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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온라인 쇼핑 시장, 바로 알고 제대로 공략하자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6-04-20
  • 출처 : KOTRA

 

스페인 온라인 쇼핑시장, 바로 알고 제대로 공략하자

- 타 유럽시장보다 규모 작은 편 -

- 비행기 티켓 등 무형상품 거래, 최첨단기기 등 판매 잠재력 높음 -

 

 

 

□ 시장 개황

     

 ○ 유럽 4위 시장

  - 스페인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14년 기준 191억 유로로 유럽 전체 시장의 4.0%에 해당

  - 유럽 전자상거래 TOP3 시장에 비해 규모가 작은 편

   · 영국(30.0%), 프랑스(16.8%), 독일(13.4%)

  - 스페인 기업들의 전체 매출 중 전자상거래 비중은 약 16% 수준

  - 스페인 소비자 중 정기적인 온라인 구매 이용자 비중은 ‘15년 기준 42%로 유럽 평균(53%)보다 낮음.

   · 영국(81%), 덴마크(79%), 룩셈부르크(78%), 독일(73%)

 

 ○ 주요 거래품목: 여행, 의류·스포츠용품 등

  - ‘15년 스페인 소비자 중 63%가 여행 관련 상품 구매

  - 그 밖에 온라인상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품목은 의류·스포츠용품(50%), 문화 관련 상품(43%), 가정용품·장난감(29%) 순

 

 ○ 신규 진입한 대형 외국기업의 빠른 시장 장악

  - 스페인 최대 온라인 유통업체는 아마존으로 2011년 스페인 진출 후 빠르게 성장해, 현재 업계 1위 수성. 이 기업은 7000만 종에 이르는 방대한 취급품목과 저렴하고 신속한 배송 등을 앞세워 현지 시장서 빠르게 성장 중

  - 이베이와 알리익스프레스도 방문객 수 기준 업계 3, 4위에 랭크돼 있음.

 

 ○ 주요 온라인쇼핑 기업 순위(방문객 수 기준, 2014년)

  - 1위 아마존(770만 명), 2위 El Corte Ingles(435만 명), 3위 이베이(370만 명), 4위 알리익스프레스(310만 명)

 

 ○ 기 오프라인 업체가 온라인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임.

  - 전자상거래 규모가 가장 큰 스페인 업체는 스페인 최대 백화점 체인기업인 El Corte Ingles로 방문객 기준 현지 온라인 유통시장 2위

  - 패션 부문에서는 인디텍스가 가장 활발히 활동 중으로, 2014년 온라인 쇼핑을 통해 약 8억 유로의 매출을 거둠.

  - 이 외에 온라인 유통부문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현지 기업은 Carrefour, Mercadona, Mediamarkt 등과 같은 기존 오프라인 업체임. 이들은 온라인상에서 주문한 제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확인하고 A/S를 받을 수 있어 현지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높음.

  - 그 밖에 타 업체에서 제품을 구매해 유통하는 다수의 중소 온라인쇼핑몰 업체가 있으나 시장 내 영향력은 제한적

  - 기타 현지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는 주로 여행 및 문화 관련 상품(비행기, 숙소, 자동차, 영화 등) 및 온라인 쿠폰 등을 판매

 

□ 주요 품목별 구매 트렌드

 

 ○ (IT/가전제품) 현지 소비자 중 온라인 쇼핑 경험자 ‘14년 43%에서 ’15년 54%로 급증

  - Cetelem 경제관측기관의 앙케이트에 따르면, 현지 온라인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IT제품으로 응답자 중 66%가 2015년 중 온라인으로 이러한 계통의 제품을 구매한 바 있다고 응답. 그 밖에,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소형 가전제품, 브라운 계통 가전제품 등으로 각각 29%, 13%의 응답률 기록

  - 온라인 쇼핑 경험자 중 55%는 아마존 같은 다국적 온라인 쇼핑몰서 구매했으며, 44%는 일반 오프라인 매장의 온라인 채널, 24%는 eBay 및 기타 중고매장에서 구매

  -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 가장 큰 이유로는 가격(48%), 특별세일(33%), 우수한 품질·서비스(32%) 등을 손꼽음.

  - 해당 품목에 대한 연간 평균 지출액은 2015년 369유로 전년(392유로)에 비해 소폭 감소

     

'최근 12개월 사이 온라인쇼핑 채널을 통해 IT 또는 가전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습니까?'

            (단위: %)

자료원: Cetelem 경제관측기관

     

'어떠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해당 제품을 구매했습니까?'

            (단위: %)

    

자료원: Cetelem 경제관측기관

     

 ○ (통신기기 및 액세서리) 현지 소비자 중 온라인 쇼핑 경험자 ‘14년 48%에서 ’15년 46%로 소폭 감소

  -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일반 스마트폰으로 앙케이트 응답자 중 43%가 온라인 쇼핑 경험이 있다고 응답. 그 밖에 통신기기용 액세서리(35%), 메모리카드(28%), 삼성 스마트폰(15%), 아이패드(14%) 등이 높은 응답률을 기록

  - 온라인 쇼핑 경험자 중 47%는 아마존 같은 다국적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했으며, 38%는 일반 오프라인 매장의 온라인 채널, 21%는 eBay 및 기타 중고매장에서 구매

  -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 가장 큰 이유로 가격(59%), 특별세일(32%), 간편한 결제(30%), 편리한 구매(33%), 우수한 품질·서비스(34%)를 손꼽음.

     

'최근 12개월 사이 온라인쇼핑 채널을 통해 통신기기 및 관련 액세서리를 구매한 경험이 있습니까?'

            (단위: %)

    

자료원: Cetelem 경제관측기관

 

'어떠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해당 제품을 구매했습니까?'

            (단위: %)

자료원: Cetelem 경제관측기관

 

□ 전망 및 시사점

 

 ○ 현지 소비자들은 여전히 오프라인 유통방식을 선호하는 편

  -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 발달로 온라인 유통시장이 그동안 빠른 속도로 성장했으나, 외향적이며 보수적인 소비성향을 가진 스페인 소비자들은 아직 직접 제품을 만져보고 확인해본 뒤 구매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됨.

  - 이러한 이유로 스페인 소비자들이 온라인상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은 비행기 티켓이나 여행상품 등과 같은 무형상품이 주를 이루고 있음.

 

 ○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을 통한 최첨단 통신기기 및 관련 액세서리, 가전/IT 제품 구매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기대

  - 이들은 각종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제품 사양을 확인하고 가격을 비교해 구매하며 사용 경험 등을 공유하기 시작함.

  - 이러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신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앞서 언급된 이들이 주로 찾는 온라인 채널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함.

 

 

자료원: Cetelem 경제관측기관, ONTSI 전자통신연구소, 현지 언론 및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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