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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담요시장 진출 확대 방안은?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이동훈
  • 2016-10-14
  • 출처 : KOTRA

- 최근 2년간 시장규모 두 배 이상 증가 –

- 현지 특성을 고려한 세심한 마케팅 전략 필요 –

 

 


□ 시장 현황

 

  ㅇ 시장 수요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파키스탄 담요 시장은 연간 5000만 달러 규모로 추정됨. 이는 공식통계로 집계되지 않는 밀수, 언더밸류(under value) 관행을 감안한 수치임. 현지 생산도 일부 이뤄지고 있으나, 소비자들은 수입산 담요를 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색채, 디자인, 품질 등 종합적인 면에서 수입산이 우수하다는 인식이 일반적이기 때문임.

    - 파키스탄에서 담요는 가정용으로 구입할 뿐만 아니라 선물용 혹은 결혼 시 혼수품으로도 구매하는 풍습이 존재함. 겨울이 긴 파키스탄 북부지역에서는 특히 생필품으로 취급하는 제품이며 지진, 홍수 등으로 발생한 이재민에게 구호품으로 지원되기도 함.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파키스탄에서는 수입산 신규 담요가 약 12~30달러선에 판매되고 있음. 한편, 중고 담요 역시 8~12달러 수준의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음.

    - 주로 펀잡주, KPK주 등 서늘한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돼 있으며, 11월부터는 카라치 등 남부지역도 기온이 20도 이하로 내려가면서 담요 수요가 늘어날 전망임.

    - 한편, 아프가니스탄 국경을 통해 불법적으로 유입되는 제품도 수백만 달러 규모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됨. 이는 관세를 회피하기 위해 일부 수입상들이 밀수를 행하고 있기 때문이며, 현지 시장을 교란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현지 유통 중인 담요 제품


자료원: Rashid Blankets

 

  ㅇ 수입 동향

    - 2014/15 회계연도 기준, 담요 수입규모(공식통계 기준)는 약 3140만 달러로 전년대비 49.4% 증가를 나타냄. 이는 2012/13 회계연도의 수입규모에 대비 2배 이상으로 급증한 수치라는 점에서 눈길을 끎.

    - 이러한 수입 증가는 최근 2년간 발생한 홍수로 현지 대체품 생산에 차질이 발생했기 때문으로 추정됨. 홍수로 면화 생산이 급감하자, 파키스탄에서 담요의 대체재로 사용하는 퀼트 제품(lihaaf)의 공급이 위축되면서 가격이 급등함. 이로 인해 현지 소비자들이 수입산 담요 구매를 더욱 늘리게 된 것으로 분석됨.

    - 수입시장에서는 여느 제품과 마찬가지로 중국산 제품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95.77%에 육박함. 이는 아직까지 담요 시장에서 가격이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분명하게 보여줌.

    - 이어서 비록 규모는 52만 달러에 불과하지만 한국산(1.67%)이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페인(0.46%) 역시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고급제품 시장을 분할하고 있음.

 

파키스탄 담요 수입 현황(HS Code 6301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수입대상국

2012/2013

2013/2014

2014/2015

수입규모

증감률

점유율

1

중국

14,231,250

18,082,560

30,059,016

66.23

95.77

2

한국

444,878

558,591

524,719

-6.06

1.67

3

스페인

169,733

240,135

142,966

-40.46

0.46

4

베트남

43,631

63,000

116,556

85.01

0.37

5

인도

-

-

64,014

-

0.20

6

UAE

7,193

2,792

41,411

1,383.21

0.13

7

미국

3,420

5,379

35,902

567.45

0.11

8

영국

1,974

12,219

34,567

182.90

0.11

합계

15,456,142

21,003,909

31,385,281

49.43

-

자료원: Federal Board of Statistics


□ 현지 바이어 인터뷰

 

  ㅇ 업체명: Kashaf Blankets / 담당자: Mr. Kashaf Khan(CEO)

    - Kashaf Blankets는 담요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업체로 중국, 한국에서 제품을 수입 중임. 업체 CEO에 따르면, 매분기 한국에서 컨테이너 1대, 중국에서 컨테이너 6대 분량을 수입하고 있다고 함.

    - CEO에 따르면, 한국산과 중국산 담요의 수요층은 명확히 구분되며, 한국산 담요를 구매했던 고객들은 품질에 만족해 중국산 제품은 좀처럼 구입하지 않는다고 함.

    - 이 업체는 한국 기업이 한 장의 섬유로 이루어진(single ply) 담요를 공급한다면 판매고를 더욱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조언함. 이는 해당 담요가 보다 가볍고 저렴해 소비자들이 선호하기 때문임. 또한, 카라치 등 남부 대도시에서는 겨울에도 기온이 영상으로 유지되므로 얇은 담요가 더 적합함.

 

  ㅇ 업체명: Rashid Blankets / 담당자: Mr. Ali Raza(CEO)

    - Rashid Blankets 역시 담요 수입업체로, 현재 스페인(Mora) 및 중국 브랜드의 현지 에이전트로 활동하고 있음. 구체적으로 스페인 브랜드의 카라치 지역 에이전트로 10년간 영업해왔음. 이는 KPK 등 북부지방에서는 다른 에이전트가 Mora 브랜드를 유통하고 있기 때문임.

    - 이 업체는 현지 시장에서 중국산의 가격이 한국산에 비해 평균 20~25% 정도 저렴하다고 언급하며, 최근에는 품질이 개선된 중국산 담요도 일부 공급되고 있어 주의할 것을 당부함. 주요 브랜드별 현지 가격대는 아래와 같음. 한국 제품은 중국산과 유럽산 사이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음.

    - 또한, 파키스탄은 지역별로 기후가 다양하고 담요 시장의 규모도 크기 때문에, 자사와 같이 지역/도시별로 나누어 에이전트를 지정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함.

 

주요 브랜드 및 가격대

브랜드

원산지

가격(달러)

각종 브랜드

중국

12~20

Yurim

한국

25~35

Mora

스페인

50~65

자료원: Kashaf Blankets, Rashid Blankets


  

□ 우리 기업 시사점  

  

  ㅇ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 시행

    - 현지 시장에서 중국 기업들은 이미 인쇄물, 광고판 등을 활용해 공격적인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음. 이에 우리 기업들도 성수기인 11월을 앞두고 본격적으로 마케팅 활동에 뛰어들 필요가 있음.

    - 또한, 파키스탄에서는 일반적으로 외국기업들이 지역별로 별도의 에이전트를 둔다는 점을 감안해, 시장정착 단계에 진입한 이후에는 복수 에이전트 지정을 고려해야 함.

 

  ㅇ 현지 친화적 서비스 제공  

    - 인구 2000만의 파키스탄 최대 도시인 카라치에서는 겨울이 짧고 온난해 얇은 담요의 인기가 높다는 점도 감안해야 함. 또한, 아직까지 저렴한 제품의 수요가 대부분이라는 점에서 저가 제품 공급도 고려한다면 점유율 확대의 계기가 될 수 있음.

    - 아울러, 제품 포장에도 보다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음. 유럽산 담요의 경우, 종이상자(carton bo)에 포장해 깔끔한 이미지를 주고 있는 반면, 한국 및 중국산은 여전히 비닐에 담겨 수입되고 있기 때문임.

 

현지 수입관세 및 기타 세율

HS Code

관세(Custom Tariff)

일반판매세(GST)

원천세(WHT)

6301

20%

17%

6%

 자료원: Pakistan Custom Tariff

 

 

자료원: Federal Board of Revenue, Pakistan Custom Tariff, Dawn News, Rashid Blankets, Kashaf Blankets 및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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