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리랑카. 다양한 초콜릿·초코파이류 제조기술 원해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박하림
  • 2016-08-17
  • 출처 : KOTRA

 

스리랑카. 다양한 초콜릿·초코파이류 제조기술 원해

- 증가하는 호텔 수에 따라 고급 초콜릿 수요도 증가 -  

 

 

 

□ 시장 정보

 

 ○ 시장 개요

  - 스리랑카 초콜릿 산업의 가치는 3500만 달러 정도이며, 스리랑카의 초콜릿 제조사는 Lanka, Ceylon Biscuit Limited, EDNA 3곳에 불과함.

  - Edna와 Kandos는 80%의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소비자들의 수요와 위의 제조사에서 생산하는 것이 일치하지 못했음.

  - Ceylon Biscuit Limited의 Ritzbury chocolate market이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초콜릿을 공급함에 따라 시장점유율 60%로 스리랑카 제1의 브랜드가 됐음.

  - 시장 내 수입 초콜릿도 있지만 전부 10년 이상 됐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새로운 맛의 새로운 브랜드를 원함.

 

 ○ 시장 동향

  - 24세 이하의 스리랑카 인구는 39%에 육박함. 이들은 단 것을 선호하는 세대이며, 과자류 제조업자들의 타깃 연령층임.

  - 스리랑카는 초콜릿 수요의 50% 가까이를 수입하며, 수입 초콜릿의 가치는 1500만~2000만 달러임.

  - 스리랑카는 10위권 안에 드는 카카오 생산국이지만, 품질이 좋은 카카오들의 경우는 수출이 되기 때문에 스리랑카의 수입산 초콜릿과 현지 제조 초콜릿의 품질에는 명백한 차이가 존재함.

  - 상당수의 현지 기업들은 외국의 과자 제조사들의 합작 사업을 필요로 함(A기업의 경우는 초콜릿 파이 제조를 위한 한국 기업을 물색하고 있음).

  - 유명 호텔의 경우 고급 초콜릿을 수입하며, 관광산업의 성장으로 수제 초콜릿의 수요가 높아질 예정

 

(단위: %, 스리랑카 루피)

브랜드

점유율

선호되는 맛 / 종류

가격대

Rizbury CBL

60

Choco-Mo /

Chocolate Fingers

120~200

Edna

15

Edna Gold/ Edna Red

240~300

Kandos

10

-

240~300

Cadbury

5

Milk

400

Kitkat, Mass, Twicks

10

Others

95~240

 

  - Ceylon Biscuit Limited

   · CBL은 제품을 제조하고 수출하는 6개의 현지 공장과 방글라데시의 제조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비스킷과 초콜릿 제조로 잘 알려져 있음.

  - Edna

   · 스리랑카의 제2의 초콜릿 브랜드이며, 40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음. 스리랑카 전 지역의 95%에 이를 수 있는 유통경로를 갖고 있음.

  - Kandos

   · 제3의 스리랑카 초콜릿 브랜드이며, 46개의 배급업자를 갖고 있음.

 

□ 브랜드 포지셔닝

 

 ○ 가격

  - 가격대는 포지셔닝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며, 대부분 기업들은 마켓 서베이를 통해서 가장 적절한 가격대에 상품을 판매함.

 

 ○ 장소

  - 모든 슈퍼마켓이 상품 소개에 적합함. 고임금 소비자부터 저임금 소비자까지 모두 슈퍼마켓을 이용하며, 대표적 슈퍼마켓으로는 Cargills, Arpico 그리고 Keells가 있음.

 

 ○ 판매 촉진

  - 온라인 거래업체들의 경우 높은 비율의 할인율이 적용되며, WOW.lk나 Mydeals.lk 같은 경우 스리랑카의 최대 온라인 거래업체임.

 

 ○ 마케팅

  - 신제품의 경우 TV광고가 가장 효과가 좋은 편이며, 60% 이상의 노동자들은 오후 7시 30분에서 10시까지의 시간에 TV시청을 많이 하기 때문에 이 시간대가 신제품 광고에 적절함.

 

□ 주요 유통업체

 

 ○ Arpico Super Market - Richard Pieris Distributors Ltd.는 대형 쇼핑센터, 대형슈퍼, 전 지역에 showrooms를 경영하고 있음.

 

 ○ Cargills Super Market - Cargills Food City는 스리랑카 내에서 가장 큰 소매업체이며, 국제적으로 유통을 하고 있음.

 

 ○ Keells Super Market - Keells Super는 스리랑카의 주요 슈퍼마켓 중 하나이며, 가격 경쟁력과 품질, 서비스 면에서 우수함. 현재 스리랑카 내에 45개의 슈퍼가 존재하며 빠르게 확장될 계획임.

 

 ○ 온라인 매장 - 온라인 거래 웹사이트는 갈수록 유명해지는 추세이며, 대표적으로는 WOW.lk와 MYDeals.lk가 존재함. 위 같은 경우는 신제품을 소개하는데 유용하며 Shybuy, Quickee와 같은 경우는 온라인 유통에 적합함.

 

□ 수입 현황

 

 ○ 수입 절차 및 관세

  - 수입세(Import Tax) 30% 또는 ㎏당 72루피

  - 부가가치세(VAT) 11%

  - 항공항만세(PAL) 5%

  - 국가재건세(NBT) 2%

  - 추가 수입세(Cess Levy) 30% 또는 ㎏당 100루피

 

 ○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3

2014

2015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0

전체

15,677

100

14,839

100

15,276

100

1

영국

2,735

17.44

2,209

19.57

3,665

23.99

2

네덜란드

4,480

28.58

1,818

12.25

3,464

22.68

3

스위스

1,735

11.07

2,654

17.89

2,948

19.30

4

아랍에미리트

935

5.96

709

4.78

1,086

7.11

5

인도

1,640

10.46

719

4.84

1,083

7.09

 

한국

0

0

0

0

0

0

 

  - 2015년 영국에서의 수입률이 눈에 띄게 높았지만, 2016년 상반기의 경우 스위스가 주요 수출국으로 나타났음.

  - 한국에서의 수입은 없었으며, 한국 상품의 품질을 고려했을 때 이는 아쉬운 결과임.

 

□ 한국 기업을 위한 시사점

 

 ○ 초코파이나 초콜릿이 코팅된 과자류의 수요가 존재하며, 현지 기업들은 이러한 상품의 제조기술을 갖고 있는 한국 기업들과의 협력 사업을 원함.

  - 한국 드라마와 같은 한류 매체의 영향으로 이를 이용한 마케팅이 효과가 클 것으로 사료됨.

  - 스리랑카에 신제품을 들여올 적기는 12월과 4월 스리랑카의 축제기간이며, 이때 현지인들의 상품 구매율이 높은 편임.

 

 

자료원: 스리랑카 세관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리랑카. 다양한 초콜릿·초코파이류 제조기술 원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