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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치과 관련 제품 지속 성장 중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17-10-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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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폴란드, 전체 치과 관련 제품 2016년에 전년대비 10.7% 성장 –
- 향후 5년간 연평균 5.8% 성장률 유지 전망-
□ 폴란드 치과 관련 제품 시장동향
ㅇ 폴란드 치과 의료 서비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관련 제품들의 시장이 전체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2016년 전체 치과 관련 제품 시장규모는 1억3670만 달러로 전년대비 10.7% 성장했음.
ㅇ 전문 시장조사기관 BMI에 따르면, 2017년 시장규모는 전년과 비슷한 수준의 1억375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5년간 연평균 5.8%의 꾸준한 성장이 예상됨.
ㅇ 폴란드 치과 의료 서비스 및 관련 제품 시장의 주요 성장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들 수 있음.
- 의료보험 미적용 부분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장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치과 서비스 이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
- 인구의 고령화로 치과 치료, 인공치아 및 임플란트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
- 서유럽 국가에 비해 치과 의료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 의료 기술진들의 실력이 좋다는 평가로 폴란드로의 의료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
- 치아 교정, 미백 등 에스테틱과 관련한 치과 서비스 이용률이 증가한다는 점
폴란드 전체 치과 관련 장비 및 용품 시장규모와 전망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5
2016
2017f
2018f
2019f
2020f
2021f
전체
123.5
136.7
137.5
150.8
159.3
170.4
181.1
치과 의료 장비*
19.5
20
20.2
22.1
23.2
24.6
25.9
치과 시멘트 및 도구·용품
104
116.6
117.4
128.7
136.1
145.8
155.2
인공치아 및 기타피팅류
21.2
19.9
20.1
22
23.1
24.7
26.2
주: 1) 2017년부터의 값은 전망치, 2) 치과 의료장비(치과 드릴, 치과용 의자, 치과 엑스레이 포함)
자료원: BMI,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분석
□ 치과 시멘트 및 도구·용품 시장규모와 전망
ㅇ 치과 시멘트 및 도구·용품 시장은 치과 관련 제품 전체에서 약 85%를 차지하는 만큼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고 할 수 있음. 이 시장은 2016년 1억1660만 달러의 시장규모로 전년대비 12.1% 성장했고 향후 5년간 연평균 5.9%의 성장이 예상됨.
- 치과 시멘트 시장의 경우 2016년에 3140만 달러로 전년대비 6.1% 성장
- 치과 도구·용품은 2016년에 6540만 달러로 전년대비 22.9% 성장
ㅇ 치과 시멘트 및 도구·용품 시장은 치과 시멘트와 도구·용품 모두 향후 5년간 각각 4.7%, 6.6%의 성장률이 예상됨.
폴란드 치과 시멘트 및 도구·용품 시장규모와 전망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5
2016
2017f
2018f
2019f
2020f
2021f
전체
104
116.6
117.4
128.7
136.1
145.8
155.2
치과 시멘트
29.6
31.4
30.5
32.8
34.7
37
39.3
치과 도구·용품
53.2
65.4
66.8
73.8
78.3
84.1
89.7
주: 2017년부터의 값은 전망치
자료원: BMI
□ 치과 시멘트 및 치과 도구·용품 수입동향
ㅇ 폴란드 치과 관련 제품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ㅇ 치과 시멘트류 수입은 2016년 3510만 달러로 전년대비 7.2% 성장함. 치과 시멘트류 시장은 2015년에 3273만 달러 수입 규모로 전년대비 13.3% 감소했으나 2016년에 회복세를 보임.
ㅇ 주요 수입국으로는 벨기에 36.1%, 독일이 30.3%임. 그 외에는 프랑스 5.5%, 오스트리아 4.7%, 미국 4.2%를 차지함. 치과 시멘트류 품목은 90% 이상이 서유럽 및 미국에서 수입함.
ㅇ 치과 시멘트류 품목 한국 수입은 2016년 46만 달러로 전체 치과 시멘트 수입에서 1.3%의 미미한 수준이나 최근 3년 수입 동향을 볼 때 매년 성장함. 2016년 수입은 전년대비 35.1% 성장해 전체 수입국 중 10위를 차지함.
치과 시멘트류(Dental Cement) 수입동향(HS Code 30064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2016년
비중
증감률
2016/2015
전체
37,812
32,733
35,104
100
7.2
1
벨기에
10,670
9,674
12,675
36.1
31.0
2
독일
15,315
11,515
10,641
30.3
-7.6
3
프랑스
2,939
2,322
1,932
5.5
-16.8
4
오스트리아
1,897
1,547
1,651
4.7
6.7
5
미국
1,104
1,322
1,465
4.2
10.8
10
한국
282
341
461
1.3
35.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치과 도구·용품(Dental Instruments)의 수입 규모는 2016년 5846만 달러로 전년대비 18.1% 성장함.
ㅇ 주요 수입국으로는 독일이 46.1%를 차지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함. 다음으로 이탈리아가 15.3%, 오스트리아 8.1%, 미국 5.7%, 중국이 4.9%임.
ㅇ 한국 수입은 최근 3년간 매년 성장해 왔으며, 2016년에는 한국 수입 규모 169만 만 달러로 전년대비 29.3% 성장함. 전체 수입국 중 7순위임.
치과 도구·용품(Dental Instruments) 수입동향(HS Code 901849)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2016년 비중
증감률
2016/2015
-
전체
52,506
49,512
58,457
100
18.1
1
독일
20,817
21,954
26,949
46.1
22.8
2
이탈리아
10,067
8,571
8,938
15.3
4.3
3
오스트리아
2,923
3,320
4,737
8.1
42.7
4
미국
3,690
3,165
3,340
5.7
5.5
5
중국
2,919
2,588
2,853
4.9
10.2
7
한국
1,179
1,307
1,690
2.9
29.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가격정보
ㅇ 폴란드에서 유통되고 있는 치과 시멘트 및 치과 도구·용품(Dental Instruments)의 가격은 아래와 같음.
