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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소형 쿠킹가전시장에 웰빙 바람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16-05-24
  • 출처 : KOTRA

 

폴란드, 소형 쿠킹가전시장에 웰빙바람

- 전기밥솥, 슬로우 쿠커, 브레드메이커 인기 상승세 -

 

 

 

□ 폴란드 소형 쿠킹가전 시장 지속적 성장 추세

 

 ○ 폴란드 2015년 소형 쿠킹가전 시장은 약 5억7400만 즈워티(약 1억3700만 유로)로 전년대비 약 33.1% 성장했으며, 2010~2015년 연평균 23.9%, 2010년 대비 192.3%의 매우 큰 폭으로 성장

  - 소형 쿠킹가전 시장에서 커피머신이 차지하는 비율은 77%로, 전체 시장을 견인하고 있음.

 

 ○ Euromonitor에 의하면, 폴란드 소형 쿠킹가전 시장은 2016년에 전년대비 7.8%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5년간 연평균 6.4%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소형 쿠킹가전은 생활의 편리함, 특히, 요리, 커피 등을 가정에서 직접 만들어먹는 데 있어 편리함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이 시장 성장의 가장 주요한 요인은 소득수준과 생활수준의 향상, 세계적인 웰빙 트렌드와 끊임없이 좋은 제품들이 출시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음.

 

2011~2015년 폴란드 소형 쿠킹가전 시장규모

(단위: 백만 즈워티,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소형쿠킹가전

220.5

254.2

303.9

431.4

574.0

변동률

12.3

15.3

19.6

42.0

33.1

주: 1유로=4.3068즈워티, 1달러=3.7985즈워티(2016년 4월 평균 환율)

자료원: Euromonitor

 

□ 건강하게 먹고 싶다! 웰빙 소형쿠커 인기몰이

 

 ○ 소형 쿠킹가전 중 단독 제품으로서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는 것은 단연 커피머신임. 커피 전문점에서 느낄 수 있는 좋은 커피 맛과 향을 집에서도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응하고자 성능이 향상된 제품들이 줄기차게 출시되고 있으며, 생활수준 향상으로 소비자들이 비싸도 좋은 품질의 커피머신을 구매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음.

 

 ○ 커피머신 외 소형 쿠킹가전의 시장동향으로 특이한 점은 웰빙 트렌드를 반영해 편리함을 넘어 건강하게 조리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제품이 점차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임.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음.

  - 기름기를 많이 흡수하는 튀김기(Deep fryer)의 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한 반면, 소량의 기름으로 튀김의 맛을 즐길 수 있는 라이트 프라이어(Light fryer=Air fryer)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28.4% 성장, 2010년 대비 2015년 248.6% 성장

  - 가정에서 기호에 맞게 빵을 구워 먹을 수 있는 웰빙 제빵기(Breadmaker)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16.5%, 2010년 대비 2015년 114.9% 성장

  - 글루텐프리 식품이 유행하면서, 집에서도 쌀밥을 손쉽게 지어먹을 수 있는 전기밥솥(rice cooker) 및 멀티쿠커 시장이 최근 5년간 연평균 9.6%, 2010년 대비 2015년 57.8% 성장

  - 저온요리 방식으로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는 슬로우쿠커 시장이 최근 5년간 연평균 56.6%, 2010년 대비 2015년 843% 성장

 

폴란드 소형 쿠킹가전 제품별 시장규모(2010~2015년)

             (단위: 백만 즈워티)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제빵기

9.1

10.9

13.3

15.5

17.5

19.6

   커피머신

78.4

98.9

128.5

175.5

301.3

442.6

     - 일반커피머신

64

77.4

99.8

138.4

241.2

366.2

     - 캡슐커피머신

14.4

21.4

28.7

37.2

60

76.4

    튀김기

26.9

27.5

27

25.7

23.7

21.8

     - 라이트 프라이어

0.2

0.4

0.6

0.6

0.7

0.8

     - 딥 프라이어

26.7

27.1

26.5

25

23

21

    전기그릴기

4.7

5.1

5.5

5.8

6.1

6.3

    전기스팀어

11.1

11.7

12.4

13

13.5

13.8

    이동식전기스토브

2.8

2.9

3

3.1

3.2

3.3

    미니 오븐

14.8

15.2

15.5

16

16.5

17.4

    전기밥솥

0.6

0.8

0.9

1

1

1

    슬로우쿠커

0

0

0.1

0.1

0.2

0.2

    토스터기

11.5

11.7

11.8

12

12.1

12

    기타 소형쿠킹기

36.5

35.8

36.2

36.4

36.4

36

    소형쿠킹가전 전체

196.4

220.5

254.2

303.9

431.4

574

자료원: Euromonitor

 

□ 가격동향

 

 ○ 가격은 브랜드와 기능에 따라서 고가에서 중저가까지 다양

 

 ○ 중간 가격대가 가장 많이 판매되는 경향이 있으며, 기능이 추가될 수록 가격이 높아짐.

 

가격 동향

                        (단위: 유로)

사진

제품

소비자 가격

제빵기(Zelmer)

75

전기밥솥(SENCOR)

20

슬로우쿠커(CROCK POT)

60

라이트 프라이어(Tefal)

220

멀티쿠커(Philips)

85

자료원: 유통업체 온라인상점(mediamarkt.pl)

 

□ 주요 유통업체

 

 ○ 가전제품의 주요 유통채널은 전자·IT·가전제품 전문 대형 유통체인이며, 이 외에도 대형 마트체인과 전통적인 가전제품 전문 중소형 개인 소매업체들을 통해 주로 판매되고 있음.

 

 ○ 최근 인터넷을 통한 판매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온라인 판매가 가전제품시장에도 중요한 유통채널로 자리 잡고 있음. 대부분의 오프라인 유통채널도 온라인 채널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음.

 

주요 가전제품 대형 유통체인점

업체명

홈페이지

시장점유율

비고

 Media-Saturn Holding Sp zoo

https://mediamarkt.pl

22.1%

독일계 업체

유럽 내 최대 전자·가전 유통업체 중 하나

Euro-net Sp zoo

www.euro.com.pl

19.5%

전국 145개 도시에 234개 매장 보유

자료원: Euromonitor, 바르샤바무역관 자체 조사

 

□ 인터뷰

 

 ○ Maciej Banaszyk(Komputronik, 마케팅매니저)

  - 소형 쿠킹가전 시장은 지난 5년간 매우 큰 폭으로 성장해 왔음. 그동안 냉장고나 세탁기와 같은 사이즈가 큰 백색가전에 비해 생활에 필수적인 제품으로 여겨지지는 않았던 제품들이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수요가 증대되는 것으로 보임.

 

□ 요약 및 시사점

 

 ○ 소득수준 및 생활수준 향상과 웰빙 트렌드로 폴란드에서도 기존의 비필수가전이었던 소형 쿠킹가전 시장이 점차 커지는 가운데, 건강하게 음식을 조리할 수 있도록 고안된 웰빙쿠킹가전들이 크게 인기를 끌고 있음.

 

 ○ 아이디어 기반의 우리나라 소형가전업체들이 신제품 개발 및 기존 제품 기능 향상을 통해 폴란드 시장에 진출하기 좋은 기회

 

 ○ 특히 아직은 시장규모가 크지 않으나 전통적으로 빵과 감자가 주식인 폴란드에서 전기밥솥이 공공연히 판매되고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한 큰 시장 변화로, 이 품목 역시 중국 제품과의 가격경쟁이 예상되기는 하지만, 전기밥솥 기술이 뛰어난 우리 기업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Euromoniter International, mediamarkt.pl 인터뷰 및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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