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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구강관리용품 시장 동향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6-08-10
  • 출처 : KOTRA

 

멕시코 구강관리용품 시장 동향

- 전동칫솔 판매 높은 성장률 기록 -

- 프리미엄 제품 성장가능성 높아 -

 

 

 

□ 멕시코 구강관리용품 시장

 

 ○ 리서치 전문기관인 Euromonitor에 따르면, 2015년 멕시코 구강관리 시장은 전년대비 4% 상승해 약 125억 페소(6억6000만 달러)로 추정됨,

   · 2016년 8월 1일 환율 18.77달러 기준

 

 ○ 기본 구강관리용품인 칫솔과 치약은 전체 매출의 84%를 차지함.

  - 치실(8.8%), 구강청결제(3.9%), 전동칫솔(11.8%) 등이 전년대비 매출이 크게 성장함.

 

 ○ 2015년 구강관리 제품의 매출량과 평균판매가는 각각 3% 증가함.

  - 멕시코 소비자들은 세련된 칫솔디자인이나 미백기능이 강조된 치약에 대한 관심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치약의 경우, 2015년 일반제품이 전체 시장의 약 47%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으나, 점차 기능성 제품들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음.

  - 기능성 제품 중 토탈케어, 민감치아, 미백 치약 등의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연도별 치약 품목별 점유율

                        (단위: %)

 

2011

2012

2013

2014

2015

일반치약

50.3

49.0

48.5

47.6

47.3

토탈케어

23.0

23.5

23.5

24.1

24.1

미백

12.1

13.0

13.3

13.0

13.1

구취제거

10.0

10.0

10.0

9.7

9.8

민감치아

3.5

3.5

3.4

4.2

4.3

아동용

1.1

1.0

1.3

1.4

1.4

합계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Colgate-Palmolive사는 전체 구강관리 시장의 59%를 차지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구강관리 시장은 2020년까지 연평균 3% 성장해, 2020년 146억 페소(7억7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시장 동향

 

연도별 구강관리용품 매출

(단위: 백만 페소, 백만 달러)

 

2011

2012

2013

2014

2015

치실

100.6

(5.3)

114.9

(6.0)

129.8

(6.8)

136.9

(7.2)

149.0

(7.8)

치아관리용품

83.9

(4.4)

98.7

(5.2)

111.9

(5.9)

119.9

(6.3)

128.7

(6.82)

구강청결제

1,308.6

(69.3)

1,480.3

(78.4)

1,639.4

(86.8)

1,679.2

(89.0)

1,745.5

(92.5)

미백제

4.6

(0.24)

5.4

(0.28)

6.0

(0.31)

6.4

(0.33)

6.7

(0.35)

칫솔

2,887.2

(153.0)

2,979.9

(157.9)

3,077.2

(163.1)

3,175.8

(168.3)

3,306.0

(175.2)

치약

5,481.9

(290.5)

6,099.2

(323.2)

6,522.9

(345.7)

6,850.7

(363.1)

7,160.4

(379.5)

합계

9,866.9

(522.9)

10,778.4

(571.3)

11,487.2

(608.8)

11,968.7

(634.3)

12,496.2

(662.3)

주: 괄호 안은 달러 금액

자료원: Euromonitor

 

 ○ 2015년 치실 판매율은 전년대비 9% 성장했으며, 이는 2014년 6% 성장률보다도 높은 수치임.

 

 ○ 구강청결제 판매율은 2014년, 2015년 각각 2%, 4% 성장함. Euromonitor에 따르면, 이는 멕시코 내 가구당 가처분 소득이 증가했기 때문

  - 2015년 멕시코 소비자의 무알콜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았음.

 

 ○ 구강관리용품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제품은 전동칫솔로, 2015년 전년대비 11.8% 성장했음.

  - 전동칫솔의 경우, 전체 구강관리용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한 편이나, 향후 성장가능성이 높은 제품으로 평가됨.

  - 프록터앤드갬블(Procter & Gamble)사의 Braun Oral-B 모델, 콜게이트-파몰리브(Colgate-Palmolive)사의 Colgate 360 Sonic Power 모델 등이 공격적인 마케팅에 힘입어 높은 매출을 기록했음.

