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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스페인 화장품 시장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8-05-11
  • 출처 : KOTRA
- 2014년 기점으로 매년 화장품 시장 규모 확대 -


- 한국화장품 호감도 개선으로 한국산 수입 대폭 증가 -


 


 


 


□ 시장동향


 


  ㅇ 경기회복을 기점으로 2014년부터 스페인 화장품 시장 빠른 회복세 지속


    - 경제위기로 인한 스페인 소비자들의 구매력 위축으로 스페인 화장품 시장규모는 2011년 73억2850만 유로에서 2014년 70억660만 유로로 4.6% 감소


    - 국가경제가 다시 안정을 되찾으며 2014년부터 화장품 시장 매출이 다시 증가하기 시작해 2017년에는 전년대비 6.1% 증가한 74억 3690만 유로 기록


      * 현지 품목 분류상 화장품 범주에 위생용품이 포함돼 있음


 


스페인 화장품시장 규모 추이

(단위: 백만유로)

external_image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2014년부터 2017년까지 경기회복 기간 중 모든 품목의 판매 매출 증가


    - 품목별 시장점유율(’17): 스킨케어(20.0%), 향수(18.4%), 헤어케어(15.2%), 남성용화장품(13.5%), 색조화장품(12.8%) 순


    - 품목별 판매 증감률(‘14/’17): 색조화장품(14.0%), 향수(13.8%), 남성용화장품(6.1%), 스킨케어(3.1%), 헤어케어(2.4%) 순


 


스페인 화장품 시장의 세부 품목별 매출 추이

(단위: 백만 유로, %)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점유율

14/'17

증감률(%)

색조화장품

846.2

837.6

836.4

860.6

904.6

953.5

12.8

14.0

헤어케어

1,109.3

1,099.7

1,101.0

1,117.6

1,119.6

1,127.7

15.2

2.4

남성용화장품

994.6

967.1

945.2

959.6

987.6

1,003.2

13.5

6.1

스킨케어

1,493.9

1,446.2

1,440.9

1,435.6

1,463.9

1,484.9

20.0

3.1

향수

1,290.2

1,226.1

1,203.2

1,246.8

1,314.5

1,368.7

18.4

13.8

기타

1,459.2

1,466.2

1,479.9

1,483.4

1,491.8

1,498.9

20.2

1.3

총액

7,193.4

7,042.9

7,006.6

7,103.6

7,282.0

7,436.9

100.0

6.1

* 주: 1) 기타: 각종 개인위생용품, 유아용품 등 포함, 2) 일부 품목 간 중복 카운팅 가능성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셀피(Selfie)’문화, 화장품 매출 성장에 일조


    - 스페인 내 화장품 판매가 다시 늘어난 주된 이유는 경제회복에 따른 소비자들의 구매력 향상이나,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나면 대중적인 문화로 자리잡은 셀피(또는 셀카) 문화도 화장품 매출에 긍정적으로 작용


    - 이는 과거에 비해 평소에 사진을 찍을 기회가 많아지며 자연스레 피부나 외형을 꾸미는 것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기 때문


 


□ 경쟁동향


 


  ㅇ 프랑스, 미국, 독일 등 유럽 및 북미 브랜드 강세


    - 2017년 기준 스페인 화장품 시장 상위 10대 기업 중 8개사가 외국계 다국적 기업


      * 로레알(L’Oréal, 1위), 프록터앤갬블(Procter & Gamble, 2위), 코티(Coty, 5위), 유니레버(Unilever, 6위), 바이어스도르프(Beiersdorf, 7위), 까르푸(Carrefour, 8위), 콜게이트-팜올리브(Colgate-Palmolive, 9위), 헨켈(Henkel, 10위)


    - 최대 기업은 프랑스계 기업인 로레알 그룹으로 고가브랜드인 랑콤(Lancôme)과 엘비베(Elvive), 메이블린(Maybelline) 등과 같은 중저가형 브랜드를 바탕으로 스페인 시장 점유율 13.8% 기록


