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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세제류 시장동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7-07-05
  • 출처 : KOTRA

- 2016년 시장 성장률 8%···2021년까지 -1% 성장률 예상 -

- 2016년 가격대비 세탁제품 단가가 약간 상승 -

 




시장 개황


  세제류 제조업체들은 지속적으로 기존 세제류들을 개선하고 새로운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음.

    - 2016년에 Omo의 100% 얼룩제거 효과를 가진 제품과 Persil의 새로운 Millions Power 제품이 출시됨.

    - Persil은 자사의 기존 제품들보다 두 배의 점성을 가진 액체세제를 2016년에 출시함.


  섬유유연제 시장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은 스탠다드 제품보다 농축 제품에 주력하는 경향을 보임.

    - Binzagr Lever Ltd.는 세탁된 의류의 신선함을 14일 동안 유지해주는 스탠다드 섬유유연제를 출시함.


  최근 사우디에서는 섬유세제 제품 중 아바야 세제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 Omino Bianco와 Persil은 아바야의 검은색을 복구시켜 주는 아바야 세제를 개발함.

    - 사우디 현지 브랜드인 Al Abaya는 기존 아바야 세제의 검은색을 선명하게 하는 기능 외에도 아바야향을 좋게 해주는 기능을 추가

    - 사우디 기업 SIDCO의 Proud Abaya Shampoo 제품도 아바야의 검은색을 회복시켜 주며, 아바야 외에 다른 정교한 섬유들에도 사용할 수 있는 다용도 세탁제품임.


Al Abaya의 아바야 전용 세제(좌)와 Proud Abaya Shampoo(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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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l Abaya, Wafir


  2016년에 얼룩제거용 세제도 많은 수요를 보임.

    - Abudawood & Partners for Industry Co.는 Clorox Clothes 브랜드 런칭을 통해 가루 및 액체 형태의 얼룩제거 세제를 출시함으로써 Vanish사와 경쟁함.

    - Clorox 브랜드의 제품 중 하나인 Totally Spot-Less는 쇼핑을 좋아하는 사우디 여성들을 겨냥해 여성용 얼룩제거제라는 점을 강조함. 생리혈 등 여성 분비물뿐만 아니라 와인, 땀, 커피, 차 등의 다양한 얼룩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여성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귀여운 디자인을 가진 Clorox의 Totally Spot-L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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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lorox


    - Clorox의 또 다른 인기 있는 얼룩제거 제품인 Stain Remover & Color Booster Liquid는 액체 얼룩제거제로 다른 제품들보다 4배의 얼룩제거 효과가 있으며, 의류의 색깔을 2배 정도 더 선명하게 만들어줌.


Clorox의 인기제품 Stain Remover & Color Booster Liqu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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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lorox


    - Clorox 브랜드는 소비자 편의를 위해 가루 및 액체 형태 얼룩제거제 외에도 스프레이와 펜 형태의 얼룩제거제를 선보임.


Clorox의 펜 형태 얼룩제거제 Stain Figh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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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lorox


  세제류 시장은 2016년에 8% 성장했으며 카펫 클리너, 얼룩제거제, 스탠다드 세제, 섬유유연제 등의 다양한 제품이 성장세를 보임.


  2016년 가격 대비 세제류들의 평균 단가가 약간 하락했음.

    - 향후 세제류 평균 단가는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이러한 현상의 주 요인은 할인, 큰 사이즈 팩 무료 증정과 같은 많은 매장 프로모션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제조업체들은 자사의 판매량과 판매액을 늘리기 위해서 소비자들이 큰 사이즈의 제품팩을 구입하도록 장려하고 있음.

    - 사우디 대가족 문화와 많은 양의 빨래를 위해 적정량 이상의 세제를 투여하는 사우디인들의 특징으로 사우디 소비자들도 큰 세제제품들을 선호하고 있음.


   사우디의 대부분 세제는 이중적인 사용법을 가진 하이브리드 제품들이며, 반자동 세탁기 및 자동 세탁기와 손세탁에 적합하게 개발된 제품들임.

    - 하이브리드 세제들이 개발됨에 따라 2017년에 손세탁 전용 세제들이 큰 하락세를 보임.


   앞으로도 스탠다드 제품들 중에서는 가루와 액체 형태의 제품들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되며, 2016년에 이 두 가지 형태의 제품들은 전체 스탠다드 제품 판매량의 91%를 차지함.

    - 사우디아라비아의 제조업체들은 계속해서 자사의 스탠다드 제품이 더 적은 양으로 더 잘 세탁할 수 있도록 개발하나 농축 제품들의 개발은 이뤄지지 않고 있음.

