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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헤어케어제품 수요 증가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고민정
  • 2016-02-16
  • 출처 : KOTRA

 

스리랑카 헤어케어제품 수요 증가

     

 

     

□ 헤어케어 제품 시장 현황

     

 ○ 헤어케어 제품 시장 개요

  - 스리랑카 내 헤어케어 제품 시장은 매년 70억 루피 이상의 가치를 지니며, 현재 15만 명 이상의 중개인들이 상품을 유통하고 판매함.

  - 현재 시장 내에는 비듬용 샴푸부터 건강하고 아름다운 모발을 위한 샴푸까지,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킴.

  - 현재 스리랑카에는 50개가 넘는 헤어케어 브랜드가 있으며, 이 중 30개는 샴푸 브랜드임. 매해 새로운 샴푸 브랜드가 등장하고 기존 브랜드의 품질 개선 등으로 샴푸시장은 매우 경쟁적이고 치열함.

  - 수입되는 샴푸 중 65%는 인도에서 수입되며, 이 중 대부분은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함.

  - 현재 시장에는 넓은 고객층을 확보하는 다양한 용도와 외형의 제품이 출시돼 있음.

  - 헤어케어 제품의 사용 용도가 단순히 수동적인 수용에서 개성을 특징 짓게 하는 수단으로 바뀜에 따라 오늘날 헤어케어 제품의 광고와 마케팅 전략은 스타일, 자신감 그리고 개성에 초점을 맞춤.

     

  수입현황(HS Code 3305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2012

2013

2014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0

전체

5,063

100

3,765

100

4,192

100

1

인도

2,068

40.84

2,081

55.28

2,751

65.62

2

태국

1,122

22.15

402

10.68

318

7.58

3

네덜란드

228

4.50

273

7.24

238

5.67

4

브라질

282

5.56

188

5.01

150

3.58

5

말레이시아

148

2.93

123

3.26

132

3.16

26

한국

0

0

0

0

1

0.1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인도-스리랑카 자유무역협정으로 인해 인도는 국세(General Tax) 25%를 면제 받기 때문에 스리랑카의 헤어케어 제품의 가장 큰 공급처임. 또 다른 이유로는 스리랑카에서 헤어케어 제품의 향과 광고를 하는 인도 배우들을 선호하기 때문임.

  - 하지만 전문적인 헤어케어 제품들은 태국, 네덜란드, 브라질에서 수입됨.

          

  수요 증가 요인

  - 헤어케어 제품의 주 고객층은 15~54세 사이의 여성들이며, 이들은 스리랑카의 전체 여성의 56%를 차지함. 10년 후엔 1% 상승한 57%를 차지할 것으로 보임.

  - 헤어케어 제품은 생활필수품으로 중요성이 더해짐. 현지 진행된 조사에 따르면, 특히 여성에 있어서 개인의 소득 수준과 샴푸의 사용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없었음. 이는 시장 내에 모든 소득계층을 포용하는 다양한 제품군이 존재하기 때문

  - 스리랑카 평균 기온이 28~30°C임에 따라 모발이 쉽게 건조해지고 윤기가 없어져 모발의 수분을 유지하기 위한 헤어케어 제품의 사용빈도가 높음.

     

  현지 시장 내 주요 브랜드

  - 수입품

브랜드

현지 에이전트

점유율(%)

Sunsilk

Uniliver Sri Lanka

25

Head and Shoulder

Hayleys Consumer

17

Lifebuoy

Uniliver Sri Lanka

15

Clear

Uniliver Sri Lanka

10

Pantene

Hayleys Consumer

8

     

  - 국내품

브랜드

현지 에이전트

점유율(%)

Reebonn

Reebonn Manufacturing

20

Kohomba

Swadeshi Industrial Work

15

4ever natural

4Ever Skin Naturals (Pvt.) Ltd

12

Dreamron

Kindai Kagaku Lanka (Pvt.) Ltd

10

Nature Secret

Nature Beauty Creation(Pvt.) Ltd

8

     

  시장가격     

제품명

가격(스리랑카 루피)

용량(㎖)

Sunsilk

225

200

Head and Shoulders

355

350

Lifebuoy

210

180

Clear

320

200

Panteen

415

200

Reebonn

249

200

4ever natural

300

200

Dreamron

395

200

Nature Secret

425

200

주: 2016년 1월 기준 1루피=8.36원

    

□ 현지 시장 진출 시 참고사항

     

