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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반려동물 사료 시장동향
  • 상품DB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Qazzaz Rami
  • 2018-05-10
  • 출처 : KOTRA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반려동물 사료

    -  HS Code 2309(사료용 조제품), HS Code 230910(개나 고양이용 사료)

 

□ 시장규모 및 동향

 

2013~2017년 반려동물 수

(단위: 천 마리)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38.6

39.9

41.2

42.4

43.5

고양이

115.0

123.0

130.0

136.0

141.0

145.0

152.0

154.0

157.0

159.0

물고기

395.0

405.0

408.0

411.0

419.0

포유류

22.0

23.0

24.0

25.0

25.5

파충류

-

0.1

0.2

0.2

0.3

자료원: Euromonitor

 

2013~2017년 반려동물 사료 판매동향

(단위: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개 및 고양이

2,823.7

3,267.4

3,384.4

3,566.3

3,792.8

기타 동물

317.9

336.7

362.4

389.7

424.3

합계

3,141.6

3,604.1

3,746.8

3,956.0

4,217.1

자료원: Euromonitor

 

2013~2017년 반려동물 사료 매출액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개 및 고양이

15.2

20.7

22.8

25.2

28.0

기타 동물

2.3

2.5

2.8

3.1

3.4

합계

17.5

23.2

25.6

28.3

31.4

자료원: Euromonitor

 

  ㅇ 반려동물 수 증가세

    - 2013~2017년 반려동물로 기르는 개, 고양이, , 물고기, 포유류, 파충류 수 지속 증가

    - 서양 반려동물 문화를 빠르게 수용하고 있는 사우디 청년층*의 수요로 인한 결과

    - 점차 개방적 사회로 변모하는 사우디**에서 서구 반려동물 문화 수용은 확대될 전망

    * 사우디 통계청에 따르면, 15~29세의 사우디인 청년층은 약 580만 명으로 전체 약 2000만 명의 사우디 인구 중 28%가량 차지

    ** 20184월 상업영화관 개관, 20186월 여성 운전 허용 예정 등 빈 살만 왕세자 중심의 사우디 사회 개혁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ㅇ 사료 판매량 증가세

    - 반려동물 수 증가에 힘입어 2013~2017년 반려동물 사료 판매량 역시 지속 증가

    - 2017년 반려동물 사료는 전년 대비 약 6.6% 증가한 4200톤가량이 판매돼 최근 5년간 판매량 중 최고치 기록

 

  ㅇ 반려묘 사료에 집중된 시장

    - 사우디 내 이슬람의 영향으로 개는 불결한 반면 고양이는 깨끗하다는 인식 존재

    - 2016년 반려동물 사료 매출액 상위 4개 브랜드* 모두 고양이용 사료 취급

    * 1위 Mars Inc의 Whiskas, 2위 Nestle Saudi Arabia LLC의 Friskies, 3위 Mars Inc의 Sheba, 4위 Nestle Saudi Arabia LLC의 Gourmet

    - 4개 브랜드, 2016년 반려동물 사료시장의 과반인 약 54% 점유율 차지

 

  ㅇ 중저가 사료 제품 선호

    - 아직 사우디에는 반려동물 문화가 폭넓게 확산되지 않아 동물을 키우는데 필요한 지식 및 동물병원과 같은 시설이 미비한 상황

    - 사우디 소비자는 기본 사료 역할에 충실한 중저가 제품 선호

    - 사료 취급 기업은 동물 치료 효과 성분이 포함된 사료 등과 같은 특화 상품 출시에 주저

 

□ 수입 동향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국가 수입동향

 

사우디 개 및 고양이 사료 수입동향(HS Code 23091000 기준)

(단위: SAR ,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

전체

49,801

100

53,176

100

66,519

100

1

태국

15,749

31.6

19,469

36.6

24,217

36.4

2

미국

7,471

15.0

8,713

16.4

16,832

25.3

3

캐나다

1,739

3.5

-

-

15,094

22.7

4

프랑스

14,366

28.8

17,555

33.0

4,525

6.8

5

기타 국가

1,909

3.8

3,785

7.1

4,079

6.1

6

스페인

3,204

6.4

2,156

4.0

1,772

2.7

7

브라질

2,552

5.1

1,498

2.8

-

-

8

이탈리아

1,619

3.3

-

-

-

-

9

독일

620

1.2

-

-

-

-

10

벨기에

572

1.1

-

-

-

-

: 1) SAR 1 = 300, 2) 순위는 2016년 기준

자료원: 사우디 통계청(Saudi General Authority for Statistics)

 

사우디 물고기 및 새 사료 수입동향(HS Code 23099010 기준)

(단위: SAR ,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

전체

13,516

100

30,466

100

14,253

100

1

터키

3,131

23.2

13,973

45.9

6,115

43.0

2

기타 국가

1,694

12.5

3,888

12.8

3,886

27.3

3

요르단

-

-

-

-

2,344

16.4

4

태국

2,599

19.2

5,681

18.7

1,908

13.4

5

미국

1,305

9.7

3,420

11.2

-

-

6

인도

518

3.8

1,342

4.4

-

-

7

페루

-

-

1,139

3.7

-

-

8

독일

1,849

13.7

1,023

3.4

-

-

9

이탈리아

1,391

10.3

-

-

-

-

10

벨기에

1,029

7.6

-

-

-

-

: 1)  SAR 1 = 300, 2) 순위는 2016년 기준

자료원: 사우디 통계청(Saudi General Authority for Statistics)

