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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드라마 시장 현황 및 새로운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톈진무역관
  • 2016-04-21
  • 출처 : KOTRA

 

中 드라마 시장 현황 및 새로운 트렌드

 - 중국 드라마 시장 판권 가격, 10년 사이 7200배 증가 -

 - 일극양성 제도 시행으로 드라마 구매량 늘어 -

 

 

 

□ 중국은 세계 최대의 드라마 소비 시장

 

 ○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드라마를 소비하는 국가로, 2015년 1만6500회의 드라마가 편성 및 방송됐고, 최근 3년간 연평균 8000~9000회의 신작 드라마가 방영됨.

  - 중국 광전총국은 "2015년 11월까지 중국 국산 드라마는 총 395편이 심의를 통과했고, 신규 제작 편수가 2014년도 429편에 비해 35편이 줄었지만 드라마 품질이 높아졌다"고 발표

   · 광전총국: 국가광파전영전시총국(家广播电视总局)의 약칭. 라디오, TV 영화산업 등을 관리·감독하는 국무원(院) 직속기구

  - 대부분 중국 드라마는 제작사가 제작해 방송국에 판매하는 형태로 유통되고 있고, 현재 중국에는 방송국 300여 개, 채널은 2200개 이상이 있음.

 

자료원: 바이두 백과(百度百科)

 

  중국 드라마 제작시장은 매년 16%씩 급속 성장 중

  - 중국 드라마 제작시장은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년간 평균 16% 성장했으며, 한국 시장의 약 5배 규모

  - 또한, 중국 드라마 제작비도 최근 상승 중인데, 시장 성장에 따른 외부 투자금 유입도 활발하며 유명 스타 배우의 출연료도 급등

  - 한국과 마찬가지로 중국도 스타 배우에 대한 흥행 의존도가 높음. 주연급 연기자의 편당 출연료는 회당 50만 위안 정도이며, 스타 연기자는 100만 위안까지 출연료가 상승

 

  중국 민영 제작사 수 급증, 제작사 간 빈익빈 부익부 심화

  - 현재 중국 민영 제작사는 5000개가 넘어섰고, 방송·영상·광고 등 다양한 콘텐츠 분야에서 경쟁 중

  - 중국 대형 드라마 제작사들은 연간 7~10편의 드라마를 제작하는 반면, 대부분 제작사는 평균 3회 미만에 불과

  - 상위 8개 민간 제작사 매출액은 7억1000만 달러로, 전체 시장의 41%를 차지

  - 시장점유율 1위인 Huace사의 연매출은 2014년 20억 위안, 이익률은 46%를 달성하며 현재 전체 중국 드라마 시장에서 7.8% 점유

 

2004~2015년 중국 드라마 발행 수 및 시청 현황

            (단위: 편, 회, %)

연도

발행 드라마 수

드라마 회수

시청률

자원가동률

2004

505

12,265

36.4

29

2005

514

12,451

36.5

44

2006

502

13,888

34.6

36

2007

529

14,670

34.1

36

2008

502

14,498

32.5

32

2009

402

12,910

32.2

23

2010

436

14,685

31.8

12

2011

469

14,942

31.5

13

2012

506

17,703

32.1

22

2013

441

15,770

31.5

18

2014

429

15,983

31.1

24

2015

395

16,500

30.0

15

자료원: CSM 매체 연구소

 

□ 중국 드라마시장 판권 가격, 10년 사이 7200배 증가

 

  드라마 편당 가격은 매년 상승 중. 2012년 방영된 드라마는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인기를 끌었지만 당시 4개 위성 총 판매액이 400만 위안에 불과했음. 그러나 2015년 방영된 드라마는 편당 판권 가격이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1000만 위안이 넘었을 것으로 예측

  - 중국 드라마 평균 가격은 사극의 경우 편당 200만 위안, 동영상 온라인 플랫폼 독점 방송 영상은 500만 위안(현대극은 사극보다 평균 50만 위안 저렴)

 

 ○ 온라인 동영상 판권, 10년 사이 약 1200배 상승

  - 2012년 SMG가 제작한 드라마가 편당 120만, 185만 위안을 넘어 판권 가격 100만 위안 시대를 엶.

  - 2006년 방영된 드라마는 총 판권이 10만 위안으로, 편당 1250위안에 불과. 10년 동안 약 1200배 상승

  - 동영상 플랫폼 판권 가격은 이미 위성채널보다 높으며, 동영상 플랫폼 판권 가격이 위성채널의 1.5배 정도

  - 콘텐츠 주요 소비 계층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선호하고 있어 이런 현상이 지속될 전망

 

 ○ 2015년부터 일부 드라마를 시작으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과 위성채널에서 동시 방영하는 트렌드가 정착 중이며, 미디어 업체는 주 소비자인 젊은 층을 겨냥

 

자료원: 바이두 백과(百度百科)

 

□ 일극양성 제도 등의 영향으로 방송국의 드라마 구매 비율 증가

 

  대형 위성 방송사 간 드라마 분야 투자 경쟁이 벌어지고 있으며, 2015년부터 일극양성 제도가 시행되면서 중국 드라마 시장에 변화가 시작

   · 일극양성: 황금시간대(19:30~21:00)에 동일한 드라마가 2개 이상의 위성방송에서 방영되는 것을 제한하는 제도

  - 기존 방송의 핵심은 드라마였지만, 최근 예능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꾸준히 상승하면서, 황금시간대의 예능 프로그램 비중은 증가하고 드라마 비중은 감소세에 있음.

  - 쟝수위성(江)은 독점 방영을 위해 드라마 구매비율을 기존 40%에서 50% 늘림.

 

□ 드라마·영화를 중심으로 중국 콘텐츠 시장규모 더 커질 전망

 

  중국 문화콘텐츠(드라마, 영화, 예능 등) 시장은 미국·일본에 이어 세계 3위

 

  드라마,·영화,·TV 예능,·애니메이션 등 영상 콘텐츠 사업뿐 아니라 캐릭터, 화장품, 패션, 문구, 테마파크 등 부가사업까지 다양한 형태로 IP를 확장

 

  IP는 저작권과 판권 등 지적재산권을 포괄적으로 의미하는 용어임. 지적재산권을 지닌 고유한 콘텐츠를 말하고, 하나의 원작 콘텐츠를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로 재생산하는 작업도 포괄함.

 

  특히 중국 드라마는 최근 해외 제작사와 합작 생산하는 추세로 발전 중

 

□ 시사점

 

  한·중 공동 지적재산권(IP)을 이용한 예능-드라마-영화-아티스트 매니지먼트를 아우르는 다양한 사업 진행이 가능할 것임.

 

  중국의 심의 규제를 제대로 파악하고 중국인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시장 진출 확대의 관건

 

  최근 매출이 급증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이 주요 유통채널로 등장했으며, 이들 업체 간 인기 드라마 전송권 확보 경쟁이 진행 중임을 참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바이두(百度), 인민왕(人民), 한중콘텐츠연구소, CSM 매체 연구소 및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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