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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의 색깔 있는 욕망, 색조화장품 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4-04-15
  • 출처 : KOTRA

 

사우디 여성들의 색깔 있는 욕망, 색조화장품 시장

- 2012년 시장 규모 총 3억7280만 달러, 가처분 소득 증가로 연평균 11.4% 증가세 -

- 여성 사회진출 확대에 따른 색조화장품 수요 증가 전망 -

- 현지 문화에 맞는 사우디 여성들의 화장법 및 구매성향 이해 필요 -

 

 

 

자료원: Emirates247, Whatauraloves Makeup blog

 

□ 사우디아라비아 색조화장품시장 규모

 

 ○ 사우디아라비아 색조화장품시장은 2012년 기준 3억7280만 달러 규모이며, 전년 동기 대비 12.6% 증가

  - 2007~2012년까지 연평균 11.4% 성장했으며, 2017년에는 2012년 대비 41.6% 성장한 5억2770만 달러에달할 전망임.

 

2008~2012년 사우디아라비아 색조화장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아이라이너/팬슬, 아이섀도우와 같은 눈화장 제품이 2012년 대비 14% 증가하며 색조화장품시장의 성장을 주도함.

  - 이슬람 문화의 영향에 따른 니캅 착용으로 눈 외의 신체부위 노출이 제한되기 때문에 화려하고 정교한 눈 화장에 특히 많은 투자를 하고 있음.

 

 ○ 사우디 여성인권 신장

  -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여성 소비인구가 증가하면서 색조 화장품의 소비 또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 이전에는 결혼식, 파티와 같이 남녀가 구분되는 행사에만 주로 화장을 했지만 최근에는 일상생활에도 화장을 많이 하고 있음.

 

2009~2012년 색조화장품 세부 항목별 판매량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2009

2010

2011

2012

2007~2012년

 연평균 성장률

눈화장용품

75.0

83.5

94.1

106.4

12.0

- 아이라이너/펜슬

25.9

28.7

32.7

32.7

11.9

- 아이섀도

 7.3

 8.1

 9.0

9.0

11.5

- 마스카라

39.8

44.5

50.0

56.1

12.3

- 기타

 2.0

 2.2

 2.4

2.7

10.5

얼굴화장용품

89.8

99.5

  111.1

125.1

11.4

- 블러셔/브론저/하이라이터

 4.0

 4.4

 4.9

5.52

11.1

- 파운데이션/컨실러

63.2

70.2

78.8

89.4

11.7

- 파우더

16.8

18.6

20.5

22.6

10.5

- 기타

 5.8

 6.3

 6.9

7.6

9.7

립제품

53.5

58.9

65.8

73.5

11.0

- 립글로스

 2.5

 2.7

 3.1

3.4

12.1

- 입술라이너/펜슬

 9.8

10.7

11.8

12.9

10.1

- 립스틱

39.5

43.4

48.6

54.6

11.1

- 기타

 1.7

 2.1

 2.3

2.6

12.3

네일제품

49.2

53.7

60.3

67.8

11.0

- 매니큐어

44.3

48.4

54.3

61.1

11.0

- 네일영양제/강화제

 2.6

 2.8

 3.1

3.4

9.7

- 폴리시리무버

 2.2

 2.4

 2.7

3.1

11.8

- 기타

 0.1

 0.1

 0.2

0.2

8.9

자료원: Euromonitor

 

 ○ 프리미엄, 매스 제품으로 양분화된 색조화장품시장

  - 2008년부터 2011년까지 매스 화장품시장이 성장하는 것으로 보였으나 최근 가처분소득 증가로 인해 전세가 역전된 상황임.

  - 높은 가격을 고품질과 연결 시키는 사우디 소비자들의 소비습관에 따라 앞으로도 프리미엄 화장품시장이 더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2008~2012년 색조화장품시장 가격대별 제품 비율

            (단위: %)

 

2008

2009

2010

2011

2012

Premium

64.5

60.8

59.6

59.3

62.2

Mass

35.5

39.2

40.4

40.8

37.8

자료원: Euromonitor

 

□ 경쟁 동향

 

 ○ 2012년 기준 사우디아라비아 색조화장품 시장점유율 1위는 Procter &Gamble로 전체의 13%를 차지함.

  - 이 중에서도 전체 판매액의 9%, 4%를 차지하는 Max Factor, Cover Girl 브랜드의 강세가 두드러짐.

  - 특히, Max Factor의 경우 프리미엄 화장품의 고품질을 표방한 브랜드로 사우디아라비아 전역의 넓은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 인지도를 확보했음.

 

 ○ Givenchy, Estée Lauder, Lancôme 이 각각 10.6%, 9.2%, 8.8%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뒤를 잇고 있음.

 

 ○ 색조화장품시장 상위 10개 기업은 모두 다국적기업이 차지

  - 이는 고품질 제품을 찾는 사우디인들의 소비습관이 반영된 것이며, 상위 10개 기업의 가치는 전체 시장의 78%에 달함.

 

 ○ 현재 6위를 차지하는 L'Oréal의 경우 2012년 11월 Mohamed Yusuf Naghi Group(MYNG)과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L'Oréal KSA라는 합작회사를 설립했음.

