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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캐나다 국제 건축박람회를 통해 본 최신 시장동향
  • 현장·인터뷰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방지원
  • 2018-01-04
  • 출처 : KOTRA

- 캐나다, 친환경·IT 기술 융합한 건축자재에 대한 수요 증가 -




□ 행사 개요


  ㅇ 제29회 국제 건축박람회 'The Buildings Show'가 2017년 11월 29일부터 12월 1일까지 3일간 토론토(Metro Toronto Convention Centre)에서 진행됨.

    - 캐나다·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적인 부동산 개발업자, 시공업자, 인테리어 디자이너, 정부 관계자, 엔지니어 등 3만 명 이상의 건설업 관련 종사자들이 대거 참관

    - 북미에서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되는 본 행사는 캐나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최적의 마케팅 행사로 손꼽히고 있음.


명칭

건축박람회(The Buildings Show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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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Informa

기간

20171129~121

장소

Metro Toronto Convention Centre(MTCC)

규모

44만 평방피트(1만2365)

참관

3만500

참가기업

기업 1600개사

참가국

30개국

웹사이트

www.thebuildingsshow.com

전시품목

조명, , 창문, 페인트, 벽지, 지붕재, 보안 관리, 냉난방시스템, 바닥재 등

구성

B2B 상담, 전시회, 강연회 등


  ㅇ The Buildings Show는 총 5개의 부대행사들로 구성된 것이 특징

    - 부대행사들은 Construct Canada, PM Expo, Homebuilder & Renovator Expo, World of Concrete Pavilion, IIDEX Canada 등

    - 박람회 행사는 크게 ① 건물 설계 및 구조, 건물 관리·운영, 주거용 건축 및 레노베이션, 콘크리트 및 조적식 구조*, 인테리어 디자인 및 건축 양식 등 5가지로 구분됨.

    * 조적식 구조는 벽돌 등을 쌓아 올려 벽을 만드는 건축 구조를 의미


행사명

로고

일정

주요 품목 또는 산업

Construct Can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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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9일~12월 1일

건물 설계, 구조 등

PM Ex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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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9일~12월 1일

건물 관리·운영

Homebuilder & Renovator Ex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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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9일~12월 1일

주거용 인테리어 제품

World of Concrete Pavil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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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9일~12월 1일

콘크리트, 화학제품

IIDEX Can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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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9~30일

인테리어 디자인


The Buildings Show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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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촬영


□ 건축자재 취급 현지 기업들이 말하는 올해의 캐나다 시장 트렌드


  ㅇ KOTRA 토론토 무역관이 2017 국제 건축박람회(The Buildings Show)에 참가한 다수의 건축자재 관련 기업들을 인터뷰한 결과, 올해 캐나다 건축시장은 이민자 인구 유입, 정부의 친환경적인 정책 등으로 활황세를 이어가고 있음.

    - 특히 토론토, 밴쿠버 등 캐나다 대도시를 중심으로 활발한 개발·건축 사업이 진행되고 있음.


  ㅇ 미국 바닥재 제조업체 M사에 따르면 캐나다 소비자들은 위생과 관리 문제로 기존 카펫 바닥재를 플라스틱(PVC), 하드우드 바닥재 등으로 교체하는 추세임.

    - 단, 상업용 건물에서는 바닥재 교체 비용 부담 등으로 인해 현재까지 카펫 바닥재를 사용


  ㅇ 캐나다 조명 제조업체 G사 담당자와 인터뷰한 결과, 최근 환경보호와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스마트 조명'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

    - 해당 회사는 올해 센서가 탑재된 리모콘으로 조명의 밝기와 시간을 사전에 설정할 수 있는 LED 조명을 출시했으며, 이는 에너지 절약 효과가 있다고 전함.


  ㅇ 미국 인테리어 제품 바이어 M사 관계자는 최근 캐나다 소비자들이 모던하고 차분한 느낌의 회색계열을 선호한다고 밝힘.


