜관세 : 원산지가 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한-캐나다 FTA는 2015.1.1. 발효, 2018년도에는 한-캐 FTA 4년차 관세율이 적용됨)

2)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 원산지가 개발도상국(104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

3)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 캐나다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일반 국가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4)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특혜관세 :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5)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 전망 및 시사점


  ◦ 유로모니터는 캐나다의 럭셔리 주얼리 시장이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3%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 2022년 럭셔리 주얼리 시장 매출액은 2017년 대비 15.7% 증가한 25억861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캐나다 럭셔리 주얼리 시장은 여전히 오프라인 위주의 시장이지만 차세대 주력 소비자인 X세대가 떠오르면서 전자상거래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


  ◦ 우리 기업의 캐나다 럭셔리 주얼리 시장 진출은 미미한 상황이나 한-캐나다 FTA, 가격경쟁력 등을 활용해 초기 시장 진입 가속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임.

    - 캐나다 내 한국 브랜드 인지도는 낮은 편으로, 현지 브랜드, 셀럽, 아티스트, 소셜 인플루언서 등과의 협업을 통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고려해야 함.


  ◦ 한편, 사업 확장을 꾀하는 캐나다 럭셔리 주얼리 브랜드들의 콜라보레이션,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관심도는 지속 상승할 것으로 보임.

    - 소셜 인플루언서, 아티스트들은 잠재 소비자와의 소통이 활발하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효과적임. 우리 기업들 또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기존의 럭셔리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고정된 이미지에 새로운 옷을 입히는 마케팅 전략이 요구됨.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바이어·관계자 인터뷰, Van Cleef & Arpels, Gucci, Chopard,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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