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젊은 피부를 꿈꾼다, 사우디 스킨케어 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6-06-30
  • 출처 : KOTRA

 

젊은 피부를 꿈꾼다, 사우디 스킨케어 시장

 

 

 

□ 스킨케어 시장동향

 

 ○ 사우디 여성들이 외모에 많은 투자를 함에 따라 스킨케어는 그들의 미용생활에서 매우 중요하게 자리 잡음. 여성들이 젊고 매력적인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일반적인 수분제품에서부터 고기능 안티에이징 제품까지 다양한 범위의 제품을 사용함.

 

 ○ 사우디 여성들은 공공장소에서 얼굴과 몸을 가리고 다니지만, 현대화와 함께 미적 욕망이 더욱 가중되고, 특히 여성의 사회적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이런 현상은 심화되고 있음.

 

 ○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2015년도 스킨케어 부문은 화장품 회사들의 과도한 경쟁으로 전년대비 1% 하락한 9% 성장률을 보임. 화장품 회사는 자사의 저렴한 제품군을 홍보하고 소매업체들 또한 해당 제품들에 할인 행사를 진행함.

 

 ○ 제조업체들의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이 스킨케어 부문의 성장을 이끌고 있음.

 

 ○ 얼굴 관리는 스킨케어의 가장 큰 부문을 차지하고 있음.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찾음. 특히 안티 에이징, 수분크림, 아이크림, 세럼과 같은 고기능 라인이 높은 인기가 있고, 많은 회사들은 해당 부문의 혁신적인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함.

 

 ○ 보디케어 제품은 프리미엄 화장품 부문보다 대중적인 화장품 부문에서 우세함.

 

사우디 스킨케어 제품 판매액

                                                                                                                        (단위: 백만 리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보디케어

640.1

699.7

763.6

830.8

905.1

973.2

   페이셜 케어

804.4

881.8

987.2

1,098.0

1,224.9

1,357.8

     - 페이셜 클렌저

84.2

92.6

102.3

113.1

125.3

138.4

     - 수분 크림

227.4

250.3

279.5

310.6

345.6

380.6

     - 안티 에이징

399.1

435.6

491.2

548.4

615.4

688.8

     - 토너

15.6

17.1

18.8

20.7

22.8

24.6

     - 기타

78.1

86.2

95.4

105.2

115.8

125.4

   핸드 케어

86.7

96.1

106.8

118.0

130.2

143.2

자료원: Euromonitor

 

 ○ 프리미엄 안티에이징 제품은 2015년 12%의 성장률을 보임. 사우디 여성들은 어린 나이부터 주름관리를 시작하기 때문에 많은 안티에이징 제품을 사용함. 이런 수요에 맞추어 제조업체들은 지속적으로 신규 안티에이징 제품을 개발하고 발매하고 있음. 또한 Sephora, Paris Gallery, Wojooh와 같은 소매매장의 전문적 지식을 가진 직원들은 화장품에 대한 지식 및 효과를 알려주며 여성들의 구매를 촉진시킴.

 

 ○ 대중적인 스킨케어 제품은 2015년 프리미엄 화장품의 빠른 성장에도 가장 큰 판매 점유율을 차지함. 이 트렌드는 사우디 인구의 가처분 소득 증가와 사우디인의 외모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른 것임.

 

 ○ 여성의 고용진출 확대로 다양한 혁신적인 화장품이 등장하며 인기를 끌고 있음. Vaseline Spray Lotions가 대표적으로, 일하는 여성들의 바쁜 스케줄을 고려해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 여성들의 사회활동 시작으로 BB크림의 사용이 증가함. 이에 따라 화장품 회사들은 기존의 수분크림과 선크림 기능을 합한 BB크림 판매에 중점을 두기 시작함. Garnier사는 다른 기능(자외선 관리, 무결점 피부 등)과 피부타입에 맞는 다양한 범위의 BB크림을 처음으로 도입했음. 이런 변화로 수분크림의 판매가 다소 줄어들었으나 많은 여성들이 특히 저녁에 주로 사용해, 판매율이 유지되고 있음.