    - 프록터앤갬블은 미국계 기업으로, 팬틴(Pantene), 헤드앤숄더(H&S)와 같은 헤어케어제품이나 오랄비(Oral-B), 질레트(Gillette)와 같은 치아 및 남성용 브랜드 등을 바탕으로 8.4%으로 시장점유율을 기록


 


  ㅇ 스페인 토종 브랜드의 시장 내 영향력은 제한적


    - 2017년 기준 화장품 시장 상위 10개 업체 중 2개사 만이 스페인 토종기업


      * 푸이그(Puig, 3위)와 메르카도나(Mercadona, 4위)


    - 푸이그는 니나 리치(Nina Ricchi), 카롤리나 에레라(Carolina Herrera), 파코 라반(Paco Rabanne) 등 같은 고급 브랜드를 보유한 스페인계 대기업으로 7.6%의 시장 점유율


    - Mercadona사는 스페인 최대 슈퍼마켓 체인기업으로 가격경쟁력이 매우 우수한 Deliplus라는 PB브랜드를 통해 7.3%의 시장 점유율 기록




   ㅇ 상당 수의 스페인 화장품 제조기업들은 프리미엄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판매처를 확대해 나가고 있음. 특히 기능성화장품 부문에서 호평을 받음.


 


스페인 주요 프리미엄 화장품 제조기업

브랜드

홈페이지

사진

비고

Germaine de Capuccini

http://www.germaine-de-capuccini.com/

 

- 설립: 1976년

- 연간매출: 2495만 유로(‘16)

- 전 세계 약 80여개 국 수출

- 품목: 노화방지크림 등

Natura Bissé

http://www.naturabisse.com/

 

- 설립: 1979년

- 연간매출: 2115만 유로(‘16)

- 전 세계 약 40여개 국

- 품목: 수분크림 등

Martiderm

http://www.martiderm.com/

 

- 설립: 1988년

- 연간매출: 1772만 유로(‘16)

- 전 세계 약 30여개 국 수출- 품목: 세럼, 앰플 등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DUNS100000




  ㅇ 최근 들어 PB브랜드 시장 점유율이 감소하기 시작


    - 장기적인 경기불황 중 유일하게 성장했던 PB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이 조금씩 감소하는 추세


    - 현지 소비자들의 소비력이 어느 정도 회복돼 고가 화장품 구매를 조금씩 확대해 나가고 있기 때문으로 사료


    - 델리플루스(Deliplus)라는 PB브랜드를 보유한 메르카도나 사의 시장 점유율은 2016년 7.3%에서 2017년 7.1%으로 0.2%p 하락


    - 같은 기간 까르푸 사의 PB브랜드 시장 점유율도 3.2%에서 3.1%로 소폭 하락 기록


 


브랜드별 화장품 스페인 시장점유율 현황(‘17)

순위

기업명

주요 브랜드

시장점유율(%)

1

L’Oréal Groupe

L’Oréal Paris, Garnier Fructis, Elvive, Lancome, Maybelline

13.8

2

Procter & Gamble SA

Pantene, Gillette, H&S, Oral-B

8.4

3

Puig SL

Carolina Herrera, Paco Rabanne 등

7.6

4

Mercadona SA

Deliplus

7.3

5

Coty Inc

Astor, Max Factor

5.6

6

Unilever Group

Axe, Dove, TRESemmé

4.0

7

Beiersdorf AG

Nivea

3.6

8

Carrefour SA

Carrefour

3.1

9

Colgate-Palmolive Co

Colgate, Palmolive, Sanex,

3.0

10

Henkel AG

Licor del Polo

2.6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슈퍼마켓, 화장품 전문소매점 등을 중심으로 판매가 이뤄짐