대표제품 가격 정보
제품명
제품정보
소비자 가격(달러)*
거울
- 브랜드: Hager Werken 3~4
치과 클리닉 세트
- 브랜드: B&L Biotech 1,180~1,200
S-Kondenser
- 브랜드: Obtura Spartan 45~50
치과 클리닉 세트
- 브랜드: Obtura Spartan 2,880~3,000
치과용 시멘트
CX Plus Cement(35gx17ml)
- 브랜드: Spofu Dental
- 용도: 크라운, 교량, 인서트, 치열 교정 장치 고정용 등 다용도
52~55
치과용 시멘트
Breeze A2(2ml/3.5g)
- 브랜드: PENTRON - 용도: Self-etching composite cement (셀프-에칭 복합 시멘트)
35~40
주*: VAT 포함 가격. 상기 가격정보는 대략적인 정보이며 환율과 유통업체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자료원: profident.pl, http://stoma.abc24.pl
□ 유통구조 및 주요 유통업체
ㅇ 치과 관련 제품의 유통구조는 일반적으로 비교적 사이즈가 큰 유닛 등을 포함한 치과 도구 등의 경우 수입업체를 통해 직접 치과 클리닉에 납품되는 경우가 많음. 시멘트 및 기타 작은 용품들의 경우 중간 도매 업체를 통해 다품종으로 납품되는 경우가 다수인 것으로 파악됨.
- 글로벌 브랜드의 경우 자체 판매 법인을 통해 직접 수입·유통을 하고 있음.
ㅇ 국공립 치과의 경우는 입찰을 통해 납품되는 것이 원칙임. 치과는 다른 일반 병원과 달리 의료보험 혜택 범위가 좁아 대부분 사립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음.
치과 관련 제품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조사
치과 관련 제품 주요 유통업체
업체명
홈페이지
매출
취급 품목
Kol Dental
www.koldental.com.pl
3500만 달러
치과 관련 제반 제품
Marrodent
www.marrodent.pl
3300만 달러
치과 관련 제반 제품
Meditrans
www.meditrans.pl
1500만 달러
치과 관련 제반 제품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 치과 관련 폴란드 주요 전시회
ㅇ 폴란드 치과 관련 제품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현지 전시회 등에 참가해 현지 시장에 적극적인 마케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임.
ㅇ 현지 전시회 참가 방법은 직접 참가 신청해 참가하는 방법과 현지 협력업체를 통해 참가하는 방법 등이 있음.
폴란드 주요 치과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개최 도시
홈페이지
개최 시기
CEDE
포즈난(Poznan)
www.cede.pl
매년 개최, 2017년 9월 14~16일 개최.
다음 개최일: 2018년 9월 13~15일
DENTAMED
- 2016년: 크라쿠프(Krakow)
- 2017년: 브로추와프(Wroclaw)
www.targidentamed.pl
매년 개최,
2017년 11월 17~18일(브로츠와프)
KRAKDENT
크라쿠프(Krakow)
http://krakdent.pl
2018년 3월 8~10일
DENTEXPO
바르샤바(Warsaw)
www.dentexpo.pl
2017년 4월 21~22일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 전문가 인터뷰
ㅇ 폴란드 치과 서비스 및 관련 제품의 시장 전망에 대한 Mr. Szymon Piątkowski(PwC Manager)의 의견
- 폴란드는 최근 인근 서유럽에서의 의료 관광이 각광받으며 이에 메디컬-에스테틱과 함께 치과 서비스도 함께 성장하고 있음. 의료 관광 시장은 폴란드에 불고 있는 신흥 트렌드 중 하나로, 서유럽에 비해 폴란드는 의료 서비스가 저렴한 편이고 의료진들의 기술력이 서유럽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음.
- 이와 관련해 치과 서비스 시장의 성장은 관련 제품의 시장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한국산 제품의 수입이 증가하는데, 품질이 유럽산과 견줄 만하고 가격 면에서 유럽산보다는 낮아 장기적으로 볼 때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됨.
□ 시사점
ㅇ 폴란드는 치과 서비스 시장의 성장과 함께 치과 관련 제품의 시장이 동반 성장하고 있음. 2016년 전체 치과 관련 제품 시장규모가 1억3670만 달러로 전년대비 10.7% 성장했으며 향후 5년간 연평균 5.8%의 꾸준한 성장이 전망됨.
ㅇ 치과 관련 제품 중 치과 시멘트 및 도구·용품 시장이 시장규모도 클 뿐 아니라 성장률이 가장 크며 시장 전망이 가장 좋음. 특히 치과 도구·용품 시장은 2016년에 시장규모 6540만 달러였으며, 전년대비 22.9% 성장했고 향후 5년간 연평균 6.6%의 안정적인 성장이 전망됨.
ㅇ 폴란드 치과 관련 제품 시장은 대부분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주로 서유럽 제품이 주를 이루어옴. 한국 제품의 경우 아직 시장에서 인지도가 미약한 점이 있으나, 최근 수입이 증가하고 있음.
ㅇ 치과 시장이 커지고 있어 서유럽 제품과 품질이 견줄 만하면서 가격경쟁력을 갖추어 중장기적인 전략으로 꾸준히 마케팅을 한다면 시장 진입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시장이라고 판단됨.
ㅇ 전시회 등을 활용해 마케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되며 현지 시장과 사정을 잘 아는 현지 수입업체와의 협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함.
자료원: BMI, Global Trade Atlas, Forumfarmaceutyczny.pl, healthpoland.com,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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