  수입 절차 및 관세

  - 수입세(Import Tax) 25%

  - 부가가치세(VAT) 11%

  - 항공항만세(PAL) 5%

  - 국가재건세(NBT) 2%

  - 추가관세(Cess) ㎏당 550루피(한화 약 4600원)

     

  수입규제

  - 스리랑카 화장품 수입의 경우 보건부(Ministry of Health) 내 약품 및 화장 및 의약품 위원회(CDDA- Cosmetic and Drugs Devices Authority)의 사전승인을 받아야 하며, 승인을 통한 수입 라이선스가 필요

  - 스리랑카의 화장품은 컨트롤 코즈메틱(Controlled Cosmetic)과 제너럴 코즈메틱(General Cosmetic) 두 가지 범주로 분류돼 있음. 컨트롤 코즈메틱(Controlled Cosmetic)에는 구강관리제품, 헤어 염색제, 발모제, 태닝제품, 유아용품, 입술제품, 소독제품, 샴푸, 약용 비누, 데오드란트, 벌레 퇴치제 등이 포함돼 있음. 제너럴 코즈메틱(General Cosmetic)은 위에서 언급되지 않은 제품들임.

  - 금지되거나 허용되는 재료, 방부제, 염색제는 스리랑카 스탠더드(Sri Lanka Standards) 457 1, 2부, 유럽연합화장품지침, 화장품 평가위원회(Cosmetic Evaluating Subcommittee)에 제시돼 있음.

  - 완제품 규격에 관한 내용은 스리랑카 스탠더드(Sri Lanka Standards Finished Product Specification)에 제공돼 있으며, 만약 공식적으로 발표된 재료 외의 것이 들어있다면 구체적인 설명서와 검사 방법이 포함돼야 함.

  - 모든 화장품은 멸균 화장품일 필요는 없지만 발병시키는 미생물로 오염돼 있어서는 안 됨. 비병원성 미생물의 밀도 또한 낮아야 함. 화장품은 모두 스리랑카 스탠더드(Sri Lanka Standards)에서 지정하는 미생물 허용치를 준수해야 함.

  - 화장품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가 제공돼야 함.

     

  한국 기업을 위한 성공적인 마케팅 팁

  -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광고 홍보가 중요한 역할을 함. 따라서 한류 열풍이라는 이점을 이용한 한국 드라마와 연예인들을 통한 스타마케팅을 통해 제품 홍보를 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것이라 예상됨.

  - 넓은 범위의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크기의 헤어케어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유리

  - 인도에서 스리랑카인들의 모발과 두피에 맞는 제품을 선보여 더 큰 성공을 거둔 것처럼 타깃 고객층에 맞는 제품을 선보여야 함.                           

     

□ 마케팅 믹스

 

  가격

  - 현지 기업의 조사에 따르면, 헤어케어 상품을 구매하는 90% 고객은 상품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시 한 요소는 가격이라고 답변함. 이중 85%는 현재 헤어케어 상품의 가격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한 반면, 11%는 가격이 높게 책정돼있다고 생각함.

     

  제품

  - 구매자 중 25%는 모발을 보호하기 위해, 20%는 비듬, 모발 손상, 건조함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18%는 제품의 향 때문에 헤어케어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음

     

  유통     

  - 구매자의 49%는 가장 가까운 마트에서, 29%는 소매점, 15%는 화장품 전문점에서 사는 것을 선호함.

  - 스리랑카의 수입규제 때문에 마케팅, 유통, 촉진 활동 모두 수입 허가증을 지닌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이뤄져야함.

     

  판매촉진

  - TV 광고를 통해 제품을 접한 고객이 61%나 될 정도로 TV 광고는 큰 영향력이 있음.

  - 촉진 활동은 브랜드 충성도에 최소한의 영향력을 지님.

     

  기타

  - 연령과 소득 수준은 헤어케어 상품 사용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브랜드 충성도에 있어서는 큰 영향력을 지님. 연령과 소득 수준이 높아질수록 소비자는 특정 브랜드를 선택할 확률이 높아짐.

              

□ 시사점

     

 ○ 헤어케어 상품 구입 시 소비자가 가장 중시하는 것은 가격임.

  - 소비자는 제품 구입 시 접근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가까운 거리에 많이 유통을 하는 것이 유리함.

  - 인도-스리랑카 자유무역협정으로 인해 인도의 수입품은 많은 혜택을 받음.

  - 헤어케어 상품의 광고에서는 상품 사용이 소비자의 특성과 자신감에 영향을 준다는 메시지를 포함해야 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세관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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