 

  ㅇ 개 및 고양이 사료 수입 증가 추세

    - 2016년 기준 사우디 반려견 및 반려묘 사료 수입은 6652만 사우디아라비아 리얄(1914000만 원) 규모로 전년 대비 약 25%, 2014년 대비 약 34% 증가

    - 개 및 고양이 사료는 대부분 태국, 미국, 프랑스로부터 수입하고 있음.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HS Code 2309(사료용 조제품) 기준 한국의 대사우디 수출액은 2015 564313달러, 2016664462달러, 2017883281달러를 기록하며 최근 3년간 증가 추세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2014~2016년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 및 회사 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회사명

2013

2014

2015

2016

Whiskas

Mars Inc

21.8

26.9

28.2

29.1

Purina Friskies(Nestle SA)

Nestle Saudi Arabia LLC

6.0

8.5

9.3

9.8

Sheba

Mars Inc

7.9

8.8

9.0

9.0

Purina Gourmet(Nestle SA)

Nestle Saudi Arabia LLC

5.1

5.6

6.2

6.4

Trill

Mars Inc

4.3

3.8

4.1

4.1

Purina Felix(Nestle SA)

Nestle Saudi Arabia LLC

1.4

2.1

2.1

2.3

Kitekat

Mars Inc

4.3

2.9

2.5

2.2

Pedigree

Mars Inc

3.3

2.3

2.3

2.2

Royal Canin(Mars Inc)

Royal Canin SA

2.7

2.2

2.0

2.1

Cesar

Mars Inc

-

-

2.0

1.7

Vitakraft

Vitakraft Pet Care GmbH & Co KG

-

-

1.7

1.7

Wardley

Hartz Mountain Corp

2.0

1.7

1.7

1.7

Aquafin(Spectrum Brands Inc)

Tetra Werke GmbH

1.2

1.0

1.0

1.0

Tetra(Spectrum Brands Inc)

Tetra Werke GmbH

1.0

0.9

0.9

0.9

ShinyCat Kitten

(Gimborn Holding GmbH)

H Von Gimborn GmbH

0.4

0.5

0.5

0.5

Nutram (Elmira Pet Products Ltd)

Nutram Pet Products

0.1

0.2

0.3

0.4

Gimborn

(Gimborn Holding GmbH)

H Von Gimborn GmbH

0.6

0.4

0.4

0.4

Dado Adult

Valpet srl

0.1

0.2

0.4

0.4

Go Cat (Nestle SA)

Nestle Saudi Arabia LLC

0.1

0.1

0.4

0.4

Purina Winalot Shapes(Nestle SA)

Nestle Saudi Arabia LLC

0.6

0.4

0.4

0.4

Hartz

Hartz Mountain Corp

0.4

0.3

0.3

0.3

Café Tropical

Tropical Tadeusz Ogrodnik Co

0.3

0.2

0.2

0.2

Leonardo

 Bewital Petfood GmbH & Co KG

0.3

0.2

0.2

0.2

Al Karawan

Mohammad Obaid Est

0.4

0.3

0.2

0.2

Cutey

Orient Provision & Trading Co Ltd

0.3

0.2

0.1

0.1

Primus

Kinlys Group NV

-

-

-

0.1

Aquarian(Mars Inc)

Aquarian Pharmaceutical Inc

0.1

0.1

0.1

0.1

Bewi Cat

Bewital Petfood GmbH & Co KG

0.2

0.1

0.1

0.1

Kiki

Gonzalo Zaragoza Manresa SL

0.2

0.1

0.1

0.1

M&C

Mark & Chappell Ltd

0.5

0.1

0.1

0.1

Primus

Beneius NV

0.1

0.1

0.1

-

Vitakraft

Vitakraft-Werke Wuhrmann &

Sohn GmbH & Co KG

2.1

1.6

-

-

Others

Others

32.1

27.9

23.0

21.9

합계

합계

100.0

100.0

100.0

100.0

: 매출액 기준 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브랜드 점유율 1위 Whiskas

 

 자료원: Souq Saudi

 

  ㅇ Mars와 Nestle의 반려동물 사료시장 장악

    - 2016년 매출액 점유율 기준, Mars Inc 48.3%, Nestle Saudi Arabia LLC 19.3% 기록

    - Mars와 Nestle는 Whiskas, Purina 등 각각 다양한 반려동물 식품 브랜드를 보유하며 사우디 반려동물 사료시장의 약 70% 점유

 

□ 유통구조

 

  ㅇ 사우디의 유통구조는 아래의 그림자료와 같이 에이전트를 거쳐 도소매 시장으로 유통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반려동물 사료 유통구조

