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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PVC 바닥재 시장동향
- 상품DB
- 미얀마
- 양곤무역관 Thu Thu Aung
- 2018-06-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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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습도가 높은 미얀마 기후에 적합한 PVC 바닥재 유망 -
- 한국제품에 대한 선호도 높아 시장점유율 확대 가능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플라스틱제의 바닥깔개(접착성 유무를 불문하며, 롤상 또는 타일상의 것에 한한다)와 이 류의 주 제9호의 플라스틱제의 벽 피복재 또는 천장 피복재 (HS Code 391810)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ㅇ 미얀마의 PVC 바닥재 수입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2,486만 달러로, 전년대비 7.72% 성장
- 미얀마 현지에서 PVC 바닥재 생산이 전무하여 수입규모를 시장규모로 볼 수 있음.
미얀마 PVC 바닥재(HS Code 391810)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ㅇ 과거 바닥재 제품으로 타일, Linoleum Carpet, 나무(티크)가 유행이었으나, 지난 4-5년 전부터 Laminate, PVC 바닥재의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상승하기 시작함.
ㅇ Laminate, PVC, 나무 바닥재 중 나무 바닥재는 가격이 비싼 편이며, Laminate 제품은 방수성이 떨어지는 담점이 있음. 이에PVC 바닥재가 최근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음.
ㅇ 향후 PVC 제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이유는 제품의 방수성이 강하여 우기가 긴(6~10월) 미얀마 기후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가격 또한 Laminate 제품 대비 저렴하기 때문임.
□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최근 3년간 주요 바닥재 수입국을 분석한 결과, 중국, 인도, 태국으로 부터의 수입이 1~3위를 차지함.
- 점유율은 중국(67%), 인도(16.06%), 태국(9.22%) 순
ㅇ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과 인도 제품이 바닥재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제품에 대한 수요는 적은 편
최근 3년간 미얀마 PVC 바닥재(HS Code 391810)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국가
단위 : 천 달러
증감률 (%)
2015년도
2016년도
2017년도
2017/2016
중국
11,512
12,505
16,544
32.29
인도
6,444
4,781
3,993
-16.47
태국
2,618
3,278
2,293
-30.04
말레이시아
1,811
1,799
1,306
-27.39
한국
548
501
478
-4.64
영국
0
0
76
-
대만
79
23
69
196.69
프랑스
200
6
64
1,041.76
일본
144
39
15
-61
싱가포르
150
20
9
-56.8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한국산 PVC 바닥재 유통 중인 “R” 유통업체
자료원 : 양곤 무역관 자체 시장조사
최근 5년간 미얀마 PVC 바닥재(HS Code 391810) 대한국 수입동향(단위 : 천 달러)2013년도
2014년도
2015년도
2016년도
2017년도
278
576
548
501
478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ㅇ 한국은 미얀마 PVC 바닥재 5위 수출국으로, 대한 바닥재 수입규모는 2014년도까지 꾸준히 증가했다가 이후로부터 다소 감소세를 보임.
- 2017년 전체 바닥재 수입규모는 2016년 대비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를 제외한 인도, 태국, 말레이시아 및 한국에서의 수입 규모는 감소함.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미얀마에서 바닥재를 전문적으로 수입 중인 업체는 30여 개로 추정되며, 주로 미얀마의 경제도시인 양곤(Yangon Region) 및 만달레이(Mandalay Region)에 쇼룸을 두고 제품을 유통 중
- Aung Tha Bye, Royal Material, Super Hawk, Optimum, Thamar Sanda, Zaw Hpone, Sin Pauk Trading 등의 회사는 유통 시장에서 가장 유력하며, 주로 고급 브랜드를 취급
ㅇ 두께가 얇은 2mm, 3mm바닥재는 일반 주택에서, 5mm, 7mm 바닥재는 병원, 사무실, 상업용 빌딩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음.
다양한 바닥재 유통하고 있는 Aung Tha Bye 판매점
자료원: Aung Tha Bye 홈페이지
ㅇ Aung Tha Bye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중국산 바닥재는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유통 시장에서 가장 수요가 높음.
- 단, 중국산은 브랜드가 없는 저가 제품만 수입하고 있음.
- 타 국가의 제품으로는 Robina(말레이시아), Gerflor(프랑스), Tarkett(유럽), Armstrong(미국) 등을 시장에서 볼 수 있으며, 브랜드 및 제품 두께에 따라 가격이 상이함.
미얀마 PVC 바닥재 소매가격 정보
제품 브랜드
제조국
제품 설명
소매가격(짜트)
Robina
말레이시아
두께 3mm, 가로 1.5’ x 세로 1.5’
155,000
비공개
한국
두께 3mm, Wear Layer 0.1mm
175,000
두께 3mm, Wear Layer 0.3mm
195,000
두께 3mm, Wear Layer 0.5mm
220,000
Armstrong
미국
두께 3mm, 가로 3’ x 세로 6”
235,000
Nature Living
중국
두께 2mm, 가로 4’ x 세로 7”
140,000
주: 1) 2018년 4월 26일 자 미얀마 중앙은행 고시환율 기준(http://forex.cbm.gov.mm/ 홈페이지 참조),
2) US$ 1 = 1,333 Ks,
3) 동 소매가격은 바닥재 설치에 사용되는 Floor Covering Adhesive 또는 Silicone Sealant 비용과 인건비도 포함, 한국 제품은 Silicone Sealant 비용 미포함
4) 10ft X 10ft 규격 기준 가격임
자료원: KOTRA 양곤 무역관 자체 시장조사
□ 관세율 및 수입 규제
ㅇ 미얀마는 수입관세와 더불어 일종의 부가가치세인 상업세(Commercial Tax)가 부과됨을 참고
미얀마 PVC 바닥재 관세율 및 상업세 현황
(단위: %)
HS 코드
품목 설명
단위
관세율
상업세율
3918.10
플라스틱제의 바닥깔개(접착성 유무를 불문하며, 롤상 또는 타일상의 것에 한한다)와 이 류의 주 제9호의 플라스틱제의 벽 피복재 또는 천장 피복재
KG
3
5
자료원: 미얀마 관세청
ㅇ 미얀마 내 수입 규제정책은 없으나, 모든 수출입에 대한 사전 허가 취득이 필요
- 수입허가의 경우 약 3주일이 수요
□ 시사점
ㅇ 미얀마 제조업이 발달 수준이 낮기 때문에 대부분 생활 소비재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
- 일반 소비재의 경우 중국 수입품이 시장을 점령하고 있으며, 한국산 제품은 가격이 저렴한 중국, 태국, 말레이시아 제품과 주로 경쟁함.
ㅇ 한류의 영향으로 미얀마 소비자들은 한국 브랜드, 한국 제품에 대해 높은 신뢰도와 인지도를 갖고 있어 고품질 전략을 선택하여 추진하는 것이 유리
- 특히 미얀마에서 인지도가 높은 한국 가수와 배우를 활용한 셀레브리티 마케팅이 효과적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미얀마 관세청, Aung Tha Bye 홈페이지, KOTRA 양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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