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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스포츠웨어 시장, 지속 성장 기대돼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박해광
  • 2016-05-26
  • 출처 : KOTRA

 

독일 스포츠웨어 시장, 지속 성장 기대돼

- 스포츠웨어 구매자의 50%가 운동 외 목적으로 스포츠웨어 구매 -

- 독일 젊은층을 겨냥한 스포츠웨어 출시는 더욱 증가 -

 

 

 

□ 변화하는 스포츠웨어 구매 트렌드

 

 ○ 스포츠웨어 구매는 전년대비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독일 스포츠웨어가 다양한 트렌드를 선보이면서 내수시장에서 큰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음.

  - 마크 파커(Mark Parker) 나이키 사장에 따르면, 스포츠웨어의 주요 구매자는 여성이 될 것으로 예측되며, 기능성 외에도 디자인과 트렌드를 고려한 여성 구매자 맞춤제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

  - 2016년 스포츠웨어 매출액은 전년대비 두 배 증가한 약 100억 유로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온라인 매출액은 전년대비 7배 증가한 60억 유로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 스포츠 및 웰빙 붐이 스포츠웨어 구매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됨. 기능성, 실용성, 디자인을 갖춘 스포츠웨어가 출시되면서 일상생활과 사무실에서도 즐겨 입는 트렌드가 생겨나 스포츠웨어 매출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침.

 

 ○ 스포츠웨어 구매자의 약 50%은 운동목적 외 패션 아이템으로 구입

  - 소비 트렌드 설문조사기관 VuMA(Arbeitsgemeinschaft Verbrauchs-und Medienanalyse)에 따르면, 운동 목적으로 스포츠웨어를 구입하는 소비자는 응답자의 50% 미만을 기록

  - 일주일에 여러 번 또는 한 달에 여러 번 운동하는 스포츠웨어 구매자 비율은 각각 22.7%, 26.9%를 기록하며, 절반 이하의 수치를 보임.

  - 한 달에 한 번 운동하는 스포츠웨어 구매자는 6.8%, 거의 안 하거나 전혀 하지 않는 구매자는 각각 15.8%, 27.8%를 기록. 이를 통해 운동 목적으로 스포츠웨어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평상복 또는 패션 아이템으로 스포츠웨어를 구입하는 것을 알 수 있음.

 

스포츠웨어 구매자의 운동 횟수

(단위: %)

자료원: VuMA, 2015

 

□ 젊은 층의 스포츠웨어 구매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젊은 층에서 높은 인지도를 보이는 스포츠의류

  - VuMA 설문조사에 따르면, 청소년층에서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H &M으로 응답자의 94%의 브랜드 인지도를 가짐. 저렴하면서도 스티일리쉬해 가처분 소득이 한정된 사회 초년생이나 부모님으로부터 용돈을 얻어 쓰는 학생에게 인기

  - 이 설문조사에서 모든 의류 브랜드 중 여러 스포츠의류 브랜드가 가장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남. 그 중에서도 나이키, 아디다스, 푸마 등 전문 스포츠용품 브랜드가 90% 이상의 브랜드 인지도를 나타내며 청소년층에게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로 조사됨.

  - 전문 스포츠용품 브랜드 외에도 아웃도어 브랜드로 잭 볼프스킨, 노스페이스, 팰래벤 등이 높은 인지도를 보이며, 기능성과 디자인을 갖춘 의류 브랜드가 높은 인지도를 보임.

  - 바깥 활동이 많은 청소년층에게 기능성과 편의성을 겸비한 스포츠의류는 누구나 가지고 있는 아이템으로, 소위 '잇템' 대열에 오름.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스포츠웨어 다변화로 디자인과 스타일이 다양해지고 있어 스포츠웨어는 청소년들로부터 더욱 높은 호응을 얻고 있음.

  - 타 의류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점 또한 청소년들에게 어필하는 요소로 작용

 

의류 브랜드 인지도

(단위: %)

자료원: VuMA, 2015

 

 ○ 젊은 층을 겨냥한 기업 마케팅으로 지속적 시장 증가 예상

  - VuMA 조사에 따르면, 40대와 20대의 스포츠웨어 구매가 가장 많음.

  - 전체 설문 응답자 중 21.1%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40대는 스포츠웨어를 주로 운동 목적으로 구입한다고 응답했으나, 19.4%에 달하는 구매 비율을 보인 20대는 운동 목적 외에 스포츠웨어를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구매하는 것으로 응답함.

  - 스포츠웨어 구매자들 중에서 52.1%를 차지하는 40대 이상의 구매자는 대다수가 운동 목적으로 실용성 위주의 스포츠웨어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10대에서 30대 연령의 젊은 층은 스포츠웨어를 운동복이 아닌 평상복 또는 패션의류로서 구매하며, 상·하의 맞춤 트레이닝복, 신발, 모자 등의 의류 아이템을 주로 구매함.

  - 스포츠웨어 기업들이 젊은 층을 겨냥해 디자인과 스타일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아이템 상품을 다수 출시할 것으로 예상

  - 스포츠웨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젊은 층을 겨냥한 스포츠웨어 내지 패션의류는 젊은 층에게 높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 수요는 지속적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

 

연령별 스포츠웨어 구매 비율

                                                                                   (단위: %)

자료원: VuMA, 2015

 

□ 전망 및 시사점

 

 ○ 젊은 층에게 스포츠웨어는 운동할 때만 입는 의류가 아니라, 하나의 패션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음. 따라서 패션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을 공략한 디자인과 타깃 마케팅이 중요

 

 ○ Sportscheck, Sport Arena와 같은 독일 스포츠용품 및 스포츠웨어 전문 판매점을 이용한 유통채널 진입 및 온라인 사이트 업체 접촉이 유통활로 개척에 적합

 

 

자료원: VuMA, 남독일 신문(Sueddeutsche Zeitung), Handelsblatt 및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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