 

 ○ 사우디 내 새롭게 떠오르는 제품은 미백제품임. 사우디아라비아 내 미백제품 사용 추세가 증가하고 있음. 현재 해당 제품의 판매율은 저조하지만 점진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현재 사우디 내 미백제품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존재함. 저렴한 Fair & Lovely와 같은 대중적 브랜드를 포함해 많은 대다수 브랜드들이 미백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경쟁동향

 

 ○ 사우디 시장은 전체적으로 글로벌 브랜드가 우세함. 국제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는 공격적인 마케팅과 투자를 하고 있으며,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한 홍보 전략으로 손쉽게 고객과 소통함. 이는 매출에 큰 도움이 되고 있음. 또한, 국제 브랜드들에 대한 강한 신뢰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은 해당 브랜드의 제품을 더 애용함.

 

2015년 사우디 스킨케어 시장 점유율

                                                                                                                        (단위: %)

회사명

브랜드명

점유율

Beiersdorf AG

Nivea

18.5

Modern Products Co

Olay

10.0

Binzagr lever Ltd(Unilever Arabia)

Dove, Fair & Lovely

7.9

Chesebrough-Pond’s

Vaseline

5.4

Gul Centre UAE

Jergens

5.4

L’Oreal Groupe

L’Oreal

5.1

Lancome Parfums Beaute et Cie

Lancome

4.1

Johnson & Johnson Inc

Johnson & Johnson

4.1

Body Shop Plc

The Body Shop

4.0

기타

35.5

자료원: Euromonitor

 

 ○ Beiersdorf사는 2015년 사우디 스킨케어 시장에서 18%의 점유율로 1위를 유지함. 이 회사는 일반 스킨케어 부분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며, 특히 보디케어 부문에서 강세를 보임. 또한 사우디 내 넓은 유통구조를 보유하고 있으며,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한 활발한 광고와 마케팅을 진행 중임. 대표적인 브랜드는 엄브렐라 브랜드인 Nivea임.

 

 ○ 제품별 순위를 살펴보면, 수분크림은 Binzagr Lever Ltd사(Fair & Lovely) 15.9%, 안티에이징 제품은 Modern Products Co사(Olay) 10.3%, 보디케어는 Beiersdorf AG사(Nivea) 28.8%, 프리미엄 제품은 Lancome Parfums Beaute et Cie사(Lancome)가 17.1%를 차지하며 1위를 각각 유지함.

 

 ○ 현재 사우디 내 화장품 시장은 프리미엄 제품과 대중적 제품이 팽팽하게 경쟁 중임. 또한 매스티지 브랜드도 가세하기 시작함. 일반적으로 젊은 여성층은 대중적 제품으로 시작해서 점차 프리미엄 제품으로 이동함. 앞서 언급했듯이 보디 케어가 대중적 제품군에서 크게 우세함. 또한, 안티에이징 제품과 같은 고기능 제품군에서 일반적으로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반면, 클렌징, 데일리 크림과 같은 데일리 제품은 대중적 브랜드를 사용함.

 

□ 전망 및 시사점

 

 ○ 사우디 스킨케어 부문은 연평균 7% 성장할 것으로 보임. 여성층의 꾸준한 화장품 사용과 활발한 노동시장 진출이 사우디 스킨케어 성장을 이끄는 동력

 

 ○ 여성들의 노동시장 진출로 미용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미용 관련 블로그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스킨케어에 대한 정보를 더욱 쉽고 빠르게 얻음. 따라서 이를 활용한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안정적인 유통구조 확보가 필요함. 또한, 효과가 좋은 제품을 찾는 경향이 커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이 필요함.

 

 ○ 가처분소득 증가로 프리미엄 화장품의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보임. 특히 중상류소득층 여성들 사이에서 선호할 것으로 보임. 다만 남성과 저소득층 소비자들은 여전히 대중적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할 것으로 보임.

 

 ○ 특히 프리미엄 안티에이징 제품은 연평균 10% 성장할 것으로 보임. 이는 어린 나이에도 피부와 외모에 대해 많은 신경을 써서 어릴 때부터 지속적으로 안티에이징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사우디 여성층에 기인함. 사우디 내에서 수분크림과 안티에이징은 전형적으로 가장 중요한 데일리 스킨케어로 인지되며, 대중 제품군에서 프리미엄 제품군으로 이동 시 가장 먼저 구매될 것으로 보임.

 

 ○ 화장품의 품질뿐 아니라 디자인 측면도 부각되고 있음. 눈에 잘 들어오고 대중의 취향에 맞는 디자인은 판매에 도움을 줄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Arab News 및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젊은 피부를 꿈꾼다, 사우디 스킨케어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