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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철도산업 현대화로 사업기회 증가
  • 경제·무역
  • 인도
  • 콜카타무역관 박영선
  • 2017-07-17
  • 출처 : KOTRA

- 철도시설 노후화로 대규모 현대화 프로젝트 진행

- 철도역 재개발 프로젝트는 상업시설 개발로 매력적 사업기회 제공

 



□ 인도의 철도 재개발

 

  ㅇ 방대한 철도 시설

    - 인도의 철도는 세계 최대 철도 네트워크 중 하나로서 10만8706km를 매일 1만1000대의 열차가 운행하고 있음. 현재 대부분의 철도시설은 영국의 식민지시대 유산으로서 노후화가 심해 개선이 필요한 실정임.

    - 인프라 개발을 강조하는 현 모디정권은 철도산업을 변모시킬 여러 정책을 내놓고 있음. 인도 철도부(Ministry of Railways)는 승객 서비스 및 안전 향상, 철도 네트워크 확장, 재정적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자 향후 5년간(2017~2021) 8조5000억 루피(130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임.

    - 이처럼 방대하고 다양한 인도의 철도시설 현대화 프로젝트 중에서도 이번 보고서는 철도역 재개발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추고자 함.

 

  ㅇ 철도역 재개발 주요 사항

    - 도시 신경망의 중심으로서 철도역에 대한 비전: 소매 상가, 오피스 공간, 호텔, 식당 등

    - 인도 도시의 큰 문제가 되는 불법 노점상의 접근 금지

    - 외국인 직접투자 100% 허용

    - 45년 임대기간    

    - 컨소시엄 입찰 가능

    - 투명하고 객관적인 선정절차

    - 400개가 넘는 A1 A 등급 철도역(인도는 승객들의 소득수준에 따라서 철도역을 A1, A, B, C, D, E, F7등급으로 구분함. 이중 A1A 등급이 이윤창출에 대부분 기여함)

    - 100여 개 도시에 인도 철도부가 2200에이커의 토지 소유

    - 3단계 계획: 1단계 411 철도역 입찰, 2단계 100여 개 철도역 입찰, 3단계 250여 개 철도역 입찰 계획

  

□ 철도역 재개발 프로젝트


  ㅇ 주요 내용

    - 인도 철도부는 전국 400여 개 철도역 현대화 계획을 갖고 있음. 재개발되는 기차역은 디지털 표지판,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티켓 판매기, 고급 라운지, 가방 검색기 등의 시설을 설치예정임.

    - 첫번째 단계로 선정된 23개 철도역은 첸나이 센트럴(Chennai Central), 란치(Ranchi), 우다이푸르 시티(Udaipur City), 인도르(Indore), 예스완트푸르(Yesvantpur), 벵갈루루 칸트(Bengaluru Cantt.), 비사카파트남(Visakhapatnam), 하우라(Howrah), 까마카(Kamakhya), 파리다바드(Faridabad), 잠무 타위(Jammu Tawi), 세쿤데라바드(Secunderabad), 비자야와다(Vijayawada), 코지코드(Kozhikode), 보팔(Bhopal) 등임.

    - 이처럼 400개의 A1, A 등급 철도역을 재개발하는 프로젝트는 그동안 인도 철도부가 추진했던 프로젝트 중 가장 큰 부가수입 창출 프로그램임.

    - 이 프로젝트들은 민관파트너십(PPP) 모델로 공정한 입찰을 통해 진행할 예정임. 재개발에 수반되는 비용은 여유공간 등에 상업시설을 개발하는 것으로 충당할 예정임.

    - 인도 철도부의 발표에 따르면 철도역 재개발 프로젝트는 인도 전역의 100개 도시 2200에이커의 부지를 제공할 예정임.

    - 개발업체는 토지의 상업적 사용권리를 45년간 향유할 수 있으며 인도 철도부는 토지의 소유권을 가지게 됨. 현재 보팔(Bhopal) 철도역은 이미 개발업체 Bansal Group에 재개발을 의탁한 상황임.

    - Bansal Group10억 루피(1500만 달러)를 투자해 1979년 건설했던 보팔 철도역을 보수하고 35억 루피(5500만 달러)를 투자해 주변 1만7245㎡을 상업지구로 개발예정임.

 

  ㅇ 철도역 재개발 관련 시설 목록

 

1

상징적인 건축구조 및 최첨단 시설을 갖춘 기차역

2

교통 혼잡 없는 출입구

3

도착 및 출발 승객의 분리로 혼란 방지

4

초만원을 이루지 않는 적절한 크기의 중앙 홀

5

역 중앙 홀에 모든 필수 편의시설 구비(역내식당, 소매점, 화장실, 물품보관소, 식수대, ATM, 약국, 인터넷 등)

6

버스, 지하철 등 다른 교통 수단과 통합

7

승객들에게 편리한 표지판 제공

8

추가시설: 소매점, 쇼핑시설, 호텔, 푸드코트 등

9

헬리패드(헬리콥터 이착륙지)

10

의료 시설

11

조명이 설치된 순환 구역과 드롭, 픽업 및 주차 여유공간

12

자연환기와 조명을 최대로 활용한 친환경 건물

13

기차역을 설계 시 플랫폼 등 추가확장 공간 확보

 

  ㅇ 기타 프로젝트

    - 인도 철도부는 새로운 광고정책에 따라 전국 2175곳의 철도역에 10만 개의 대형 디지털 스크린을 설치할 계획임.

    - 향후 5년간 전국 28개 프로젝트에 열차충돌 방지를 위해 ETCS (European Train Control System) 설치 예정

    - 인도 철도부는 전국에 걸친 전기 송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800억 루피(12억 달러) 규모 입찰 6건 진행 예정

 

□ 전망

 

  ㅇ 인도의 철도 네트워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5년 후 인도의 철도산업 규모는 세계 3위로 세계시장의 10%를 차지할 전망임.


  ㅇ 인도 모디정부는 인도의 전반적인 인프라개발의 일환으로 철도분야를 변모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음.


  ㅇ 철도역 재개발 프로젝트는 다양한 산업분야에 사업기회를 제공하는 종합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으며, 현재 다수의 국가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음.


  ㅇ 말레이시아에서 구성한 컨소시엄이 수랏(Surat) 철도역 입찰에 참여했으며 또 다른 말레이시아 컨소시엄이 Indore, Udaipur, Bandra, Pune, Faridabad, Howrah, Secunderabad 의 입찰기한 연장을 요청하고 있음.


  ㅇ 또한 인도와 말레이시아 정부 간 파트너십 방식으로 또 다른 20개 기차역에 1000억 루피(16억 달러) 투자를 고려하고 있음.


  ㅇ 이미 한국을 포함 프랑스, 일본, 스위스, UAE, 쿠웨이트, 슬로바키아 등 여러나라에서 철도역 재개발 프로젝트에 관심을 표명했음.


  ㅇ 인도 철도 현대화 프로젝트는 실현가능하고 매력적인 분야이기 때문에 국내기업들도 상세내역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자료원: 인도 철도부, McKinsey, IBEF, Livemint, Financial Express, Indian Express, Economic Times, KOTRA 콜카타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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