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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스마트 주차시스템 각광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송지은
  • 2016-08-10
  • 출처 : KOTRA

 

UAE, 스마트 주차시스템 각광

 - 상업용 고층건물과 몰 건설 증가로 스마트 주차시스템 수요 증가 -

- 관련 기업은 현지 시공사 및 에이전트를 통해 진출해야 -

 

 

 

□ UAE 스마트 주차장 시장 현황

 

 ○ UAE의 주차장 시장규모 및 전방에 대한 공식적인 데이터는 없지만, UAE 경기호조에 따른 외국인 유입 증가와 2020 두바이 엑스포 준비로 인해 전반적인 건설 프로젝트 증가. 이에 따라 일반 상업, 주거용 건설에 포함되는 스마트 주차장 시장 또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 현재 UAE는 높은 출생률에 기반한 빠른 인구 증가와 급속히 유입되고 있는 외부 인구로 인해, 주거용 건물과 사회적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각 토호국은 도시계획을 수립, 이에 기반한 각종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음.

 

 ○ UAE의 스마트 주차장 시스템 시장에는 미국, 독일, 스위스 등 다양한 국가의 브랜드들이 있으며, 시공사의 구매 담당자들과 현지 디스트리뷰터들의 유럽, 미국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현지 제조업체가 없는 관계로, 증가하는 수요는 수입으로 충당될 것으로 전망돼 외국 주차장 시스템 업체의 진출 전망이 밝음.

  - 이 제품은 아프리카, 이란 등으로의 재수출이 활발함. 따라서 UAE 내수시장뿐 아니라 재수출 시장과 거래량이 많은 디스트리뷰터 선정 및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컨설턴트와 거래를 도울 수 있는 업체 선정이 중요함.

 

 ○ 다음은 UAE 내수시장에서 인기 있는 주차장 시스템 브랜드임.

 

브랜드

생산국가

Park Assist

USA

Image Sensing Systems

USA

Designa

Germany

Green Energy

Germany

Skidata

Austria

Schick Electronic SA

Switzerland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 두바이 내 첨단 주차장 사례 ‘Emirates Financial Tower’

 

 Emirates Financial Tower 내 첨단 주차장은 2013년 설치됐음. 이 주차장 시스템은 MAG Royal Solutions(MRS)사가 설치했음.

 

 ○ 이 건물의 주차장은 9개의 입구와 출구를 보유, 총 1191개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음. 주차시스템이 최적의 주차 공간을 식별해, 안전하게 차량을 주차시킴.

 

Parking Lot Members Access Card Kiosk

 

Monitor

Payment Terminal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 국내 주차장 업계의 현지 시장 진출전략 및 시사점

 

 ○ 국영 발주처가 발주하는 공공 주차장보다는 민간의 부동산 개발사가 발주하는 일반 상업 및 거주용 빌딩, 쇼핑몰, 호텔 등에서 주차장 관리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RTA의 담당자 인터뷰에 따르면, 민간 주차장에 주차장 시스템을 규제하는 해당 청은 없으며, 주차장 시스템의 구매의 결정은 각 개발사(Developer)와 시공사(Contractor)가 담당하고 있음.

  - 개발사와 시공사는 직접 외국 제조업체와의 거래보다는 디스트리뷰터 역할을 하는 에이전트를 통한 거래를 선호하고 있음.

 

 ○ UAE에 진출한 한국 EPC업체는 신도시, 거주 및 상업용 건물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보다는 오일&가스, 수전력, 화력 발전 등의 기술력이 필요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어 한국 건설기업과의 협업 진출에 한계가 있음.

  - 이에 따라 한국 기업보다는 현지 기업들과의 협력을 모색하는 방안이 필요한 바,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비즈니스 협력 기회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함.

 

 ○ 대부분의 해외 제조업체들은 현지 에이전트(디스트리뷰터)를 통해 제품을 공급함. 간혹 규모 있는 실 수요자의 경우 제조업체와 직접 거래하는 경우도 있으나, A/S 및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대부분 현지 에이전트/디스트리뷰터를 통해 거래하는 것을 선호함.

  - 또한, 에이전트는 제조업체를 대신해 A/S 대응을 하고 있으므로 기술 교육 등이 선행돼야 할 것임. 일부 최종 수요처들은 A/S 대응을 중요하게 여겨 에이전트를 선택할 때도 신중하므로, 한국 업체는 에이전트/디스트리뷰터 선택 시 이점을 고려해야 함.

 

 ○ UAE의 주차장 시스템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이지만, 이미 앞서 UAE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들이 경쟁 중인 시장이므로, 이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한국 업체는 이들을 고려한 경쟁력 있는 가격 책정이 중요

  - 향후 UAE는 경기회복에 따른 인구 유입과 2020 두바이 엑스포 준비로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중심으로 부동산과 인프라 관련 프로젝트가 지속 발주될 전망으로, 관련 주차장 시스템 기업은 두 토후국을 중심으로 진출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Gulf News, BMI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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