    - 화장품이 가장 많이 판매되는 유통채널은 슈퍼마켓으로 2017년 전체 유통시장의 26.7%를 기록


    - 그 뒤를 화장품 전문소매점(20.3%), 대형마트(10.8%), 백화점(10.6%), 온라인매장(7.6%), 약국(7.5%) 등이 따르고 있음


 


스페인 주요 유통채널별 비중(‘17)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원: 유로모니터

 


□ 수입동향


 


  ㅇ 최근 5년간 화장품 및 위생용품 수입 빠르게 증가


    - 해당 제품에 대한 스페인의 수입 규모는 2017년 기준 22억 7110만 유로로 전년대비 6.0%, 2013년 대비 35.8% 증가


      * HS코드 3303, 3304, 3305, 3306, 3307 합산


    - 품목별 수입비중(‘17): 미용/기초화장/매니큐어(41.2%), 향수 및 화장수(29.3%), 헤어케어(13.6%), 면도/목욕용제품(11.3%), 구강케어(4.5%) 순


 


스페인의 세부품목별 화장품 수입동향

(단위: 백만유로)

품목명(HS코드)

2013

2014

2015

2016

2017

향수 및 화장수(3303)

481.6

554.9

605.5

671.9

666.1

미용/기초화장/매니큐어(3304)

602.3

666.3

739.6

832.3

935.4

헤어케어(3305)

210.9

249.9

232.8

234.0

309.8

구강케어(3306)

268.1

275.8

292.1

300.0

103.1

면도, 목욕용 제품(3307)

109.6

97.3

95.2

104.6

256.7

총액

1,672.8

1,844.2

1,965.2

2,142.8

2,271.1

주: HS코드 3304, 3305, 3306, 3307 품목 합산

자료원: 스페인 경제산업경쟁력부 수출입통계D/B(Datacomex)

 

스페인의 세부품목/연도별 화장품 수입 비중 추이

(단위: %)

external_image

주: HS코드 3304, 3305, 3306, 3307 품목 합산

자료원: 스페인 경제산업경쟁력부 수출입통계D/B(Datacomex) 

 

  ㅇ EU 역내 수입 비중이 매우 큰 편이나, 대한 수입도 빠르게 확대

    - 스페인의 최대 수입대상국은 프랑스로 2017년 기준 전체 수입의 40%를 차지하며, 독일(14%), 이태리(11.3%), 영국(5.8%), 네덜란드(4.2%) 등 인근 EU국가 등이 뒤를 따르고 있음


    - 비EU국가 중 수입 비중이 큰 국가는 미국과 중국으로 각각 3.6%, 2.9%의 비중 차지


    - 대한 수입액은 2017년 기준 1740만 유로로 경쟁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나 전년대비 77.6%의 높은 증가율 실현


 


스페인의 주요 수입대상국별 수입 추이

(단위: 백만유로, %)

순위

국가명

2013

2014

2015

2016

2017

점유율(17)

1

프랑스

670.7

747.1

758.0

830.0

907.6

40.0

2

독일

242.4

271.5

309.0

311.4

317.5

14.0

3

이탈리아

177.3

190.8

239.9

243.4

256.6

11.3

4

영국

103.3

139.3

109.7

115.6

132.8

5.8

5

네덜란드

49.5

61.0

77.2

100.5

94.9

4.2

6

폴란드

99.2

93.6

92.0

101.5

88.5

3.9

7

벨기에

54.1

55.8

60.4

72.3

86.5

3.8

8

미국

60.5

73.6

85.2

92.1

81.5

3.6

9

중국

35.7

39.0

48.3

51.9

65.9

2.9

10

포르투갈

37.9

34.2

36.4

41.6

47.5

2.1

11

한국

1.8

2.9

3.7

9.8

17.4

0.8

EU 역내교역 총액

1,524.0

1,669.0

1,762.6

1,904.5

2,030.6

89.4

총수입

1,672.8

1,844.2

1,965.2

2,142.8

2,271.1

100.0

주: HS코드 3304, 3305, 3306, 3307 품목 합산
자료원: 스페인 경제산업경쟁력부 수출입통계D/B(Datacomex)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율(한-EU FTA 관세 기준): 0%