    - 농축세제 가격은 현재까지도 스탠다드 세제 가격의 두 배인 관계로, 사우디에서는 농축 세제가 틈새시장 전용제품으로 여겨짐.


   2016년 사우디인들의 세탁기 보유율은 전체의 97%였으며, 세탁기 제품들의 다양한 가격대가 사우디인들의 세탁기 보유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됨.

    - 사우디에서의 세탁소 비용은 옷 한 벌당 약 7.5달러이며 고소득층이 주로 이용함.


경쟁동향


   2015년에 Modern Industries Co.가 세탁제품 시장에서 3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2016년에는 34%의 점유율을 차지함으로써 사우디 세제류 시장 1위를 자리를 지킴.

    - Modern Industries Co.는 Tide, Ariel, Bonux, Downy와 같은 높은 인지도를 가진 브랜드들과 해당 브랜드들의 뛰어난 품질, 광고 마케팅 등을 통해 사우디에서 가장 많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 2016년에 해당 기업은 Tide와 Ariel 브랜드의 스탠다드 액체세제 제품을 런칭했으며 공격적인 매장 프로모션을 진행함.

    - Modern Industries Co.는 1리터 Downy 농축 세제 할인, 3리터 Ariel 및 Tide 액체세제의 1+1 프로모션, 3kg Ariel 및 Tide 가루세제와 6kg Tide 가루세제에 대한 프로모션을 진행함.


   사우디 세제류 시장은 대부분 외국 브랜드가 장악하고, 사우디 현지 브랜드들은 그 뒤를 이어 일부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The Procter & Gamble Co., Unilever Group, Henkel AG & Co KGaG, Reckitt Benckiser Group Plc.와 같은 외국 브랜드들은 자사의 높은 품질을 가진 제품들, 적극적인 광고, 지속적인 제품 개발 및 런칭 덕분에 현지에서 높은 고객 충성도 및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함.

    - 사우디 브랜드들 중에서는 Wafir, SIDCO 등이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 사우디 현지 제조 브랜드들은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참신한 세제류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음.

    - 사우디의 대표 세제류 브랜드 중 하나인 Wafir는 라벤더, 소나무, 레몬, 여름 과일, 백합, 연꽃, 바다, 해바라기 등 다른 브랜드들보다 다양한 향기를 가진 제품들로 승부하고 있으며, 꽃향기가 나는 스탠다드 가루세제도 개발함.


다양한 향을 가진 Wafir의 제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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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afir


   소비자들은 고품질 외국 제품을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점이 사우디 현지 브랜드 간의 치열한 경쟁을 야기함.

    - 사우디 현지 세탁제품 브랜드인 Saudi Industrial Detergents Co.(SIDCO)는 유명 외국 브랜드들과 같은 품질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어서 성장에 한계가 있음.


   Abu Dawood Industrial Co.가 판매하는 외국 브랜드인 Clorox는 2016년에 액체 형태와 가루 형태의 Clorox Clothes 제품들을 출시함.

    - Clorox Clothes는 2016년에 인워시(in-wash) 얼룩제거제품 시장에서 48%의 점유율을 차지했음.


   Arabian Trading Supplies도 새로운 틈새시장 공략용 얼룩제거 제품들을 선보임.

    - 외국 브랜드 Vanish의 제품인 Vanish Gold Powder는 흰색 및 색상의류 전용이며, 다른 브랜드들보다 훨씬 빠른 흡수 속도를 통해 30초 안에 의류를 깨끗하게 만들어 줌.


   Ariel의 액체세제는 혁신적인 스타일의 도징 캡(dosing cap)을 포함하고 있으며, 도징 캡은 세탁기에서 세탁하기 전 소량의 세제를 뿌려 문질러서 얼룩을 미리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됨.

    - Ariel의 3+1 PODS 제품이 특유의 크기 및 편리함으로 인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사우디에서 인기 많은 Ariel의 3+1 PODS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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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riel


   Panda Private Label 브랜드의 2016년 시장점유율은 3%에 도달함.

    - 이 브랜드는 스탠다드 섬유유연제, 다리미용 풀, 스탠다드 가루세제 등의 매우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음.

    - 2016년에 해당 기업은 자사의 제품 종류를 늘렸으며 농축 섬유유연제와 인워시(in-wash) 얼룩제거제, 스탠다드 액체세제 등을 런칭했음.


   Binzagr Lever Ltd.사의 Omo 브랜드는 OMO Gentle Handwash Powder와 OMO Ultra Capsule이라는 독특한 제품들을 런칭함.

    - OMO Gentle Handwash Powder는 민감성 피부를 가진 소비자들을 위한 기존의 손세탁 세제보다 더 부드러운 제품이며, 세탁효과도 뛰어남.

