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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워헤드 시장 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안재현
- 2021-12-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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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영향으로 정수 필터형 제품 인기
샤워헤드의 마이크로 버블 샤워기가 급성장
한국 제품은 소셜미디어 등 입소문으로 접해
□ 상품명 및 HS Code
о 기타 기기(HS Code 392490) : 샤워헤드
□ 시장규모 및 동향
2019 년 정수기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8% 감소한 440억 6천만 엔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에는 19년 대비 9.3% 감소한 399억 6천만 엔으로 예상되고 있다.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사람들의 생활양식이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가정 내 소비하는 물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수도꼭지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정수 필터형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은 현재 샤워헤드의 마이크로 버블 샤워기가 급성장 중에 있다. 후지 경제연구소에서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21년도 파인버블 샤워헤드의 시장규모는 19년 약 6억원에서 20년 9억원 후반대로 큰폭으로 성장하였고 21년도에는 11억원대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파인버블 샤워헤드 시장 규모 추이>
(단위 : 억 엔)
자료 : 닛케이 크로스, 후지경제연구소, 코트라 오사카 추정치
□ 최근 수입규모 및 한국 등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수입은 일정 수준을 꾸준히 유지하였다. 1위 수입국은 전체의 72.37%를 차지하는 중국이고 그 뒤를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대만 순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국의 경우 전체 점유율의 1% 내외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3년간 日 주요 수입국가 및 수입액 (HS Code 3924.90기준)>
(단위: 천 달러, %)
수출액 USD (천달러)
점유율, %
변동율,%
순위
국가별
2018
2019
2020
2017
2018
2019
- 19/18 -
0
총계
336,510
326,136
338,874
100.00
100.00
100.00
3.91
1
중국
251,960
239,878
245,254
74.87
73.55
72.37
2.24
2
베트남
28,177
28,082
31,733
8.37
8.61
9.36
13.00
3
태국
18,445
16,575
20,034
5.48
5.08
5.91
20.87
4
말레이시아
9,533
11,410
13,617
2.83
3.50
4.02
19.34
5
대만
9,419
8,772
9,668
2.80
2.69
2.85
10.21
6
한국
3,557
3,909
3,520
1.06
1.20
1.04
-9.95
7
미국
3,123
3,678
3,312
0.93
1.13
0.98
-9.96
8
필리핀
3,043
3,006
2,067
0.90
0.92
0.61
-31.24
9
인도네시아
1,521
1,810
1,578
0.45
0.56
0.47
-12.87
10
멕시코
52
1,333
1,522
0.02
0.41
0.45
14.18
자료: World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о 경쟁동향
일본에서는 현재 유성매직을 씻어내는 파인버블 샤워헤드 광고가 화제가 되어 파인버블 샤워헤드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대표적인 파인버블 샤워헤드의 대표적인 상품은 사이언스 사의 <미라블>과 MTG사의 <ReFa시리즈> 두가지 상품이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 외도 다양한 파인버블 샤워헤드들이 차례차례 나오고 있으며 닛케이에서 매년 발표하는 2022년 히트 예감 상품에 15위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파인버블 샤워헤드 광고 영상>
자료 : 사이언스 사의 미러블 광고영상(유튜브)
제조사
브랜드
사이언스社
<미라블 plus>
MTG
<ReFa Fine Bubble S>
타카기
<기분좋은 버블샤워비타>
제품 사진
특징
울트라 파인 버블 생성
컴팩트한 사이즈
보온력이 높아 사용 후 피부 온도 3도가량 상승
안개형 수류
울트라파인 마이크로 버블의 2개의 버블로 모공의 더러움을 안전하게 세정
최대 6,800만개 버블 생성
샤워기 구멍을 작게 설계하여 최대 40%까지 절수 효과
높은 세정력
피부 보습력이 뛰어남
물조절이 쉬움
가격
21,000엔
30,000엔
3,564엔
자료: Amazon Japan, 닛케이 트랜드 등 참고하여 무역관 작성
파인버블 샤워헤드 외 정수, 염소 제거형 샤워헤드도 인기를 끌고 있다.코로나 19로 인한 스고모리 소비 증가 및 가정 미용에 대한 관심 증가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수돗물에 함유되어 있는 잔료 염소를 제거하여 피부나 머리카락 데미지를 감소시키고 비누나 샴푸 등의 거품이 쉽게 일어나 경제적이라는 인식이 퍼져있다. 정수하는 카트리지 부분은 비타민C, 활성탄, 아황산칼슘 등이 사용되고 있으며 필터형의 경우 필터 교체 비용에 대한 고려도 소비자들의 선택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제조사
브랜드
Arromic
이오닉 C샤워
H2O1
미쓰비스레이온 크린스이
SANEI
파인버블 샤워세트
TORAY
토레샤워 RS53
제품 사진
특징
이오닉 플러스 비타민C샤워
염소 제거 인디케이터 부착, 증압 절수 최대 50%
부속품-비타민C병 1개, 어댑터 3종
일본제
전용헤드 불요-접속부 사이즈는 국제 범용기준, 총5가지 향,
기분까지 좋게 만들어주는 향이라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한국제
일본 아토피 협회 추천 제품,
60도 온수까지 사용 가능,
헤드 끝 샤워캡 부분은 산화 환원 필터를 내장
일본제
부속품-정수카트리지 1개, 타사 대응 어댑터 5종
일본제
30 %의 절수 기능, 긴 수명 카트리지(5개월) , 일본 아토피 협회 추천 제품, 정수 / 원수를 간단히 전환
일본제
가격
5,464엔
2,980엔
4,740엔
12,731엔
5,378엔
자료: Amazon Japan
기본적으로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는 샤워헤드들은 절수 기능을 마케팅 포인트로 내세우고 있다. 절약 정신이 몸에 베어있는 일본 소비자들에게 샤워헤드의 미용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절수량도 매우 중요한 요소임으로 진출 시 이에 대해 마케팅 포인트를 잡는 것도 효과적으로 보인다. 절수 샤워헤드는 샤워판의 구멍을 작게 하거나 샤워헤드 내부의 통수로를 좁히는 등으로 수압을 올리고 수류의 기세를 강하게 한다. 보통 30~50%의 절수율을 선보이는 모델이 일반적이고 개중에는 60%까지 절수율을 보이는 제품도 존재한다.
