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독일, 스포츠화 시장은 현재 호황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박해광
  • 2016-08-23
  • 출처 : KOTRA

 

독일, 스포츠화 시장은 현재 호황

- 전체 독일 스포츠용품 시장 지속 성장 -

- 스포츠화 판매 증가가 스포츠용품 시장의 주요 성장동력으로 작용 -

- 스포츠화의 색상과 기능이 마케팅 포인트 -

 

 

 

□ 독일 스포츠용품 시장 현황

 

 ○ 독일 스포츠용품 시장 규모는 134억 유로 규모

  - `15년 독일 스포츠용품 시장은 134억 유로 규모를 형성하며, 전년대비 3%의 시장 성장을 기록

  - 시장규모 증가의 가장 주요한 요소는 여성의 스포츠용품 구매 수요의 급격한 증가에 기인

  - 전체 스포츠용품 구매자 중 4분의 1이 여성 구매자로, 스포츠 의류 및 신발 구매는 여가시간에 착용하기 위해 구매

 

여성 스포츠 의류

자료원: 스포츠 의류 온라인샵

 

 ○ 스포츠 의류 및 스포츠화의 전체 시장 비중은 39%에 달해

  - 글로벌 컨설팅 회사 NPD 그룹의 조사에 따르면, 전체 스포츠용품 시장의 39% 가량이 스포츠 의류 및 스포츠화 시장으로 이루어졌으며, 전체 시장규모 증가 요인 중 69%를 스포츠 의류 및 스포츠 신발이 차지

  - `15년 대비 스포츠화 시장은 6%의 시장 성장을 기록했으며, 스포츠용품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으로 자리매김

  - 독일 구매자의 스포츠용품 구매 시 제품 품질에 가장 높은 가치를 두며, 그 다음으로 제품의 기능을 우선적으로 여김.

  - 독일 스포츠용품 중 평균가격이 높은 품목으로는 스포츠 신발이 차지했으며, 스포츠화의 평균 소비자 가격은 59유로로 다른 서유럽 국가의 스포츠 신발 가격에 비해 40%가량 높음.

 

□ 스포츠화 시장 트렌드

 

 ○ 런닝 및 스타일 스포츠 의류 및 스포츠화의 다양한 트렌드

  - 런닝, 스케이트 보드와 같은 스포츠 종목의 스포츠용품 판매가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으며, 역시 스포츠화의 판매가 높은 비율을 차지

  - 특히 런닝화의 경우, 가벼우면서도 통풍이 잘되는 기능이 우선시돼 일상생활에서도 착용하기 위해 구매하는 구매자가 증가

  - 런닝화 구매는 `15년 대비 7%의 시장 증가를 기록했으며, 런닝이 가능한 일반 스니커즈의 판매 또한 높은 증가를 기록

  - 스케이트 보드 등의 스포츠를 위한 스타일화는 스포츠화 매출액에서 43%의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스포츠화 시장 성장률에서 75%를 차지

  - 판매된 스포츠화 중 25%가 검은색으로 전체 판매된 스포츠화 색상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 흰색이 높은 인기를 끎. 아디다스의 스포츠화 클래식 모델인 슈퍼스타와 스탄 스미스(Stan Smith)가 이러한 트렌드를 형성하며 가장 인기

 

나이키 플라이 니트 런닝화 및 아디다스 스포츠화

 

자료원: 각 제조사 홈페이지

 

 ○ 온라인샵 이용을 통한 구매의 지속적 성장

  - 전체 스포츠화 시장은 1%의 시장 성장을 기록

  - 온라인 샵을 통한 스포츠화의 구매 증가가 확연히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전년대비 11%의 온라인 판매 증가를 기록함. 이는 전체 스포츠용품 시장의 3분의 1에 달하는 시장 규모

  - 스포츠용품 및 전문 유통기업 Intersport, Decathlon, Zalando, H&M, Amazon은 전체적으로 온라인 판매를 통한 시장 점유율 증가 기록

 

□ 전망 및 시사점

 

 ○ 독일 스포츠용품 시장은 스포츠 의류 및 스포츠화의 지속적 구매력 상승으로 높은 시장 성장이 기대됨. 따라서 독일 스포츠용품 시장 트렌드가 반영된 다양한 스포츠 패션 아이템으로 독일 시장 진입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

  - 일상생활에서도 착용 가능한 기능성 스포츠 의류 및 스포츠화 인기

  - 다양한 색이 어지럽게 섞여있기 보다는 블랙 또는 화이트의 단색 제품이 인기

 

 ○ 스포츠용품 제조사 나이키, 아디다스는 스포츠화 제작에서 새로운 플라이니트(flynit) 기술을 접목하며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어, 새로운 기술이 접목된 기능성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 요인으로 작용

 

 

자료원: 독일 일간지Handelsblatt,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NPD Group 및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독일, 스포츠화 시장은 현재 호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