    - OMO Ultra Capsule은 다른 얼룩제거제보다 농축도가 높은 캡슐 제품이며, 찬물에도 잘 용해됨과 동시에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제품임.


OMO Gentle Handwash Powder(좌)와 OMO Ultra Capsule(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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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OMO


   사우디에 진출해 있는 한국 세제류 업체들의 수는 매우 적으며 시장점유율과 인지도도 매우 낮음.

    - LG Household & Health Care Ltd.는 2014년부터 사우디에서 시장점유율을 갖기 시작해 2014년에는 0.1%, 2015년에는 0.3%, 2016년에는 0.7%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2012~2016 기업별 사우디 세제류 시장 점유율

                                                                                                                                                                    (단위: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Modern Industries Co.

42.0

35.3

34.3

30.0

34.0

Binzagr Lever Ltd

7.0

8.0

9.5

11.5

10.9

Henkel Alki SA

7.5

6.2

6.3

7.8

9.7

Arabian Trading Supplies

6.3

6.3

6.5

9.6

5.8

Clorox Co

0.4

0.4

0.4

0.6

4.3

The Procter & Gamble Co

0.0

0.0

0.1

1.4

3.9

SIDCO

3.0

2.4

2.9

2.8

3.7

Panda Retail Co

1.4

1.7

1.6

1.5

3.2

Wafir

5.0

5.3

5.1

3.8

2.2

LG Household & Health Care Ltd

-

-

0.1

0.3

0.7

 자료원: Euromonitor


전망


   2016년 고정가를 기준으로 해 사우디 세제류 시장은 매년 -1%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많은 세탁제품 종류가 더 많은 판매량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스탠다드 액체세제는 2016년 고정가를 기준으로 해 연평균 9%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분석됨.


   최근 사우디 소비자들은 가루세제 제품보다 액체세제 제품을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액체세제는 가루세제보다 분해 속도가 빠르며 세탁물에 남아 있는 세제를 추가적으로 헹굴 필요가 없고, 가루세제보다 더 적은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이 인기 요인으로 작용함.

    - 스탠다드 액체세제들의 평균 단가는 1kg당 약 61달러이며, 스탠다드 가루세제들의 평균 단가가 1kg당 약 53달러인 만큼 액체세제가 가루세제보다 더 비쌈.


   스탠다드 섬유유연제는 향후 생산이 점차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더 다양한 향기를 가진 농축 섬유유연제가 지속적으로 출시됨에 따라 스탠다드 섬유유연제의 인기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얼룩제거제는 2016년 고정가를 기준으로 해 3%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됨.

    - 해당 제품은 대다수의 사우디 가정에서 가장 중요한 세제류 제품으로 여겨지고 있음.

    - Clorox Clothes와 Vanish라는 두 개의 대형 외국 기업들은 사우디 얼룩제거제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진행하고 있으며 매장 내 홍보에 주로 집중하고 있음.


   세제류 제조업체들은 기존의 제품들을 개선하고 개발함과 동시에 새로운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것으로 예상됨.

    - 매장에서의 큰 사이즈 팩 제품 프로모션은 고객들을 유지하고자 하는 대부분의 사우디 세제류 업체들에 의해 가장 중요한 전략으로써 이용될 것으로 예상됨.


시사점 및 진출 방안


   사우디 세탁제품 시장은 외국 브랜드들이 대부분 장악하고 있는 관계로 외국 세탁제품 브랜드들에 대한 신뢰와 수요가 꽤 높음.

    - 사우디 현지에서의 한국 브랜드들에 대한 인식이 좋은 편이므로, 이 점을 잘 활용하면 사우디 세탁제품 시장에 무난하게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홍보 및 광고를 진행할 때 한국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할 만한 요소를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음.


   위에서 언급된 아바야 세제 사례처럼 사우디 현지 문화 및 상황에 맞게 제품을 개발하거나 변화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함.

    - 사우디는 환경적인 특성상 모래바람이 많이 불고 먼지가 많은 편인데, 세탁한 후 옷에 먼지가 많이 붙지 않도록 하는 혹은 옷에 먼지와 흙이 많이 묻어도 쉽게 세탁해 낼 수 있도록 옷 표면을 코팅해 주는 스타일의 제품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됨.


   사우디의 대가족 문화를 고려해 다른 브랜드들보다 더 적은 양으로 더 많은 세탁물을 효과적으로 세탁해낼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안임.


   최근 사우디에서 액체 형태의 세제류들이 트렌드가 되고 있지만 액체세제 평균 단가가 가루세제 평균 단가보다 높음.

    - 자사의 액체세제 평균 단가를 낮추면서도 퀄리티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Euromonitor, Arab News, Saudi Gazette, Arab Market, OMO, SIDCO, Clorox, Wafir, Ariel,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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