    - HS코드 3304, 3305, 3306, 3307 품목에 적용


 


  ㅇ 수입규제 및 인증 여부


    - cGMP(Cosmetic Good Manufacturing Practices) 규격에 맞춘 ISO22716 인증 필요


      * ISO22716은 GMP의 세부내용을 규정한 것으로, 화장품 생산에 연관된 모든 유럽, 비유럽 유통업체, 재료 생산업체, 제품 완성업체 등이 지켜야 할 조건들이 명시돼 있음


    - 유럽 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CPNP) 등록


      * 화장품 제조 또는 판매업체는 CPNP에 판매 제품을 사전 등록하면 회원국마다 신고 절차를 거칠 필요 없이 EU 내에서 해당 제품을 유통할 수 있음


      * 등록신고사항: 상품명, 제품 카테고리, 책임자명과 주소, 원산지 국가, 출시 회원국명, 나노물질 함유 여부, 라벨 및 포장사진 등


 


□ 전망 및 시사점


 


  ㅇ 스페인 화장품 시장은 향후 5년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 유로모니터 컨설팅은 스페인 화장품 시장 규모가 2018년 75억 유로에서 2022년 79억 유로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


    - 특히, 해당 기간 중 향수 품목이 11.6%로 가장 빠른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색조화장품(8.9%), 남성용화장품(5.4%), 스킨케어(5.4%), 헤어케어(2.1%)이 뒤를 따를 것으로 예상


 


향후 5년간 스페인의 품목별 화장품 시장규모 전망

(단위: 백만유로, %)

제품

2018

2019

2020

2021

2022

증감률
(22/18)

색조화장품

980.9

1,004.6

1,026.5

1,047.3

1,067.9

8.9

향수

1,403.3

1,440.7

1,479.6

1,521.3

1,565.8

11.6

헤어케어

1,124.2

1,124.6

1,129.8

1,137.7

1,148.0

2.1

남성용화장품

1,008.2

1,017.4

1,029.2

1,044.1

1,062.4

5.4

스킨케어

1,488.2

1,500.0

1,518.8

1,541.2

1,568.5

5.4

기타

1,484.8

1,480.0

1,481.9

1,488.2

1,497.1

0.8

총액

7,489.6

7,567.3

7,665.8

7,779.8

7,909.7

5.6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현지 파트너 발굴 및 화장품 인증/등록 필수

    - 스페인의 주요 화장품 유통채널인 슈퍼마켓, 화장품 전문소매점, 대형마트를 운영 중인 현지 기업들은 한국 화장품을 직접 수입하기보다 현지 에이전트나 전문 수입/유통상을 통해 구입하는 방식을 선호

    - 이러한 에이전트나 수입/유통기업들은 화장품이 사전에 CPNP 상에 등록돼 있어야만 본격적인 거래상담을 진행함. 따라서, 이들과 접촉하기 전 관련 인증 및 등록 절차를 모두 마칠 필요가 있음.

    - 현재 한국 브랜드를 취급 중인 M사, C사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한국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그리 크지 않아, 현지시장에 진출하기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돼 있다고 함.  


  ㅇ KOTRA 마드리드 무역관은 주스페인 한국문화원과 함께 2018년 6월 7일 “K-Beauty Showcase” 행사를 준비 중

    - 이 이벤트에는 20여 개의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며, 현지 주요 바이어와의 상담미팅을 통해 우리 기업의 신시장 개척을 지원

    - 또한, 행사 당일 일반 현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한국 화장품을 소개하는 “Make-up Showcase”도 선보일 예정


 

자료원: 유로모니터, 스페인 경제산업경쟁력부 수출입통계D/B(Datacomex), 바이어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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