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리랑카 여성용품 시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은?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고민정
  • 2016-05-13
  • 출처 : KOTRA

 

스리랑카 여성용품 시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은?

-  스리랑카는 더운 기후 반드시 고려돼야 -

- 위생상의 이유로 생리대 사용 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며 수요도 덩달아 증가 -

 

 

 

□ 시장 정보

 

 ○ 개관

  - 스리랑카 여성들은 전통적으로 월경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을 불쾌하게 생각하며 꺼려함.

  - 스리랑카 여성들은 구매할 물품을 이야기한 뒤 받는 형태의 작은 가게에서 생리대를 언급하는 것마저 부끄러워하기 때문에, 스리랑카 내 생리대 마케팅은 매우 민감한 주제임.

  - 하지만, 직접 물건을 고를 수 있는 마트에 생겨나면서 상황이 조금씩 변하고 있음.

 

 ○ 시장 동향

  - 스리랑카 생리대 시장은 일회용 생리대(Disposable Sanitary Napkins)와 재사용이 가능한 천 생리대(reusable Cloth Sanitary Napkins) 이렇게 두 가지의 큰 범주로 나뉠 수 있음.

  - 일회용 생리대와 천 생리대 중 일회용 생리대가 더 수요가 높으며 선호됨.

  - 더 선호되는 이유는 사용이 쉽고 간편하며 천 생리대에 비해 더 위생적이라는 인식 때문임.

  - 일회용 생리대 시장 또한 일반 생리대(Menstrual pads)와 팬티라이너(Pantyliner), 두 세부 항목으로 나뉠 수 있음.

  - 생리대 시장의 약 90%는 일반 생리대(Menstrual pads)가 지배하고 있으며 개발도상국에서 얇은 생리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점유율 역시 계속 증가할 전망임.

 

 ○ 수입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3

2014

2015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0

전체

8,933

100

7,172

100

9,483

100

1

중국

2,865

32.07

3,380

47.12

5,503

58.03

2

베트남

890

9.96

1,459

20.34

1,414

14.91

3

필리핀

4,532

50.73

931

12.99

1,252

13.21

4

인도

309

3.46

805

11.22

655

6.90

5

네덜란드

00

0

00

0

246

2.60

자료원: World Trade AtlasHS Code: 92.00

 

  - 한국은 스리랑카로 생리대를 공급하지 않으며, 현지 생리대 시장은 중국이 압도적으로 점유하고 있음.

  - 중국으로부터 수입되는 양이 많은 이유는 대부분의 브랜드가 중국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임.

  - 한국은 총 2억 달러 규모의 생리대를 수출하고 있는데, 수출국 목록 중 스리랑카가 추가된다면 한국의 수출액을 더 늘릴 수 있을 것

 

 ○ 수요의 변화

  - 스리랑카 내 생리대를 이용하는 여성은 현재 600만 명이 넘으며, 향후 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생리대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는 위생 측면에서 생리대 중요성에 대한 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여성들의 생리대 사용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

  - www.shybuy.com, WOW.lk, Mydeals.lk 등과 같은 온라인 거래 사이트에서 생리대를 가정에 배달해줌.

  - 온라인 거래 사이트는 여성들로 하여금 다양한 제품을 비교 구매할 수 있게 하며, 대부분은 대형 생리대(Heavy flow sanitary pad)를 선호함.

  - 직장을 가진 여성의 인구가 증가해 현재 여성의 총 40%가 경제 활동에 참여함에 따라, 편한 생리대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음.

  - 보건부(Ministry of Health)와 교육부(Ministry of Education)의 생리대 사용 교육은 어린 나이부터 생리대를 사용할 수 있도록 권함.

  - Axiom Research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70% 이상의 여성들은 더 편하다면 새로운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고자 함.

 

 ○ 현지 시장 내 주요 브랜드

 

브랜드

현지 에이전트

점유율

EVA

Maraja Organization

35%

Whisper

Hayleys PLC

20%

Free and Easy

Maraja Organization

15%

Fems

Hemas Holding

10%

Marvel

Marvel Marketing(Pvt) Ltd

10%

 

□ 시장 내 주요 현지 에이전트

 

 ○ ICL Marketing(pvt) Ltd.

  - ICL Marketing(pvt) Ltd.은 The Capital Maharaja group에 속해 있으며, 주로 일용소비재(FMCG)를 다룸.

  - 1940년대에 설립됐고, MR Distributors로 불리웠음. 과거에는 Parker 펜이나 잉크, 그리고 Cheese Borough Pond의 화장품, Yale사의 자물쇠를 유통했음.

  - 1972년 Maharaja Organisation Distributors가 됨.

 

 ○ International Cosmetics(Pvt) Ltd.

