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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폴란드 공기조절기 시장동향
- 상품DB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18-01-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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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규모 및 동향
1) 시장규모와 전망
ㅇ 폴란드 공기조절기 시장규모는 2016년 기준 2억8110만 즈워티로 전년대비 1.7% 성장했으며, 최근 5년간 연평균 3.4% 양호한 성장을 함.
ㅇ 2017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4% 성장한 2억8490만 즈워티(약 6677만 유로)로 추정됨.
- 여기서 공기조절기는 공기청정기, 에어컨디션너, 에어쿨링, 쿨링팬, 제습기 및 가습기를 포함
폴란드 공기조절기 시장규모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시장규모(백만 즈워티)
240.6
252.6
261.1
267.9
276.3
281.1
284.9
증감률(%)
-
5.0
3.4
2.6
3.1
1.7
1.4
주: 중앙은행고시 2017년 10월 평균환율(EUR 1 = PLN 4.2668, US$ 1 = PLN 3.6303)
자료원: Euromonitor
ㅇ 해당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1.7%의 꾸준한 성장이 예상되며, 2021년 시장규모는 2017년 대비 7.6% 성장한 3억660만 즈워티(약 8446만 달러)가 될 전망
폴란드 공기조절기 시장 전망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시장규모(백만 PLN)
281.1
284.9
289.1
294.4
300.5
306.6
증감률(%)
1.7
1.4
1.5
1.8
2.1
2
주*: 추정치
자료원: Euromonitor
2) 종류별 시장동향
ㅇ 공기조절기 시장에서 무엇보다도 가장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에어컨디셔너시장으로 전체 공기조절기 시장의 약 83.6%를 차지함.
ㅇ 공기청정기 시장은 2016년도에는 전체 시장의 2.6% 차지했고, 2017년에는 2.8%로 추정됨. 2011~2016년 연평균 6.1% 성장해 좋은 성장률을 나타냄.
ㅇ 에어쿨러시장은 전체의 0.6% 미미한 비율을 보이지만, 2011년에서 2016년 까지 연평균 9.3% 성장함.
ㅇ 가습기시장은 전체 공기조절기시장의 4.3% 차지하고 2011년에서 2016년까지 연평균 11.1%의 성장률을 기록.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임.
ㅇ 공기조절기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는 폴란드 전체적으로 경제 성장으로 인한 생활수준의 향상과 가계 수익의 증가를 들 수 있음. 특히 최근 기후변화로 폴란드도 여름이 더워지고 있어 에어컨디셔너 및 쿨링시스템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가습기의 경우 건조한 겨울철 난방시설로 수요가 상존해 왔는데, 역시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한 구매력 증가를 시장 성장의 주 요인으로 꼽을 수 있음.공기조절기 종류별 시장점유율
구분
2016년
2016년 비중(%)
2017년*
2017년 비중(%)
공기청정기
7.4
2.6
7.9
2.8
제습기
3.9
1.4
3.8
1.3
가습기
11.3
4.0
12.3
4.3
에어쿨링시스템
258.5
92.0
261
91.6
- 에어컨디셔너
235.8
83.9
238.1
83.5
- 에어쿨러
1.7
0.6
1.8
0.6
- 쿨링팬
21
7.5
21.2
7.4
공기조절기 전체
281.1
100%
284.9
100%
주*: 추정치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 최근 3년간 수입동향1) 폴란드 공기조절기 최근 3년간 수입 국가별 수입규모
ㅇ 폴란드 에어컨디셔너(HS Code 841510) 2016년 수입규모는 9494만 달러로 전년대비 24.97% 성장함.
ㅇ 국가별 수입동향을 보면 2016년 기준으로 중국이 약 65.58%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태국 12.74%, 독일 4.8%, 이탈리아 3.45% 순임.
최근 3년간 폴란드 에어컨디셔너 수입동향(HS Code 8415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2016년 점유율
증감률('16/'15)
-
전체
80,490
75,967
94,938
100.00
24.97
1
중국
49,733
50,113
62,257
65.58
24.24
2
태국
10,367
10,134
12,091
12.74
19.31
3
독일
2,682
1,001
4,558
4.80
355.18
4
이탈리아
5,061
2,598
3,274
3.45
26.04
5
한국
2,052
2,540
2,950
3.11
16.18
6
크로아티아
2,417
1,058
1,561
1.64
47.49
7
네덜란드
1,610
2,024
1,162
1.22
- 42.60
8
체코
1,305
2,734
1,037
1.09
- 62.06
9
영국
889
1,196
1,033
1.09
- 13.62
10
오스트리아
494
530
939
0.99
77.06
주: 해당 통계자료는 HS Code 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다양한 제품군이 포함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Eurostat
ㅇ 폴란드 공기청정기(HS Code 842139) 수입규모는 6억5034만 달러로 전년대비 25.87% 성장함.