  ㅇ 한편, 캐나다 철강업체 C사는 최근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의 아시아 제품에 대한 반덤핑·상계관세 관세율 부과로 인해 한국산을 비롯한 철강 관련 제품의 가격경쟁력 하락을 지적

    - 캐나다 국경관리청은 2017년 12월 4일 한국산 콘크리트 보강용 철근에 대해 41%의 반덤핑관세 부과 결정

    · 콘크리트 보강용 철근은 주택이나 상업용 건물 신축 시 구조물의 강도를 높이고 온도 변화에 의한 파손과 파열을 방지하는 데 사용


캐나다에 시판 중인 건축자재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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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촬영


□ 페인트, 인테리어 마감재, 통신부품 등 선보인 한국 기업들


  ㅇ 이번 행사에는 한국 기업 3개사가 참석했는데, 이들은 차별화된 제품과 간편한 시공을 선보여 현지 바이어와 참관객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음. 

    - 주요 품목은 천연 페인트, 친환경 소재 DIY(Do-It-Yourself) 인테리어 마감재, 통신부품 등


  ㅇ 일부 바이어들은 친환경적인 한국산 건축자재가 캐나다 소비자들의 니즈와 잘 맞아 떨어진다고 평가

    - 그러나 인테리어 제품 바이어 N사는 천연·친환경 제품 관련이 단가가 높아 중국, 베트남, 인도 등 개도국 대비 가격경쟁력이 낮은 점을 지적


박람회에 참가한 한국 기업 및 제품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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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촬영, Construct Canada


□ (참고) 캐나다 건축산업 유통구조


  ㅇ 캐나다에서는 대형 건설사가 아닌 건축·설계사(Architect) 또는 엔지니어(Specification writer)가 건축 프로젝트 발주에 대한 영향력 행사


캐나다 건축자재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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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ㅇ 대다수의 현지 시공업체들은 물량, 재고관리, 사후관리 등을 이유로 대규모 유통업체를 통해 건축자재를 대량 구매하는 게 일반적


  ㅇ 일반 가정용 리모델링 등을 담당하는 소규모 건설업자들은 대형 소매업체를 통해 제품을 구매함.


□ 주의사항 및 시사점


  ㅇ 북미 최대 규모로 개최되는 'The Buildings Show'는 한국 제품의 높은 품질과 기술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국제적인 기회로 활용될 수 있음.

    - 특히 30개국에서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참가하기 때문에 건축업에 대한 글로벌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최적의 행사로 평가됨.


  ㅇ 우리 기업은 캐나다 수출을 준비하기에 앞서 필수(강제) 및 임의 인증에 대한 철저한 사전조사가 요구됨. 특히 CSA, cUL, ISO 9001 등 현지에서 필요한 규격 인증 구비 필수

    - 한국 LED 조명 제조업체 A사는 캐나다 인증을 취득하지 않아 박람회 주최기관으로부터 전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지속적으로 제재당한 바 있음.


  ㅇ 캐나다는 연방건축법(National Building Code)과 지역별 건축법(Building Code)이 상이하므로, 이에 대한 사전 정보조사가 필요함.

    - 수출 제품이 연방건축법에 부합하나 지자체의 건축법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주정부에 건축 허가 신청 가능


  ㅇ 캐나다 정부의 친환경적 정책 추진에 따라 녹색건축자재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예측됨.

    -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캐나다 트렌드를 제품에 신속하게 반영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함. 특히 캐나다에서는 친환경 건축물 국제인증제도 '리드(LEED)' 등에 부합하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ㅇ 캐나다 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우리 기업들은 전시회에 참가해 시장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한국 제품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음.

    - 2018년도 The Buildings Show는 11월 28일부터 30일까지 개최될 예정



자료원: The Buildings Show, Construct Canada, 바이어 인터뷰 결과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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