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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경북 요르단 사절단 상담회 현장 속으로
  • 현장·인터뷰
  • 요르단
  • 암만무역관 문선호
  • 2017-05-24
  • 출처 : KOTRA




□ 행사 개요

 

행사명

2017 경북 중동 종합 무역사절단

방문 시기

2017년 4월 19()~21일(), 23

상담일시 및 장소

420() 9:00~18:00 암만 랜드마크 호텔 Royal Hall

참가 업체

8개사

참가 품목

사무용 의자(완성품 및 부품), LED 가로등 및 CCTV 블랙박스 보안등, PVC 바닥재, 탈모방지샴푸와 헤어토닉, 식품(과자, 사탕, 음료, 수산물), 산업용품(클래드파이프, 콘크리트 블록 제조용 철받침), 에센스 마스크팩 등


□ 행사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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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ㅇ 4월 19일(수) 총 8개사로 구성된 경북 암만 무역사절단이 요르단 암만에 도착했음. 사전 간담회를 통해 요르단의 전반적인 경제상황과 무역현황, 바이어 상담 관련 주의사항, 통역 관련 안내에 대한 정보를 전달했음.


  ㅇ 4월 20일(목)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랜드마크 호텔 1층 Royal Hall에서 현지 바이어와 총 59건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음.


□ 상담 참가기업 제품군


참가업체

품목

A

사무용 & 회의용 의자

B

LED 가로등, 가로등주, CCTV 블랙박스 보안등

C

PVC 바닥재

D

탈모방지를 위한 헤어토닉, 샴푸

E

과자, 사탕, 음료, 수산물 등

F

클래드파이프, 클래드피팅, 클래드후렌지

G

콘크리트 블록 제조용 철받침

H

에센스 마스크팩


□ 참가 바이어 주요 반응


  ㅇ 참가품목 중 바이어들의 관심도가 높았던 품목은 LED 태양광 가로등, PVC 바닥재, 마스크팩으로 조사됨.
    - 바이어들 대부분은 한국 제품의 우수한 품질은 알고 있으나, 중국산에 비해 가격이 비싼 점을 가장 큰 단점으로 꼽았음.
    - 몇몇 바이어들은 중국산 제품들의 품질 저하와 제품 생산기간 차질 때문에 한국 기업과의 계약을 적극적으로 원했음.


  ㅇ 대량 주문보다는 소량 주문을 시작으로 시장 반응을 살펴보고자 하는 바이어가 대부분임.
    - 마스크팩, 식품, 그리고 바닥재에 관심을 보인 바이어들은 요르단 현지 시장의 요구에 맞춘 제품의 현지화를 희망했음.
    - 한국 제품의 인지도가 높지 않은 품목의 바이어들은 샘플을 받아서 시장 반응을 확인해 보고자 함.


□ 제품별 상담 특징


취급 품목

특징

가구

- 관세 문제로 완성품(관세율 15%)보다는 부품구매(자국 제조비중 30% 이상) 시 부품 수입관세 0%에 많은 관심을 보였음

- 훌륭한 품질과 저렴한 가격에 대해 호평했으며, 5년 제품 보증 정책에 매우 좋은 반응을 보였음

가로등

- 정부 차원에서 LED 가로등 보급을 적극 장려하고 있어 해당 회사의 요르단 수출가능성은 매우 높아 보임

- 바이어 대부분 요르단 등 아랍지역에서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가격 조건이 맞는다면 대규모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 전반적으로 아직 감시 시스템이 결합된 LED 가로등은 고가여서 요르단에 도입하기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있었으나 국경지대나 관공서 등에는 충분히 판매 가능성이 있어 보임

바닥재

- 유럽식 바닥재 체제를 따르는 요르단에 맞춘 제품사이즈 수정과 현지 시장 수요를 겨냥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

- 여러 바이어들이 반복적으로 병원 수술실 설치용 특수 바닥재와 어린이용 특수 바닥재(충격완화인체무해 소재) 등 특수목적제품을 문의함

- 단가가 중국산보다 높은 부분은 향후 바이어와 협의가 필요함

탈모 방지제

- 바이어들은 공통적으로 제품의 효능에 초점을 맞추어 상담했으며 직접 효능 확인을 위한 샘플 오더를 함

- 원료성분을 수출하는 벌크(bulk) 수출을 요청해 자신들의 회사에서 재차 디자인하고 상품명을 수정해서 판매하고자 하는 바이어가 있었음

- 중동 여성들 중 히잡을 쓰는 노년층에서 탈모가 이슈로 떠올라 해당 시장을 공략하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과자, 음료

- 중동은 차와 함께 후식을 즐기는 문화적 특성상 달콤한 과자류를 찾는 바이어들이 많았음

- 중동제품에 비해 비교적 덜 달고 기름기도 적어 '건강한 과자'라는 방향으로 마케팅이 추천됨

- 음료 제품에서는 캔커피에 큰 관심을 보였음

클래드파이프

- 한국 제품은 가격과 품질 모두 만족스럽다고 칭찬함

- 요르단 시멘트 회사는 석회석 분쇄를 수작업으로 하고 있어, 요르단 시멘트 회사에 해당 기계가 도입되면 획기적으로 업무를 효율화할 수 있다고 바이어가 호평했음

콘크리트 블록

제조용 철받침

- 최근 철 값의 상승에 따라 중국 제품의 가격 경쟁력도 현저하게 낮아졌기에 한국 제품이 경쟁력이 있음

- 바이어들은 스틸 팔레트의 장점을 알지만 가격 문제와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요르단 시장 도입의 어려움

- 걸프국에서는 이미 많은 스틸 팔레트를 수주하고 지속적으로 거래하고 있지만, 요르단과 같은 개발도상국에서는 아직 목재나 플라스틱 재질을 더 선호함

에센스 마스크팩

- 최근 중동 전체에 퍼져있는 한국 문화에 대한 10~20대 소녀들의 높은 관심을 토대로 한국 화장품 시장성을 높게 평가함

- 요르단 식약청의 등록이 선결되면 향후 시장 진출 가능성 높음


□ 시사점


  ㅇ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는 높은 편이나 중국 제품 같은 저렴한 가격을 기대함.
    - 저렴한 중국산 수입 경험이 있는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의 고품질에도 저렴한 가격을 요구함. 이는 요르단이 특히 수입 완제품에 대한 관세가 높기 때문임. 따라서 완제품 수출보다는 부품 혹은 원재료 수출을 공략하는 방향이 시장 진입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


  ㅇ 요르단을 기점으로 한 주변국가 수출 확대
    - 당일 방문한 바이어들 대부분 요르단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이집트,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 레바논, 팔레스타인)에서도 사업을 운영하고 있었음. 그러므로 이러한 바이어들과의 거래 성사는 요르단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로의 수출 확대로도 이어질 수 있음.


  ㅇ 대형 프로젝트 계약 수주
    - 태양광 LED 가로등 교체 프로젝트와 대형병원 수술실 설치용 특수 바닥재 등 대규모로 진행될 수 있는 사업이 요르단에는 많음. 그러므로 여러 명의 바이어들과 소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것보다는 이런 대형 프로젝트 계약 체결이 더 효과적인 수출실적으로 이어질 수 있음. 또한 이러한 제품군의 특성상 한 번 설치하면 A/S 등으로 최초 납품 회사가 유리한 입장이 되기 때문에 기회를 놓친다면 향후 시장 진입에 더 어려움이 생길 수 있음.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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