ㅇ 주요 수입국으로는 독일(82.78%), 체코(9.49%), 영국(3.71%), 스웨덴(2.19%), 이탈리아(1.7%) 순임.
최근 3년간 폴란드 공기청정기(HS Code 842139)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2016년 점유율
증감률('16/'15)
-
전체
411,709
516,691
650,343
100.00
25.87
1
독일
272,967
369,760
473,312
72.78
28.01
2
체코
15,997
43,711
61,734
9.49
41.23
3
영국
15,477
18,707
24,132
3.71
29.00
4
스웨덴
3,016
3,751
14,261
2.19
280.23
5
이탈리아
21,523
17,138
11,072
1.70
- 35.39
6
루마니아
5,008
9,963
8,609
1.32
- 13.60
7
일본
18,484
11,010
8,079
1.24
- 26.63
8
미국
3,050
3,229
7,716
1.19
138.95
9
중국
6,867
5,773
7,422
1.14
28.58
10
벨기에
4,382
4,471
6,495
1.00
45.27
주: 해당 통계자료는 HS Code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다양한 제품군이 포함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Eurostat
ㅇ 폴란드 제습기 및 가습기(HS Code 847989)의 2016년 수입규모는 4억1857만 달러로 전년대비 10.76% 감소함.
ㅇ 주요 수입국가로는 독일(34.45%), 이탈리아(13.78%), 중국(7.76%), 일본(6.3%), 오스트리아(4.55%) 순임.
최근 3년간 폴란드 제습기 및 가습기 수입동향(HS Code 847989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2016년 점유율
증감률('16/'15)
전체
481,067
469,051
418,565
100.00
- 10.76
1
독일
170,203
168,543
144,197
34.45
- 14.45
2
이탈리아
82,738
84,656
57,661
13.78
- 31.89
3
중국
21,595
23,738
32,496
7.76
36.89
4
일본
10,861
18,510
26,384
6.30
42.54
5
오스트리아
23,873
15,659
19,056
4.55
21.70
6
한국
20,100
11,591
16,356
3.91
41.10
7
미국
26,780
41,990
16,298
3.89
- 61.18
8
스위스
5,230
9,893
12,162
2.91
22.94
9
덴마크
14,135
10,232
10,560
2.52
3.21
10
영국
12,783
7,897
8,413
2.01
6.53
주: 해당 통계자료는 HS Code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다양한 제품군이 포함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Eurostat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동 품목에 최근 3년간 대한 수입규모로 볼 때, 에어컨디셔너 295만 달러로 16.2%, 공기청정기 76만6000달러로 27.9%, 공기 제습∙가습기는 1637만 달러로 41.1% 성장함.
ㅇ 공기조절기에 대한 수입은 변화가 심하기는 하나 전체적으로 성장 추세임.
폴란드 대한국 공기조절기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HS Code
세부품목
2014
2015
2016
증감률 ('16/'15)
841510
공기조절기(에어컨디셔너)
2,052
2,540
2,950
16.2
842139
공기청정기
704
599
766
27.9
847989
공기 제습∙가습기
20,100
11,591
16,356
41.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무역협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1) 주요 마켓플레이어
ㅇ 폴란드 공기조절기(에어컨디셔너) 시장에서 인기순위 상위 20개 모델 기준 시장점유율을 보면 Blaupunkt 29.9%, Ravanson 19.6%, Samsung 8.2%, Camry 8.2%, LG 8.2%, Optimum 6.2%를 차지함.
폴란드 에어컨디션너 주요 브랜드 시장점유율
자료원: webranking(2017년 11월 15일 기준)
2) 가격동향
ㅇ 폴란드 가정용 에어컨디셔너는 500~850달러 정도가 가장 인기가 있음.
ㅇ 삼성과 LG 제품이 인지도가 있으며 가정용에서부터 빌딩용, 산업용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고 폭넓은 제품이 유통판매되고 있음.
폴란드 에어컨디셔너 가격동향
제품명
Daikin FTXB25C/RXB25C
LG Standard Plus P12EN
Samsung MH035FJEA
사진
제조사
Daikin
LG
Samsung
종류
Split
Split
Split
전력
2,500W
890~4,040W
3,500W
평균소비자가격
US$ 645~800
US$ 455~690
US$ 715~850
주: 중앙은행고시 2017년 10월 평균환율(EUR 1 = PLN 4.2668, US$ 1 = PLN 3.6303)
자료원: webranking.pl(2017년 11월 기준)
ㅇ 공기청정기 인기 제품 중심으로 살펴보았을 때 200~500달러 가격대가 가장 잘 판매되고 있음.
