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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바키아 미인에게 한국 화장품을 입히자
- 트렌드
- 슬로바키아
- 브라티슬라바무역관 최규철
- 2016-10-1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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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의 구매력 상승에 따른 시장 상승세 -
- 안티에이징, 주름 개선 등 기능성 화장품 인기 -
□ 슬로바키아 화장품 시장 개요
ㅇ 슬로바키아의 경제성장으로 소비자의 구매력이 상승함에 따라 화장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함.
- 2015년 기준 전년대비 매출 성장률은 1.5%를 기록했으며, 2016~2021년의 연평균 성장률은 7.9%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2015년 기준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시장의 수익은 4억4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1인당 화장품 소비는 74.41달러임.
ㅇ 품목별 마켓리더
품목
마켓리더
스킨케어
Vichy, Garnier, L’Oreal, Dermacol
색조화장
L’Oreal, Maybeline, Astor, S-he
헤어케어
Dove, Garnier, Pantene Pro-V, Timotei, Batiste
향수
Adidas, Black Onyx, Evaflor, Miss Sporty
Bath&샤워
Nivea, Dove, Fa, Gillette
ㅇ 스킨케어의 소비 비중이 1억1000만 유로로 가장 높았으며, 2015년 기준 전년대비 0.64%의 성장률을 보임.
- 스킨케어 외에도 모든 품목별 화장품 매출액이 전년대비 증가하는 양상을 보임.
품목별 화장품 매출액
(단위: 백만 유로)
품목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Baby and Child-specific Products
13.8
15.2
15.6
15.6
15.7
15.9
Bath and Shower
44.4
48.4
54.3
58.5
59.5
60.9
Color Cosmetics
67.8
69.1
69.9
71.9
73.3
75.0
Deodorants
38.0
39.0
39.6
40.5
41.1
41.9
Depilatories
2.7
2.9
3.1
3.3
3.3
3.4
Fragrances
72.8
77.7
79.5
81.8
82.8
84.8
Hair Care
85.3
89.4
91.0
92.7
93.3
94.0
Men's Grooming
59.1
62.5
65.5
68.5
69.3
70.2
Oral Care
37.9
40.7
48.5
51.9
52.9
53.6
Oral Care Excl Power
tothbrushes
36.0
38.7
46.3
49.5
50.5
51.1
Skin Care
96.3
101.5
105.9
108.8
109.6
110.3
Sun Care
4.0
4.3
4.8
5.2
5.3
5.4
Sets/Kits
15.8
15.6
10.1
10.8
11.0
11.3
자료원: Euromonitor(2016)
ㅇ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상승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가격보다는 품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경향이 있으며, 최근에는 안티에이징, 자연주의 화장품 등 기능성 화장품이 각광을 받고 있음.
□ 슬로바키아 화장품 유통구조
ㅇ 슬로바키아의 화장품 유통은 크게 드러그스토어, 방문판매, 슈퍼마켓, 대형마트, 인터넷 판매로 분류됨.
유통 구조
마켓리더
드러그스토어
DM, TETA, 101
슈퍼마켓 / 대형마트
TESCO, BILLA, HYPERNOVA, KAUFLAND, LIDL
인터넷 판매
Eco cosmetics
ㅇ 2015년 기준 드러그스토어의 점유율이 27%로 가장 높았고, 방문판매와 슈퍼마켓이 그 뒤를 이어 18%, 16%의 점유율을 차지함.
- 드러그스토어는 상담직원에게 화장품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고, 화장품 시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슬로바키아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구매방법임.
- 대량구매 및 저렴한 가격을 제공한다는 장점을 갖고 있는 온라인 판매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ㅇ 슬로바키아에서 자체 생산하는 화장품 매출액은 낮은 편이며, 대부분의 매출액은 수입품이 차지함.
- 다국적 기업의 생산공장이 체코, 폴란드 등 인근 국가에 위치
□ 수입 동향
ㅇ 체코, 폴란드, 독일이 1~3위를 기록함. 이는 다국적 기업의 제조사가 주로 체코와 폴란드에 위치해 있는 것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됨.
ㅇ 한국은 매출액 10만 달러를 기록해 수입국가 중 22위를 차지했음.
- 한방, 마스크 팩 등 한국 화장품을 주로 수입해 유통하는 ‘Temperance Slovensko’에 의하면,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좋은 편임.
- 화장품 특성상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져야 하나, 그렇지 못해 매출이 크지 않은 상태임. 그러나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슬로바키아 소비자들의 수요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주요 수입 대상국 및 수입액(HS Code 3304, 2013~2015년)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3
2014
2015
2013
2014
2015
2015/2014
전 세계
93.3
106.1
92.6
100.00
100.00
100.00
- 12.68
1
체코
41.6
44.7
39.7
44.53
42.12
42.85
- 11.17
2
폴란드
14.7
18.8
16.1
15.69
17.77
17.37
- 14.64
3
독일
7.5
10.8
7.5
8.02
10.22
8.13
- 30.51
4
헝가리
8.8
9.1
7.1
9.45
8.53
7.66
- 21.63
5
프랑스
7.1
6.6
5.4
7.56
6.25
5.87
- 18.05
6
이탈리아
2.7
4.1
4.5
2.84
3.85
4.87
10.54
7
스위스
3.0
2.6
2.1
3.22
2.45
2.32
- 17.36
8
영국
2.5
2.1
1.9
2.67
1.95
2.06
- 7.57
9
네덜란드
0.5
0.6
1.5
0.59
0.58
1.60
141.53
10
오스트리아
1.2
0.9
1.0
1.29
0.80
1.13
23.05
22
한국
0.1
0.2
0.1
0.10
0.17
0.13
- 34.07
주: HS Code 3304, Beauty Or Make-Up And Skin-Care Preparations (Other Than Medicaments), Including Sunscreens Etc.; Manicure Or Pedicure Preparations
자료원: WTA
□ 전망 및 시사점
ㅇ 슬로바키아의 경제성장으로 소비자의 구매력이 상승함에 따라 화장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ㅇ 소비자들은 최근 한국의 주력 상품인 기능성 화장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음. 우리 기업들은 현지에서 적극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는 유통업체와의 파트너십이 중요
자료원: 화장품 유통업체 인터뷰 및 KOTRA 브라티슬라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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