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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티슈에 눈을 뜨고 있는 미얀마 소비자
- 트렌드
- 미얀마
- 양곤무역관 Thu Thu Aung
- 2018-04-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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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산층 규모 증가함에 따라 일상생활 필수품으로 시장규모 증가 -
- 중국·태국·싱가포르이 주수입국, 한국제품도 한류로 잠재력 있어 -
□ 물티슈 시장 현황
자료원: KOTRA 양곤 무역관
ㅇ 미얀마는 봉제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제조업이 발달하지 않아, 물티슈 국내 수요의 상당 부분을 수입에 의존함. 중산층 증가 및 삶의 질 개선에 따른 소비자들의 물티슈 사용량이 증가함.
- 미얀마는 아직까지 일반 휴지만 생산하고 있으며, 포장형 물티슈를 생산하고 있지 않음. 다만 Cool Towel 타입(1장)으로만 생산 중
- Euromonitor에 따르면 미얀마 2013년 휴지 및 위생용지 시장규모는 약 1억5900만 달러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증가율은 약 12%인 것으로 추정(2014년 이후 데이터 없음)
□ 물티슈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미얀마에서 주요 물티슈 수입국은 중국, 태국, 싱가포르 등이며 2017년도부터 증가세를 보임.
ㅇ 미얀마 물티슈 전체 수입 규모는 2017년 기준 약 145만 달러로, 전년 동기 113만 달러 대비 약 28.69% 성장
미얀마 물티슈 수입동향(HS Code 4818.20 기준)
(단위: 천 달러)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미얀마 물티슈(HS Code 4818.20) 수입규모 및 성장률(HS Code 8544)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2017년 기준 물티슈 시장점유율을 분석해보면 중국(47.69%), 태국(25.47%), 싱가포르(13.8%)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인도네시아, 대만, 미국, 말레이시아, 일본 제품이 그 뒤를 차지함.
ㅇ 한국산 물티슈 수입은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되며, 한국산 생활용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있음에 따라 한국산 물티슈도 시장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미얀마 물티슈 국가별 상위 10개 수입액 추이
(단위: 천 달러)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시장 내 유통 중인 주요 물티슈 브랜드
ㅇ 미얀마에서 물티슈를 구매할 수 있는 곳은 대형 마켓 등이며, 중산층 이상 소비자를 타깃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미얀마 대형 유통망 City Mart Holding 사는 현재 City Mart, Marketplace, Ocean Supercenter, City Express, 편의점 등을 운영하고 있음. 해당 기업에서 물티슈 및 휴지를 해외의 OEM 방식을 통해 'City Value'라는 브랜드를 시장 내 공급 중
- Miniso, Daiso, Mogou 등의 잡화점에서 중산층 대상으로 물티슈를 소매로 판매하고 있음.
대형쇼핑몰 및 미니소에서 볼 수 있는 물티슈
연번
브랜드명
사진
제품 설명
소매가격(짜트)
1
Ultra Compact
Poem Espanoi Jasmine
100 Sheet
2,200
2
City Value
Wet Wipes
80 Sheet
1,800
3
Mamamy
Wet Tissue
80 Sheet
2,650
4
Mind Act
Wet Tissue Tea Leaves
12 Sheet
650
5
Miniso
Baby Wipes
15 Sheet * 3 EA
2,200
6
Miniso
Wet Tissue Roll
150 Sheet
2,200
주: 1) 2018년 4월 11일 자 미얀마 중앙은행 고시환율 기준(http://forex.cbm.gov.mm/ 홈페이지 참조), 2) US$ 1 = Ks 1,328
자료원 : KOTRA 양곤 무역관 자체 시장조사
□ 주요 바이어 의견
ㅇ 미얀마 바이어(Iris Nature)와 인터뷰한 결과, 휴지의 경우 미얀마 국내생산이 소비시장의 70%를 차지하나, 물티슈의 경우 대부분 수입품에 의존
- 외국 제품의 경우 한번 개봉한 후에도 향의 유지력이 있는 제품과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선호한다고 밝힘.
- 한국은 미얀마에서 이미지가 좋은 편이므로, 한국 물티슈 또한 인기가 있을 것으로 생각
Iris Nature 생산 공장 내 사진
자료원: KOTRA 양곤 무역관
□ 시사점
ㅇ 아세안 지역 중산층과 부유층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더 건강한 프리미엄 위생용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미얀마 물티슈에 대한 수요는 저렴한 제품 중심으로 지속해서 확대할 것으로 전망
ㅇ 한류 열풍을 기반으로 한국 제품에 대해 호감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한국산 물티슈는 가격보다 품질의 안정성 및 브랜드 인지도를 강조해서 꾸준한 홍보와 바이어 관리로 시장점유율을 높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
자료원: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KOTRA 양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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