ㅇ 한국제품으로써 위닉스, 다이슨 제품이 활발히 유통판매되고 있음.
폴란드 공기청정기 가격동향
제품명
Sharp KC-A50EUW
WINIX P150
DYSON HP00 Pure
Hot + Cool 3 in 1
사진
제조사
Sharp
WINIX
DYSON
평균소비자가격
US$ 580~610
US$ 275
US$ 550~580
자료원: kobiety-kobietom.com(2017년 11월 기준)
ㅇ 가습기의 경우 50~100달러 가격대가 가장 인기있음.
ㅇ 가습기는 중국 제품이 가격 경쟁력이 있어 인기가 있으나, 최근 스마트 기능을 가진 고급제품이 선보이고 있어 고가 제품도 활발히 유통판매되고 있음.
폴란드 가습기 가격동향
제품명
METROX ME-A 207
RAVEN EN004
CASO GERMANY
AirVital Pro 5410
사진
제조사
METROX
RAVEN
CASO
평균소비자가격
US$ 82
US$ 55
US$ 166
자료원: kobiety-kobietom.com, RTVeuroAGD(2017년 11월 기준)
□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ㅇ 수입 규제(HS Code 841510, 842139, 847989 관련)
- 한-EU 간 해당품목에 대한 특별한 수입규제가 없음.
- CE 인증 대상 품목임.
ㅇ 관세율(HS Code 841510, 842139, 847989 관련)
- 0%(한-EU FTA 협정에 의해 해당 품목 무관세율 적용)
ㅇ 유통구조
- 공기조절기 시장 중 특별히 가정용의 경우 일반적으로 가전전자 전문 유통업체를 통해 유통되고, 전체 유통 구조의 70% 이상을 차지함.
- 최근 온라인 판매율이 증가하고 있음. 온라인 판매는 2011년 8.3%에서 2016년 12.7%로 성장
· 이 중 인터넷 판매가 12%, 직판이 0.6%, 홈쇼핑 0.1%임.
공기 조절기 온라인 오프라인 시장 구조
자료원: EUROMONITOR
폴란드 공기조절기 유통채널
자료원: EUROMONITOR
- 전국적인 리테일 체인점을 보유한 주요 유통업체로는 Media-Saturn, Matrix Media, Euro-net사 등이 있음.
주요 가전제품 유통업체
업체명
홈페이지
비고
Media-Saturn Holding Sp zoo
https://mediamarkt.pl
https://saturn.pl
리테일 체인
Matrix Media Sp. z o.o.
https://matrixmedia.pl
도소매, 리테일 체인
Euro-net Sp zoo
www.euro.com.pl
리테일 체인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 시사점 및 마케팅 전략
ㅇ 지구온난화로 인한 여름철 더위 증가와 공기오염으로 인한 미세먼지의 증가 등 환경문제가 날로 심해짐과 동시에,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폴란드에도 공기조절기 시장이 연평균 3.4% 꾸준히 성장해 옴.
ㅇ 가장 큰 시장으로는 에어컨디셔너시장으로 전체 시장의 83.6%이고, 공기청정기시장이 2.6%, 가습기 시장 4.3%, 에어쿨러시장이 0.6%를 차지함. 성장률에서는 가습기시장이 연평균 11.1%로 가장 많고, 에어쿨러시장이 9.3%, 공기청정기 시장이 6.1% 성장률을 보임.
ㅇ 우리나라 제품으로서는 에어컨디셔너와 공기청정기가 활발한 진출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 5년간 양호한 성장률이 전망됨.
ㅇ 폴란드는 인구 3800만 명으로 중동부 유럽 최대 소비시장이며,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쾌적한 실내공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어, 우리 기업에 좋은 진출 기회를 줄 것으로 보임.
ㅇ 가정용 공기조절기는 가전제품으로 EU 기준에 준한 CE 인증 대상 품목임. 소비자들은 고장이 적고 A/S 정책이 좋은 제품을 선호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품질을 가늠하는 경향이 있음.
ㅇ A/S를 책임져주고 마케팅 능력이 있는 가전 수입∙유통 업체와의 협력으로 시장을 공략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webranking.pl, EUROSTAT, kobiety-kobietom.com, RTVeuroAGD,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분석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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