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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활용으로 독일 화장품 시장 정복하기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임다율
  • 2017-09-05
  • 출처 : KOTRA

- 현재 독일에서 가장 핫한 화장품, MADE IN KOREA -

- 인증된 제품력과 소셜미디어 활용한 마케팅이 가장 중요 -

 

 

 

현재 독일에서 가장 핫한 화장품, MADE IN KOREA

 

  ㅇ 최근 독일에서의 한국 화장품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화려하고 재미있는 패키지 및 용기로 특히 젊은 소비자 층에서 주로 관심을 보이고 있음. BB크림 이후 현재까지는 페이셜 마스크팩, 기능성 크림 등 다양한 기초화장품이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으나 앞으로는 색조화장품도 꾸준히 니즈가 있을 것으로 보임.

 

  ㅇ 독일 온라인 상점인 Miss&Missy의 올해 베스트 셀러 제품은 하이드로겔 아이패치, 하이드로겔 페이셜 마스크팩, 과일·동물 모양 페이셜 마스크팩, 달팽이크림 그리고 알로에베라 바디젤이라고 함

 

□ 독일 뷰티분야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중요성

 

  ㅇ M코스메틱의 대표인 Ms. Yang의 말에 따르면 온라인 판매가 오프라인보다 훨씬 활성화돼 있다고 하며, 상품의 최종 구매결정까지 유도하는 제품 및 브랜드 홍보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선행돼야 한다고 함.


  ㅇ 특히 주 고객 층인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해서 아직 독일 시장에 없는 제품이나 신제품은 반드시 소셜미디어를 통해 적극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할 필요가 있음.

    - 독일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에 흥미를 보이는 고객층은 여성이며 18~24세 사이임. 이들은 제품 구매 시 인터넷을 통해 제품에 대한 각종 정보 및 블로그 리뷰 등을 참고해 구매를 결정함.

    - 유튜브(Youtube) 또는 인스타그램(Instagram)과 같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가장 잘 나가가는 뷰티 인플루언서(Beauty Influencer) 역시 대부분 여성임.

    - InfluenverDB(influencerdb.net)에 따르면 수백만 명 이상의 팔로어를 가진 뷰티 인플루언서의 포스팅이, 기업이 6000달러를 광고 캠페인에 투자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진다고 함.

    - 독일 통계 포털 Statista에 따르면 독일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뷰티 및 패션 인플루언서는 mrsbella(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mrsbella/).


뷰티 인플루언서 랭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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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독일 통계 포털 Statista

 

소셜미디어에서 미용제품의 홍보를 위해서는 사진과 비디오가 필수

 

  ㅇ 비주얼적으로 제품을 보여주는 다양한 비디오나 사진 자료 없이는 온라인 사용자의 주목을 끌지 못해 새로운 제품을 소셜미디어에다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없음.

    - 특히 독일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Bibi(bibisbeautyplace)에 따르면 가장 효율적인 홍보 방법은 제품을 들고 있는 독일의 유명 연예인 비디오나 또는 사진을 올리는 것이 좋다고 함.

    - 주 구매 성별인 50%의 여성들은 화장품 구매 전에 반드시 뷰티 홍보 비디오를 검색하는 사례가 많음.

    - '글보다는 이미지가 팔린다(Wörter erzählen Bilder verkaufen)'의 재치 있는 슬로건은 모든 화장품 회사나 마케팅 홍보부서에서 꼭 염두해 두어야 함.


독일 인플루언서 유튜브 통해 한국 화장품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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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튜브

 

현장 인터뷰: 국내업체 W사 독일지사 마케팅 매니저

 

  ㅇ W사는 천연 화장품 브랜드로, 현재 독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임.

    - 작년 독일 천연화장 전시회(Vivaness 2017)에서 'Best New Product'상을 받으며 보그지, 엘르, 인스타일과 같은 유명 매거진에 게재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음.