  - 주소: 330, T.B.JayahMawatha Colombo10, Sri Lanka

  - 연락처: (94-11)4608800, 112 69 68 71 2696871, 112 69 68 71, 2696877

  - 팩스번호: (94-11)2698491 또는 2699070

  - 이메일: kirubha.iclm@maharaja.lk

 

 ○ Hayleys Consumer

  - 주소: No. 400, Dean's Road, Colombo10, Sri Lanka

  - 연락처: +94 11 2696331/ +94 11 269929

  - 이메일: sarath.ganegoda@hayleys.com

 

□ 마케팅 믹스

  

 ○ 가격

  - 해당 마케팅 믹스 및 고객의 반응은 현지 기업에서 이루어진 조사를 기반으로 함.

  - 스리랑카의 고객층은 일반적으로 가격을 가장 중시하지 않으며,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구매 결정을 하지 않음.

  - 가격보다는 자신과 얼마나 맞는 제품인가와 편안함을 구매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함.

 

 ○ 제품 품질

  - 스리랑카 여성들은 생리대의 편안함과 편리성을 가장 중시하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을 고려하는 것이 스리랑카 시장의 성공을 좌우하는 가장 결정적인 요소임.

  - 평균 기온 30도가 넘는 스리랑카에서 질 높은 생리대를 공급하는 것은 어려움.

 

 ○ 유통

  - 도시 지역에서는 온라인 사이트와 대형마트가 가장 이상적인 유통망이라고 간주되며, 도시 밖 지역에서는 약국이나 작은 슈퍼마켓을 통해 더 효과적으로 유통할 수 있음.

  - 스리랑카 내 주요 유통업체는 Arpico Super Market, Cargills Super Market, Keels Super Market가 있음.

 

 ○ 촉진

  - 스리랑카 여성들이 한 달마다 구매하는 생리대의 양은 일정하기 때문에, 가격 인하와 같은 특별한 촉진 활동은 이루어지지 않음.

  - 하지만 광고와 마케팅 캠페인은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이루어짐.

 

 ○ 기타

  - SLS certification, 폐기 용이성, 포장, 휴대성, 그리고 사이즈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

  - 개인에 따라 선호하는 제품이 다 다르지만, 자연친화적으로 폐기가 가능한 제품이 최근 도시지역(콜롬보)에서 주목받고 있음.

 

□ 현지 시장 진출 시 참고사항

 

 ○ 수입 절차 및 관세: HS Code 92.00에 대한 수입 관세는 다음과 같음.

  - 수입세(Import Tax) 25%

  - 부가가치세(VAT) 11%

  - 항공항만세(PAL) 5%

  - 국가재건세(NBT) 2%

  - 추가 관세(Cess) ㎏당 30% 또는 300루피(한화 약 2400원)

 

 ○ 수입 규제

  - 수입을 위해서는 Cosmetic Drug and Device Authority의 승인이 필요함.

 

 ○ 한국 기업들을 위한 마케팅 팁 및 시사점

  - 스리랑카 내 대형 생리대의 수요가 가장 높음.

  - 생리대는 다양한 크기(8, 12, 16, 20 등)로 제공되는데, 그 중 크기 8과 12가 높은 구매율을 지님.

  - 스리랑카의 평균기온은 32도이며 습도가 높기 때문에, 흐르는 땀에도 편안함을 제공해주는 추가적인 생리대 겹이 제공돼야 함.

  - 인도에서 생산되는 생리대가 큰 인기를 얻는 이유도 여기에 있음.

  - 생리대의 가격은 100루피에서 325루피까지 다양하며, Hayley's에 의해 마케팅되는 Whisper 제품이 가장 비쌈.

   · 1루피=약 8원

  - WOW.lk와 MYDeals.lk는 매우 유용한 온라인 거래 사이트이며, 두 곳 모두 스리랑카 내 우세한 통신사에 의해 운영 중

 

 ○ 결론

  - 스리랑카 내 생리대 시장은 계속 성장하는 추세임.

  - 스리랑카 여성들은 더 편리하고 편안하다면 새로운 제품을 사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음.

  - 도시인 콜롬보(Colombo), 골(Galle), 그리고 캔디(Kandy)가 주 시장이며, 70% 이상의 판매가 이 세 곳에서 이루어짐.

  - 생리대 수입을 위해서는 Cosmetic Drug and Device Authority(CDDA)의 승인이 반드시 필요하며,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시장에 유통하는 것이 시장의 진입을 더 성공적으로 만듦.

 

 ○ CDDA 승인

  - 등록을 위한 증명서는 다음과 같음: 지원서, 수입 라이선스의 복사본, free sale certificate, 포장된 제품의 샘플(제조 일자, 유통기한, 제조와 수입 세부사항 포함), 제품의 판매가 허가되고 등록된 국가 리스트

  - 등록을 위한 모든 증명서는 인증된 담당자의 서명이 반드시 있어야 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세관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리랑카 여성용품 시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