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0 폴란드 바르샤바 Dental Medica Show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김재일
  • 2020-11-02
  • 출처 : KOTRA

– 중동부유럽 주요 치과 전시회로 2020년 3회째 개최 –

– 코로나19로 인한 축소 개최에도 폴란드 치과시장 성장 기대감 표출 -

 

 

 

전시회명

2020 폴란드 바르샤바 Dental Medica Show 전시회

(3rd International Trade Fair and Congress of Dentistry and Aesthetic Medicine, Warsaw Dental Medica Show)

로고

external_image

개최기간

2020.10.1 ~ 2020.10.3

개최장소

PTAK Warsaw EXPO

홈페이지

http://dentalmedicashow.pl/en/

연혁

2018년부터 매년 1회씩 개최

규모

17,200

참가업체 수

176개사

참관객 수

8,500

전시분야

의료기기, 의료기술, 치위생기기, 인체공학 치료법, 의료관련 교육자료 등

 

Dental Medica Show 전시장 평면도

external_image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촬영

 

코로나19로 축소 개최, 연 1회 개최 역사는 지속

 

2020년에 3회째를 맞이한 Dental Medica Show 치과 전시회는 10월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폴란드 수도권 최대 규모의 전시장인 PTAK Warsaw EXPO에서 개최되었다. Dental Medica Show 전시회는 우치에서 개최되는 CEDE, 크라쿠프에서 개최되는 Krakdent, 그리고 브로츠와프에서 개최되는 DENTAMED와 함께 폴란드를 대표하는 치과 관련 전시회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개최 역사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위상을 높이고 있는 중이다. 2019년 2회 전시회에서는 20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해 960개의 브랜드를 선보이고 14개의 테마존으로 구분되는 등 큰 규모로 개최된 반면, 올해에는 코로나19 상황이 반영되어 축소된 규모로 행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전시회 규모 축소에도 불구하고 Dental Medica Show 전시회는 여전히 폴란드의 대표 치과 전시회로 위상을 보였고, 연 1회 개최 역사도 이어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제3회 Dental Medica Show 전시장 모습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치위생 제품, 최신 치과 의료기기, 병원용품 등이 눈길 끌어

 

전시장 초입에는 글로벌 치위생 제품 브랜드인 Oral B가 자사 제품과 함께 큰 전시관을 조성하여 눈길을 끌었다. Oral B는 대표 품목인 치약과 칫솔을 주로 홍보하였고, 직접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흥미로운 모습을 보였지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모습은 볼 수 없었다.

 

Oral B 전시관 모습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촬영

 

아울러 대표 치과 전시회답게 다양한 치과 의료기기가 전시되었다. 최근 폴란드인들의 생활 수준 향상에 따른 치위생에 대한 관심, 그리고 폴란드 정부의 의료 현대화 정책에 따라 최신의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났는데, 이러한 수요에 부응해 여러 기업들이 유니트체어, 치과용 엑스레이 등을 선보이기도 하였다. 의료기기뿐만 아니라, 병원에서 사용을 위한 의사/간호사복, 소독용품 등도 다양한 제품이 전시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치과 의료기기 및 병원용품 전시 모습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촬영

 

코로나19로 방역용품에 대한 관심도 확대

 

치과의 특성상 여러 환자들의 대면 접촉이 일어나고 비말 노출에 취약한 점이 고려돼 방역용품에 대한 전시도 여럿 볼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사용이 잦은 소독약 등을 비롯해, 최근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대인방역기, 대형 공기청정기 등도 전시되어 참관객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전시품목으로 선보인 Sangate의 Disinfection Point 대인방역기는 실제로 전시장 입구와 컨퍼런스룸에 설치되어 전시회 참가자들이 실제로 이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방역용품 전시 모습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촬영

 

온라인/오프라인 치과 세미나 개최로 전문성 더해

 

2019년 개최된 2회 전시회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 3회 전시회에도 다양한 치과 관련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그러나 올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으로 일부 전시회는 온라인으로 개최되기도 하였다. 제한적인 상황이었지만, 그래도 ‘Air abrasion 기술을 이용한 치료’, ‘성인 환자를 위한 보철치료 전 교정치료법’ 등 전문 주제를 다루며 폴란드 치의료계 인사들의 산업 발전과 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을 엿볼 수 있었다.

 

Dental Medica Show 컨퍼런스 프로그램 및 개최 모습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촬영

 

시사점

 

전시주최측 매니저 A씨에 의하면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폴란드 내 치과 의료기기 및 관련 산업 정보 공유에 대한 수요에 힘입어 올해 전시회가 개최되었다고 전하였다. 특히 폴란드는 유럽 내에서 상대적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국민들의 생활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고, 이에 따라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찾기 위한 움직임이 치과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되었다고 이야기 하였다.

 

폴란드 정부는 자국 의료시스템 향상을 위하여 보건의료정책을 수립 및 국가 헬스케어 시스템 진흥 계획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EU기금 등을 활용한 공공조달을 통해 의료기기 구매를 지속 확대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가운데 Dental Medica Show 전시회는 폴란드 의료계의 현대화 움직임이 표현되고 여러 유수 기업들의 최신 의료장비를 직접 볼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올해 전시회는 규모가 다소 축소되어 개최되었지만, 폴란드 치과 시장과 이와 관련된 의료기기 및 용품 시장의 지속 성장 가능성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였다. 우리 기업들 또한 향후 폴란드 의료기기 용품 시장에 진출이 유망한 바 현지 트렌드에 적극적인 관심 갖고 지속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Dental Medica Show, PTAK Warsaw EXPO,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0 폴란드 바르샤바 Dental Medica Show 전시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