    - W사 독일지사도 앞으로 독일에서 사업을 더욱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 W사의 화장품은 인증을 획득한 유기농 제품이면서 예쁜 외형으로 독일 여성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

 

  Q: 소셜미디어 통해 제품을 알리고 싶을 때, 가장 처음 해야 할 일이 무엇일까요?

  A: 독일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화장품 시장에서 HOT 또는 NOT인 제품을 우선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Drug store 또는 인터넷으로 보면 많이 팔린 제품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그 중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을 찾아낼 수 있다. 따라서 올해 여름 화장품 인기가 동물얼굴 마스크팩이라고 한다면, 그쪽으로 제품을 분석해 보고 독일에서는 어떤 성분이 인기 있는지 알 수 있다.

 

  Q: 어떤 소셜미디어 채널이 가장 효과적이며, 귀사에서는 어떤 플랫폼을 통해 귀사 제품을 홍보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A: 매거진과 블로거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데 블로거도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인기 많은 사람을 고용했습니다. 기업마다 타깃층, 제품의 기능 등에 따라 어떤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관련 분야에서 유명한 블로거에게 샘플을 제공하고, 포스팅을 부탁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 인기 많은 플랫폼은 Snapchat이며, 가장 비효율적인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페이스북입니다.

 

  Q: 유튜브를 이용해 홍보 시 어떠한 비디오가 가장 인상적이고 효율적일까요?

  A: 물론 유튜브 게시자가 한국 화장품에 관심이 많아, 뷰어 입장에서 제품의 사용하는 모습을 자세하게 설명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한국에서 인기 있었던 '한국식 데일리 피부관리 방법 10단계'도 하나씩 설명해주면, 뷰어들의 반응이 좋은 편입니다.

 

  Q: 그럼 소셜미디어 통해 제품 홍보를 하고 난 다음에 후에 다른 마케팅 방법이 있나요?

  A: , 저희 회사의 경우 에이전시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자사 홈페이지 및 브랜드, 키워드, 제품 등을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이 단계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 후에 진행돼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독일 소비자는 유기농 화장품을 많이 선호하고 있으므로, 고품질의 한국 유기농화장품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제품을 홍보하면 시장 진입에 큰 어려움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전망 시사점

 

  ㅇ 독일 시장 진입 시 소셜미디어 마케팅 이전에 완료돼야 하는 것은 인증임.

    - 한국 인증업체 하우스 부띠끄에 따르면,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제품 안정성 인증 절차임. 2013년 부처 공식적으로 실행되는 EU 화장품 관련 규정 Regulation(EC) No 1223/2009에 따르면, EU 시장에 공식적으로 판매·유통되는 모든 제품은 안전성을 증명하는 보고서를 발급 받아 EU 공식 포털에 제품을 등록하고 등록번호를 발급받아야 함. (http://obeliscosmetics.net/category/european-responsible-person/).

 

  ㅇ K-Beauty 주 고객층인 독일의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은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마케팅임. 단순한 글보다는 사진과 동영상을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임. 단순 상품만이 아니라 한국의 라이프스타일과 문화 즉, 한류를 소개해야 독일 시장에 안정적으로 안착할 수 있음.

 

  ㅇ Kitanet 수치와 같이 보수적인 독일 시장이 화장품의 수입을 점차 늘려가고 있는 추세임. 한국이 화장품 강국인 만큼 앞으로도 빛나는 활약을 기대해 봄.

 

독일 기초화장품 시장 매출 전년대비 증감률(HS Code 3304 기준)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독일 수입액(천 유로)

1,069,744

1,106,678

1,213,944

1,274,994

전년대비 증감률(%)

14.6

3.5

9.7

5.0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자료원: MissandMissy 화장품 온라인 매장, Statista 독일 통계 자료, Tobesocial 독일 소셜미디어 블로그, 온라인 소셜 그룹(독일 마케팅 자료 홈페이지), 한국무역협회 KITA,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체정보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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