  - L'Oréal KSA는 고급 미용실, 약국, 쇼핑몰 등에 유통망을 확장해 2015년까지 사우디 내에서의 판매를 두 배 이상으로 늘릴 목표를 가지고 있음.

 

사우디아라비아 색조화장품시장 상위 10개사 점유율 추이

                         (단위: %)

회사

주요 브랜드

2009

2010

2011

2012

Procter &Gamble Arabia

Max Factor Cover Girl

12.0

12.3

12.3

12.5

Givenchy SA, Parfums

Givenchy Guerlain

10.2

10.4

10.5

10.6

Estée Lauder Cos Inc

Estée Lauder Mac

8.9

8.9

9.0

9.2

Lancôme Parfums Beauté et Cie

Lancôme

8.4

8.5

8.7

8.8

Yves Saint Laurent Parfums

Yves Saint Laurent

8.3

8.3

8.3

8.2

L'Oréal Groupe

L'Oréal Paris

7.5

7.6

7.6

7.7

Christian Dior SA, Parfums

Dior

7.0

7.2

7.3

7.3

Chanel SA

Chanel

6.5

6.5

6.6

6.7

Make Up For Ever Paris

Make Up For Ever

3.9

4.0

4.1

4.1

Body Shop Plc, The

The Body Shop

3.3

3.5

3.6

3.6

자료원: Euromonitor

 

□ 주요 제품별 브랜드 점유율

 

 ○ 눈화장용품

 

브랜드

회사

2009

2010

2011

2012

Max Factor

Procter &Gamble Arabia

10.7

10.8

10.9

11.3

Lancôme

Lancôme Parfums Beauté et Cie

8.6

8.6

8.9

9.0

Yves Saint Laurent

Yves Saint Laurent Parfums

8.4

8.5

8.3

8.1

L'Oréal Paris

L'Oréal Groupe

7.9

8.0

8.0

8.0

Dior

Christian Dior SA, Parfums

7.4

7.4

7.5

7.6

 

 ○ 얼굴화장용품

 

브랜드

회사

2009

2010

2011

2012

Yves Saint Laurent

Yves Saint Laurent Parfums

8.6

8.7

8.8

8.8

Lancôme

Lancôme Parfums Beauté et Cie

8.0

8.1

8.2

8.2

Dior

Christian Dior SA, Parfums

7.5

7.6

7.6

7.7

Max Factor

Procter &Gamble Arabia

7.0

7.2

7.3

7.4

L'Oréal Paris

L'Oréal Groupe

7.0

7.2

7.2

7.3

 

 ○ 립제품

 

브랜드

회사

2009

2010

2011

2012

Lancôme

Lancôme Parfums Beauté et Cie

8.6

8.7

8.8

8.9

L'Oréal Paris

L'Oréal Groupe

8.4

8.7

8.8

8.8

Max Factor

Procter &Gamble Arabia

7.8

7.9

7.9

8.0

Dior

Christian Dior SA, Parfums

7.2

7.3

7.5

7.6

Yves Saint Laurent

Yves Saint Laurent Parfums

8.0

7.6

7.5

7.4

 

 ○ 네일제품

 

브랜드

회사

2009

2010

2011

2012

Lancôme

Lancôme Parfums Beauté et Cie

8.8

9.0

9.1

9.2

Max Factor

Procter &Gamble Arabia

8.0

8.2

8.3

8.4

Yves Saint Laurent

Yves Saint Laurent Parfums

7.7

7.9

8.0

8.1

L'Oréal Paris

L'Oréal Groupe

6.6

6.6

6.6

6.7

Dior

Christian Dior SA, Parfums

5.5

5.9

6.1

6.1

 

□ 전망 및 시사점

 

 ○ 색조화장품시장 꾸준한 성장 전망

  - 색조화장품시장은 연평균 7.2% 수준으로 지속 성장해 2017년 8억3808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여성 사회진출 확대, 가처분소득 증가, 인터넷 사용자 증가 등이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임.

 

 ○ 블로그를 통한 홍보 방안 강구

  - 인터넷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메이크업 관련 블로그가 활성화됐으며, 많은 사우디 여성이 제품 구입 전 블로그를 참고하는 추세임.

  - 하루 평균 방문자 수 5000명 이상인 파워블로거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전달한다면 낮은 비용으로 최대의 홍보 효과를 얻어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여성 사회진출 확대에 따른 화장품 수요 증가

  - 여성 노동인구 증가 추세에 따라 화장품은 특별한 행사만을 위한 제품이 아닌 일상적인 사용 제품이 됐음.

  - 직장인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제품군을 만들고 이에 알맞은 마케팅 전략을 사용한다면 많은 여성에게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화장은 美를 넘어서는 사회적 지위

  - 사우디아라비아 여성들은 결혼식과 같이 남녀가 나누어져서 격식을 차리는 자리에 화려하고 정교한 화장을 하고 참석하는 전통이 있음.

  - 화장은 미적 만족보다는 사회적 지위의 표현방법 중 하나로 사용되기 때문에 제품을 높은 사회적 지위와 연결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NBC News, Euromonitor,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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