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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럭셔리 애완용품 시장이 뜬다
  • 트렌드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이수정
  • 2016-08-23
  • 출처 : KOTRA

 

스웨덴, 럭셔리 애완용품 시장이 뜬다

- 애완동물과 생활하는 1인 가구 증가 -

- 애완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해 관련 지출 아끼지 않아 -

 

 

 

□ 스웨덴 애완용품 시장

 

 ○ 애완동물 보유 현황

  - 스웨덴 동물보험사 Agria Djurfosakring에 따르면, 스웨덴 가정의 약 26%가 애완동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양이와 개를 가장 많이 키우는 것으로 나타남.

  - 2015년 기준, 스웨덴 가정에서 키우는 고양이는 127만2000마리, 개는 73만 마리로 집계됐고, 이외에 새와 토끼, 쥐, 뱀, 관상어 등도 키우고 있음.

  - 스웨덴에서는 개와 고양이 등 애완동물 보유 시 관련 기관에 등록하도록 돼 있음.

 

연도별 애완동물 보유 현황

            (단위: 천 마리)

구분

2014

2015

2016(전망)

총 애완동물 수

5,542

5,535

5,545

고양이

1,272

1,272

1,273

730

730

739

기타 애완동물

3,540

3,533

3,533

자료원: Eurominitor(2016.8.17)

 

 ○ 애완용품 시장 현황

  - 스웨덴 애완용품 시장은 최근 5년간 매년 2% 이상씩 꾸준히 증가함.

  - 2015년 기준, 애완용품의 시장규모는 총 6020만 크로나(714만 달러)로, 이중 Food 부문이 528만 달러, 헬스케어, 액세서리 등 기타 제품이 186만 달러임.

  - 전년대비 2.2% 증가했으며, 2016년에는 전년대비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스웨덴인들은 애완동물을 소중한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고 있어 관련 용품 시장도 매년 2~3%씩 꾸준히 증가함.

  - 애완용품 소비자층으로는 1인 가정, 젊은 커플, 자녀가 있는 가정, 실버세대 등으로 구분됨. 특히, 자녀들을 출가시킨 성인가정에서 애완동물을 가장 많이 키우는 것으로 알려짐.

  - 실버세대들의 고양이와 개 보유율이 가장 높은 편으로, 각각 70%와 68%임.

  - 애완용품 구매 시 액세서리 등은 좀 더 차별화되고 다양한 제품의 구매가 높은 편이고, 사료는 저지방 고영양 제품 등 건강식품에 대한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스웨덴의 연도별 애완용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크로나)

구분

2014

2015

2016(전망)

애완용품

5,891

6,022

6,204

 - 식품

4,352

4,452

4,593

 - 장난감 등 기타

1,539

1,569

1,611

주: 대미 연평균 환율 1달러=6.86크로나('14), 8.43크로나('15), 8.74크로나('16. 전망)

자료원: Eurominitor(2016년 8월 기준)

     

□ 주요 제품

 

 ○ 럭셔리 제품 증가세

  - 최근 들어 애완동물과 생활하는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애완동물을 친구나 가족 등 사람처럼 여기고 대우해주는 트렌드(pet humanisation)가 확산 중임.

  - 이런 추세에 따라 애완동물도 좋은 생활환경을 누리고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늘어나, 사료뿐만 아니라 고급 액세서리 등 럭셔리 애완용품 수요가 증가함.

 

 ○ 애완동물용 식품

  - 애완동물용 식품은 Dry Food와 Wet Food로 구분되는데, 프리미엄 제품인 Wet Food 수요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

  - 보통 프리미엄 제품과 유기농 제품을 럭셔리 Food 라고 하는데, 이들 제품은 고품질의 육류에 영양제를 첨가한 제품이 대부분임.

  - 현지에서 인기리에 유통되는 개와 고양이 사료는 Royal Canin, ACANA, Eukanuba, Bozita, Cesar, Hill's , Pedigree, Portal 21 등의 브랜드가 있음.

