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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자판기 시장을 둘러싼 소비패턴의 변화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6-04-21
  • 출처 : KOTRA

 

스페인, 자판기 시장을 둘러싼 소비패턴의 변화

- 경제위기 이후, 더디게나마 자판기 시장 매출 회복세 -

- 현지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가 자판기 시장의 성패를 좌우 -

 

 

 

□ 시장 개황

 

 ○ 경제위기 이후 회복세로 전환됐으나, 기대보다 증가율이 낮은 편

  - 스페인 자판기협회에 따르면, 약 60만 개의 자판기가 현지에 설치돼 있으며, 매일 약 2000만 명의 소비자들이 이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됨.

  - 자판기 시장규모는 2015년 기준 약 65억 유로로 전년대비 0.5%, 최저점을 기록한 2013년 대비 0.7% 증가. 그러나 67억2310만 유로를 기록했던 2010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치가 낮음.

  - 이는 경제위기 여파로 현지 소비자들의 구매패턴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으로 보임. 즉, 불황으로 소비력이 약화돼 충동구매를 줄이게 된 결과가 자판기 시장의 침체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됨.

 

스페인 자판기 시장 매출규모 추이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Euromonitor

 

 ○ 담배 자판기가 압도적인 시장점유율 기록

  - 스페인 자판기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품목은 담배로, 2015년 총 매출 중 66.5%의 비중 기록. 이는 매장 운영비 등을 이유로 담배 전문 판매점이 점차 줄어든 반면, 담배 자판기 설치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사료

  - 포장음료나 포장음식의 시장점유율이 각각 3.6%, 1.2%를 기록하며 뒤따름.

  - 그 밖에, 개인위생용품이나 뜨거운 음료 등은 연간 매출이 100만 유로 미만으로 미미한 수준에 불과함.

  - 괄목할 만한 점은 기타로 분류된 품목의 판매가 2010년 9억2000만 유로에서 2015년 18억5830만 유로로 두 배 넘게 증가함. 이는 일반적으로 자판기에서 판매되지 않았던 소형 스포츠용품, 바게트, 우유, 수건 등과 같은 다양한 품목의 판매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을 의미

 

품목별 자판기 매출 추이

            (단위: 백만 유로)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포장음료

239.5

246.7

248.8

239.1

237.9

234.0

개인위생용품

0.7

0.7

0.7

0.7

0.7

0.7

포장음식

76.1

76.2

77.0

77.3

79.8

81.1

담배

5485.8

5082.4

4781.5

4381.3

4353.6

4320.8

뜨거운 음료

0.8

0.8

0.9

0.9

0.9

0.9

기타

920.1

1222.1

1367.6

1751.4

1790.6

1858.3

총합

6723.1

6629.0

6476.5

6450.6

6463.5

6495.8

자료원: Euromonitor

 

 ○ 전국 또는 지역 단위로 다수의 자판기 운영업체가 영업 중인 것으로 파악됨.

  - 스페인 자판기 시장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들은 Pelican Rough, Selecta, Alliance Vending, Autobar Group 등으로 외국계 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음.

  - 그러나, 상위 4개 업체의 합산 시장점유율은 5% 미만에 불과하며, 지역별 다수 중소업체가 나머지를 분할 점유하고 있음.

 

업체별 자판기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

 

2011

2012

2013

2014

2015

Pelican Rough Group

-

-

-

-

1.5

Selecta AG

0.4

0.4

0.3

0.3

0.3

Alliance Vending SL

0.1

0.1

0.1

0.1

0.1

Autobar Group Ltd

1.5

1.5

1.5

1.5

-

기타

98.0

98.0

98.1

98.1

98.1

합계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자판기산업과 스페인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 스페인의 자판기 시장은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고수하던 현지 소비자들의 생활패턴이 어떠한 방식으로 변화될지에 따라 성패가 결정될 것으로 보임.

 

 ○ (긍정적인 요소) 대도시 지역 소비자를 중심으로 현대적인 사고방식이 생기기 시작

  - 대도시일수록 젊은 소비층일수록 과거 전통적인 행동양식에서 벗어나 패스트 라이프스타일을 추구

  - 특히, 직장인들은 시간을 아끼기 위해 필요한 음료나 음식, 약품 등을 자판기를 통해 구매하고 있음.

  - 또한, 공공시설이나 스포츠시설 등에서도 별도의 인력을 고용해 매장을 운영하는 것보다 자판기를 설치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 훨씬 경제적이므로, 가능한 한 매장 규모를 줄이고 자판기를 늘리는 방향으로 사업 형태를 전환하고 있음.

 

 ○ (부정적인 요소) 아직도 스페인 대부분 지역에서는 간편한 구매보다 소비 행위를 통한 인간관계 형성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가치가 지배적

  - 외향적이며 느긋한 성격을 가진 스페인 소비자들은 커피 한 잔도 카페 테라스에 앉아 이웃이나 친구들과 함께 마시는 것을 즐기며, 혼자서 무엇인가를 빨리 먹고 마시는 것을 즐기지 않음.

  - 또한, 일부 우범지역에서는 고가의 자판기를 설치할 경우 절도 등과 같은 범죄에 노출될 수 있어 자판기 운영업체들이 해당 지역에 설치를 꺼림.

 

□ 전망 및 시사점

 

 ○ 스페인 자판기 시장 규모는 앞으로 꾸준히 늘어 2015년 약 65억 유로에서 2020년 67억1750만 유로로 3.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판매가 가장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품목은 담배로, 2020년에는 매출이 약 50억 유로까지 늘어 2015년 대비 14.9%의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 해당 기간 중 포장음료나 포장음식의 매출 인상폭은 각각 2.1%, 8.8%에 그칠 것으로 예상

 

스페인 자판기시장 품목별 매출 전망

            (단위: 백만 유로)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포장음료

234.0

234.3

235.0

236.0

237.5

239.0

개인위생용품

0.7

0.7

0.7

0.7

0.7

0.7

포장음식

81.1

82.8

83.6

84.5

86.5

88.2

담배

4,320.8

4,408.1

4,527.9

4,601.8

4,778.8

4,962.5

뜨거운 음료

0.9

1.0

1.0

1.0

1.0

1.1

기타

1,858.3

1,812.5

1,750.0

1,746.6

1,592.9

1,426.1

총합

6,495.8

6,539.4

6,598.2

6,670.8

6,697.4

6,717.5

자료원: Euromonitor

 

 ○ 스페인 자판기 시장의 성장은 한국 기업에도 호조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됨.

  - 최근 현지 관련 업계는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구매 편의성이 증대된 자판기에 관심이 높음.

  - 특히, 신용카드 및 지폐 리더기, 제품 홍보 디스플레이 기능을 갖춘 자판기 수요가 늘고 있는 것으로 확인

 

 ○ 현지 업계를 대상으로 자판기 또는 자판기 관련 부품을 홍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현지 관련 전시회 참여를 권장함.

  - 전시회명: VENDIBERICA(International Vending Trade Show)

  - 홈페이지: http://www.ifema.es/vendiberica_06/

  - 개최주기: 격년 개최(2017년 4월경 개최 예정)

  - 비고: 2015년 전시회 당시 약 100개의 기업이 참여했으며, 약 5000명의 업계 종사자가 참관

 

 

자료원: Euromonitor, 현지 언론 및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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