  - 2014년 멕시코에 처음으로 출시된 Colgate 360 Sonic Power 모델은 배터리로 작동되는 전동칫솔로, 일반 칫솔과 유사하게 디자인됐음. 다른 전동칫솔과 다르게 칫솔 헤드 부분을 교체할 필요가 없고, 브러쉬 부분이 분당 2만 번 이상 진동하는 것이 특징임.

  - 이 제품의 경우, 다른 전동칫솔에 비해 정교함은 떨어지지만, 타사 제품에 비해 싼 가격으로 전동칫솔 보급에 기여함.

 

Colgate 360 Sonic Power

자료원: Colgate 멕시코 홈페이지

 

□ 경쟁 동향

 

 ○ 현재 멕시코 구강용품시장은 수입업체들이 주도하고 있음.

  - Colgate-Palmolive사가 전체 시장점유율 59%를 차지,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음.

  - Colgate-Palmolive사의 치약시장 점유율은 80%, 일반칫솔 점유율은 39%인 것으로 조사됨.

  - Colgate-Palmolive와 Procter & Gamble사의 점유율을 합하면 약 78% 수준으로, 두 기업이 시장을 이끌고 있음.

 

 ○ Procter & Gamble사는 2015년 콜롬비아 유명 가수인 Shakira를 모델로 기용해 자사의 Crest 3D 치약에 대한 홍보를 강화했으며, 민감한 치아를 위한 치약, 구강청정제 등을 출시했음.

 

 ○ Johnson & Johnson사의 2015년 신제품인 리스테린 제로(Listerine Zero)는 무알콜 제품으로, 사용 시 타사 제품에 비해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음.

 

 ○ Sunstar Américas사는 Gum Crayola Squeeze-A-Color 치약을 출시함.

  - 아동들을 대상으로 만든 치약으로 크레용 모양으로 포장돼 있으며 빨간색, 파란색, 녹색 3가지 색깔 중 선택해 사용할 수 있어 인기

 

구강용품 시장 점유율

                        (단위:%)

회사명

2011

2012

2013

2014

2015

Colgate-Palmolive de México SA de CV

57.6

58.3

59.2

59.1

59.1

Procter &Gamble de México SA de CV

17.0

17.8

19.0

19.0

18.9

Johnson &Johnson de México SA de CV

5.4

5.8

5.8

6.0

6.3

GlaxoSmithKline México SA de CV

5.3

5.5

5.3

4.4

4.3

Sunstar Américas México S de RL de CV

-

0.0

0.2

0.5

0.6

Amway de México SA de CV

0.4

0.5

0.5

0.5

0.5

Romsa de México SA de CV

0.1

0.1

0.1

0.1

0.1

House of Fuller SA de CV

0.4

0.3

0.1

0.1

0.1

Comtal SA de CV

0.1

-

-

-

-

Private Label

0.8

1.1

1.7

1.9

2.0

Others

12.9

10.6

8.1

8.3

8.2

Total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 및 시사점

 

 ○ Euromonitor에 따르면, 2020년까지 전동칫솔과 치실의 매출은 연평균 5%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2015년 프리미엄 구강용품시장은 전년대비 15% 성장하며 큰 성장을 보였으며, 향후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

  - 독특한 향기, 천연재료 등을 함유한 치약이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

 

 ○ 멕시코 내 55세 이상 인구가 약 1700만 명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기대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임플란트, 틀니 등의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한국 업체들의 경우, 전시회 참가를 통해 신규 바이어 발굴 및 시장동향을 파악할 수 있음.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AMIC DENTAL

개최기간

2016년 11월 16~20일

홈페이지

http://www.amicdental.com.mx/

개최연도

1985년

개최 횟수

66회차 / 매년 2회 개최

참가업체 수

국내, 국제 120개 업체

참관객 수

약 6만 명

전시 분야

치과용품

자료원: AMICDENTAL 홈페이지

 

 

자료원: Euromonitor, Amicdental, Colgate-Palmolive, Procter & Gamble, Johnson &Johnson, Sunstar Américas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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