 

주요 애완동물용 식품

                        (단위: 크로나)

구분

제품 사진

제품 설명

소비자가격

Dog Food(Dry)

 

 - 상품명: Hill's Science Plan

 - 특징: Dry Food

449

Dog Food(Dry)

 - 상품명: Royal Canin

 - 특징: Dry Food

479

Dog Food(Wet)

 - 상품명: Cesar Country Kitchen Minifilets in Sauce

 - 특징: 칠면조,소고기,가금류, 야채사료

239

(24*150g)

Dog Food(Wet)

 - 상품명: Applaws

 - 특징: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된 고기 사료

396

(24*156g)

Cat Food(Dry)

  

 - 상품명: Bozita Feline

 - 특징: 소화력 증강, 털 윤기 유지, 다이어트용 제품 등 다양

417

Cat Food(Wet)

 - 상품명: Cosma

 - 특징: 참치, 닭고기, 새우, 게로 만든 사료

276

주: 대미 평균환율 1달러=8.46크로나('16.8.18 기준)

자료원: Dogman AB, Lupus Foder AB, ICA, Severa Pet Foods AB 등 유통업체

 

 ○ 애완동물용 액세서리

  - Dogman AB, Zooplus, Lupus Foder AB, ICA, Sever Pet Foods AB 등 애완용품 유통업체에 따르면, 스웨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애완동물 장난감은 공이나 인형 등 심플한 제품이 대부분임.

  - 따라서 애완동물에게 뭔가 특별한 선물을 하고 싶은 경우에는 디자인이 예쁘거나 특이한 제품 등 고가의 럭셔리 제품을 많이 찾는다고 함.

 

주요 액세서리 

                                                (단위: 크로나)

제품 사진

제품 설명

소비자가격

       

 - 상품명: Dog Activity Flip Board

 - 구분: 장난감

99

       

 - 상품명: Puppy Angel All in one Sweater

 - 구분: 의류

399

      

 - 상품명: Puppy Angel Hunting Cap

 - 구분: 액세서리

209

    

 - 상품명: MIACARA Dogbar Oak Choco

 - 구분: 식기

1,295

주: 대미 평균환율 1달러=8.46크로나('16.8.18 기준)

자료원: Dogman AB, Lupus Foder AB, ICA, Severa Pet Foods AB 등 유통업체

             

□ 유통 및 경쟁현황

 

 ○ 유통 현황

  - 애완용품은 통상 수출자 → 수입자 → 딜러, 도매상, 소매상 등 중간유통단계 → 최종소비자로의 유통이 일반적임.

  - 유통채널 중 펫 전문점이 총 유통채널의 37.4%을 차지하며,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은 각각 28.5%, 13.7%를 차지함. 이 외에 온라인 유통 2.6%, 동물병원을 통한 유통은 7.8%로 알려져 있음.

  - 주요 유통업체로는 WETNOZ, PAUL FRANK, Happy pet, Royal Canin이 있음.

 

 ○ 경쟁동향

  - 중저가 시장은 인도, 중국 등 아시아산이 차지하며, 고가시장은 이탈리아, 독일, 덴마크 등 유럽산이 차지함.

  - 수출 시 우선적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중국 및 기타 아시아 국가들과 비교해 고품질을 확보한다면 스웨덴 애완용품 틈새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애완용품 시장에서 유통되는 의류 브랜드로는 Puppy-Angel, Urban Pup, Casual-Canine, East-Side-collection,  Zack-and-Zoey 등이 있음.

  - 장난감 등 액세서리 브랜드로는 Aria, East-Side-colletion, Puppy-Angel, YAP 등이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동물 건강관리 수요 증가

  - Agria Djurforsakring 관계자에 따르면, 애완동물의 건강관리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증가하고 있어 동물보험 가입자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고 전함.

  - 따라서 동물 영양제, 위생용품이나 건강관리 기기 등 건강관리 제품의 진출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음.

 

 ○ 유기농 사료, 저자극성 액세서리 시장 확대

  - 자연성분을 이용한 저지방 고영양 사료의 수요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저자극성 액세서리 품목 역시 수요가 늘고 있음.

  - 따라서 우리 관련 기업들은 이러한 소비 트렌드를 인지하고, 적절한 대응을 통해 스웨덴 시장 진출을 시도하는 것이 유리함.

 

 ○ 중고가 이미지 사용 필요

  - 최근 애완용품 시장에서 럭셔리 제품의 인기가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시장 진출 시 저가보다는 중고가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함.

  - 특히 식품의 경우 건강한 제품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타 브랜드 제품과 차별화하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스웨덴 통계청,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Agria Djurfosakring, ICA, Doggy AB, Zooplus 등 관련 유통업체 및 KOTRA 스톡홀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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