(단위: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점포판매

90.9

91.2

91.0

91.3

91.8

식료품 소매점

54.0

57.0

56.7

57.1

58.1

현대 식료품점

52.5

55.7

55.7

56.2

57.3

  - 하이퍼마켓

22.4

24.2

24.4

24.6

24.9

  - 슈퍼마켓

30.1

31.5

31.2

31.6

32.4

전통 식료품점

1.6

1.2

1.0

0.9

0.8

  - 기타 식료품점

1.6

1.2

1.0

0.9

0.8

비식료품 전문점

36.9

34.2

34.3

34.2

33.7

  - 반려동물 전문매장

36.0

33.6

33.9

33.7

33.3

  - 기타 비식료품 전문점

0.8

0.7

0.5

0.4

0.4

비점포판매

0.4

0.4

0.4

0.5

0.5

  - 인터넷 소매

0.4

0.4

0.4

0.5

0.5

비소매 판매

8.7

8.4

8.5

8.3

7.8

  - 동물병원

8.7

8.4

8.5

8.3

7.8

: 매출액 기준 구조

자료원: Euromonitor

 

  ㅇ 슈퍼마켓 및 하이퍼마켓, 반려동물 전문매장 판매 양분

    - 반려동물 사료 판매의 절반 이상이 슈퍼마켓, 하이퍼마켓에서 이루어지고, 1/3 정도는 반려동물 전문매장에서 이루어짐.

    - 주로 중저가 사료가 구비된 슈퍼마켓, 하이퍼마켓에서의 판매 비율은 2013년 이후로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나, 프리미엄 제품을 취급하는 반려동물 전문매장에서의 판매 비율은 2013년 이후 대체로 감소했음.

 

□ 관세율 및 인증


  ㅇ 관세율

    - HS Code 230910 기준, 5%의 관세율 부과

 

  ㅇ 사우디 식약청(Saudi Food & Drug Authority, SFDA) 등록

    - 사우디에 수입되는 모든 식품 및 가공 사료 제품은 사우디 식약청의 등록이 필수이며, 현지 에이전트 통한 등록·유통·판매 가능

 

SFDA 등록 개요

인증구분

ㅇ 강제인증

도입시기

20081227

적용 대상 품목

ㅇ 식품, 의료기기, 의약품, 화장품

인증기관

ㅇ 사우디 식약청(Saudi Food & Drug Authority)

GHTF 회원국 중 미국, 캐나다, EU, 일본, 호주의 인증을 받은 제품

유의사항

ㅇ 인증 미취득 시 수입, 유통, 판매 불가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 시사점


  ㅇ 성장이 전망되는 반려동물 사료시장

    - 서양 반려동물 문화 수용 확대 및 반려동물 수 증가는 사료시장 성장에 기여할 전망

    - 2017년 대비 2022년 예상 판매량 기준으로 개 및 고양이 사료 약 44%, 기타 동물 사료 약 52% 성장 전망

    - 2017년 대비 2022년 예상 매출액 기준으로 개 및 고양이 사료 약 48%, 기타 동물 사료 약 44% 성장 전망

 

2018~2022년 예상 반려동물 사료 판매량

(단위: )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개 및 고양이

4,058.4

4,357.2

4,681.6

5,049.0

5,460.2

기타 동물

463.1

505.7

549.0

595.3

646.0

합계

4,521.5

4,862.9

5,230.6

5,644.3

6,106.2

자료원: Euromonitor

 

2018년~2022년 예상 반려동물 사료 매출액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개 및 고양이

30.2

32.6

35.2

38.2

41.5

기타 동물

3.7

3.9

4.2

4.5

4.9

합계

33.9

36.5

39.4

42.7

46.4

자료원: Euromonitor

 

  ㅇ 고양이 및 조류(Bird) 사료 수요 증가

    - 사우디인들은 개보다 고양이를 크게 선호해 기존 반려동물 사료시장은 고양이용 사료에 집중

    - 2013년 대비 2017년 반려동물 개체 수 증가 추세를 고려할 때, 향후에도 고양이 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사우디 리야드 최대 반려동물 전문 매장 J사의 매니저 K에 따르면, 꾸준한 고양이 사료 수요와 함께 최근 조류(Bird) 사료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오프라인 점포 판매 통한 시장 진입 필요

    - 지난 5년간 반려동물 사료 판매는 90% 내외로 오프라인 점포에서 판매됐음.

    -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에서 50%가 넘는 비율로 판매됐고, 30% 내외로 반려동물 전문 매장에서 판매

    - 가격경쟁력과 접근용이성이 슈퍼마켓 및 하이퍼마켓에 대한 가장 높은 선호 요인으로 분석

    - 사우디 리야드 최대 반려동물 전문 매장 J사의 매니저 K에 따르면, 사우디 반려동물 사료 판매의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지 않은 현 상황을 고려할 때 높은 오프라인 판매 비율이 유지될 전망

    - 하이퍼마켓 또는 반려동물 전문 매장 통한 한국 반려동물 사료제품의 사우디 시장 진입이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

 



자료원: Euromonitor, 사우디 통계청, 사우디 관세청,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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