제조사
브랜드
히마루야 제작소
샤워헤드
아라믹
3D어스 샤워
SANEI
절수 스톱 레이니
아로믹
절수샤워 프로 프리미엄
제품 사진
특징
최대 80% 절수
통수 구멍이 얇음
수량조절버튼
강도 조절
아황산 칼륨 세라믹볼 :
염소 제거 기능
헤드 각도조절
상하 90도
좌우 360도
스톱기능
수량 조절기능
최대 60%절수
수압 증압 기능
절수구멍 0.3mm
200개 이상
스탑 기능
최대 50% 절수
샤워판 탈부착
최대 60% 절수
스톱기능
수량 조절기능
수압 증압기능
스테인리스코팅
가격
2,680엔
5,790엔
2,893엔
5,100엔
자료: Amazon Japan
о 유통구조
일반적으로 샤워헤드는 주택설비 비품으로 시공사 등에 대량 납품하여 설치하는 B2B거래가 활성화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 미용 및 절수에 대한 인식으로 개인 소비자들도 별도로 구매를 통해 다양한 상품으로 교체하고 있는데 전자상거래의 확대 등으로 제조사 직접 판매가 아닌 다양한 인터넷 통신판매(Rakuten, Amazon, qoo10, Yahoo등)와 전문상사를 통한 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다.
□ 관세율 : HS Code392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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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관세 :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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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TO관세 :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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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A 관세 : 무관세 (싱가폴, 멕시코, 말레이시아, 칠레, 태국, 인도네시아, 브루나이, ASEAN, 필리핀, 스위스, 베트남, 인도, 페루 , 호주, 몽골, CPTPP, EU, 영국)
-
샤워에 대한 일본인들의 인식 조사
브라이덜 정보 사이트 Citywave의 메일 회원 대상으로 웹 앙케이트를 실시한 결과이다.
집계수: 1,609명(불명, 비해당을 제외하고 집계)
응답자 평균연령 :31.2세 (여성)
-샤워(목욕)란 어떤 시간인가(단위 : %)
목욕의 주목적으로 몸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시간이 가장 많은 87.5 %. 동시에 휴식,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 등 정신적 힐링을 위한 목적으로 생각하는 응답자가 다수를 차지하였다.
-추천 릴렉스법(단위 : 명 *자유응답)
반신욕과 향을 즐기며 안정감을 찾는 방법을 많이 추천하였다.
-목욕 방법(단위 : %)
계절에 관계없이 물에 담근는 경우가 많다가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반신욕과 아로마 테라피 등 완전히 정착한 치유 및 건강에 대한 붐의 영향이 있어서 그런지 여름에도 물에 담그는 파가 많다.
자료: 산케이 리빙신문
□ 시사점
향후 정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전망으로 안심 · 안전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안정을 위해 샤워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잘 씻기 문화가 더욱 고조되었고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외출 자제 생활에 대한 불안 등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인 샤워 환경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욕실은 제 2의 방. 책을 읽고, 아로마로 치유하고, 느긋하게 쉬는 공간이 되고 있다.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고 아로마 등의 향기를 즐기며 시간을 유익하게 보낼 수 있는 상품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파인버블 마이크로버블 샤워헤드에 대한 인기가 올라가면서 이에 대한 시장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비타민C등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 필터형 샤워헤드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제품에 대해서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입소문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정수 기능 외에 5가지 향에 대한 호평이 줄을 잇고 있다. 스트레스 해소에 대한 대책으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자료 : 산케이 리빙신문, 아마존 재팬, 닛케이 경제연구소, 오사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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