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독일, 온라인 쇼핑몰 Top 10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이진희
  • 2017-06-15
  • 출처 : KOTRA

- 독일 온라인 쇼핑시장 성장세 -

- KOTRA 해외공동물류센터 활용 추천 –

  



□ 독일 온라인 쇼핑시장

 

  2016년 독일 온라인 시장 판매액은 442억 유로를 기록했으며, 2017년 말에는 전년도보다 45억 유로 증가한 487억 유로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음.

 

  ㅇ 이에 따른 2015년 온라인 쇼핑 이용자는 5200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2021년에는 5820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온라인 쇼핑 이용자는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2016년 독일 연방통계청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용자 연령대는 10대부터 65세 이상까지 다양하며, 그 중 25~44세 연령대의 82%가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고, 그 다음으로는 각각 16~24세의 68%, 45~64세의 67%가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독일 온라인 시장 판매액 추이

                                                                                                                                (단위: 십억 유로)

external_image

자료원: 독일 무역협회(HDE)

 

독일 온라인 쇼핑 이용자 수

                                                                                                                      (단위: 백만 명)

 

external_image

자료원: 독일 Statista

 

연령대별 쇼핑몰 이용자 비중

                    

external_image

자료원: 독일 연방통계청

 

□ 독일 10대 온라인 쇼핑몰

 

  ㅇ 2015년 독일 아마존이 매출액 779000만 유로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고, Otto 23억 유로, Zalando 10억 유로로 그 뒤를 따르고 있음.

 

  2016년 독일 Statista의 통계에 따르면 상위 5대 온라인 쇼핑몰 순위에는 변동이 없었으며, 아마존은 매출액은 951900만 유로를 기록해 전년 대비 22%가량 증가

 

  ㅇ 이를 이어 Otto 10.5%, Zalando 17.6%, Notebooksbilliger 17.2%, Cyberport 29.7% 로 전년 대비 모두 큰 폭의 증가율을 보임.

 

2015 독일 Top 10 온라인 쇼핑몰 매출액

                                                                                                                          (단위: 백만 유로) 

external_image

자료원: 독일 EHI Retail Institute

 

2016 Top 5 온라인 쇼핑몰 매출액

                                                                                                                                                      (단위: 백만 유로)

순위

회사명

매출액

1

amazon.de

9,519

2

otto.de

2,542

3

zalando.de

1,214

4

notebooksbilliger.de

7,16

5

cyberport.de

637

-

총계

48,070

자료원: 독일 Statista

 

□ 온라인 쇼핑몰 별 잘 팔리는 품목

 

쇼핑몰명

품목명

Amazon.de

모든 품목

Otto.de

여름 휴가 용품

Zalando.de

의류, 신발

notebooksbilliger.de

컴퓨터, 가전, 휴대폰 및 악세서리

cyberport.de

컴퓨터, 가전, 휴대폰

주: 특 최근 아마존에서 단기간 내에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인공지능 음성비서 아마존 에코 닷 2(Amazon Echo Dot)

 

□ 전망 및 시사점

 

  ㅇ 온라인 쇼핑몰은 해외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알릴 기회의 통로

    - 온라인이라는 특성 때문에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으므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이 되는 곳이면 이용 가능

    - 최근 모바일 폰을 이용한 온라인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대형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패턴을 분석해 본 결과, 모바일 구매량이 증가추세를 나타냄.

    - 독일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한 모바일 앱 등의 마케팅 전략 구사 필요

 

  ㅇ 아마존과 같은 대형 온라인 쇼핑몰에 판매자로 등록해 온라인 판매를 시도하는 것도 독일 시장 진입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ㅇ KOTRA 해외 공동 물류창고 이용 추천

    - 독일의 바이어와 인터뷰에서 한국 제품을 수입하는 데 큰 걸림돌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함.

    - 우선 제품을 소량 주문해 현지 시장의 반응을 살펴보고 구매·수입량을 늘려가고 싶은데, 소량의 물건을 위해 지불해야 하는 운송비가 크므로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다는 답변을 함.

    - 독일 현지에 물류창고가 있어 소량이라도 제품구매가 가능하고 빠른 배송이 가능하면, 독일 바이어들과의 접촉이 훨씬 수월할 것이라고 함.

    -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KOTRA의 해외공동물류센터를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임.


 

자료원: 독일 Statista, 독일 EHI Retail Institute, 바이어 인터뷰, 독일 연방 통계청 ,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독일, 온라인 쇼핑몰 Top 10)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