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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위기 후 스페인 소비자들의 변화된 소비 습성
  • 경제·무역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5-04-16
  • 출처 : KOTRA

     

경제 위기 후 스페인 소비자들의 변화된 소비 습성

- 소비 구매력 위축으로 합리적이며 알뜰한 소비생활에 적응 -

- 중저가제품을 찾아 온라인 시장으로 이동 -

     

     

     

□ 경제 위기 후 소비패턴 변화

     

 ○ 경기 침체가 장기간 이어지며 스페인 소비자들의 소비습관이 크게 변화함.

     

 ○ 그간 스페인 소비자들의 소비경향은 대체로 씀씀이가 크고 충동적이며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높았던 반면, 경제 위기 이후 이들은 지출을 줄이고 꼭 필요한 생필품만을 구매하며 그간 사용해 보지 않은 저가 브랜드도 구매하기 시작

  - 닐슨(Nielson)의 조사에 따르면, 스페인 소비자들은 과거에 비해 할인 프로모션 행사를 적극 활용하며, 쇼핑 전에 구매목록을 정해 충동구매를 피하고 있음.

  - 스페인 소비자들이 매주 장을 보는 횟수는 약 2~3번으로, 한꺼번에 많이 구매해 나중에 음식이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임. 그 밖에, 장을 한 번 볼 때마다 지출하는 수준은 평균 15유로 정도로 그리 높지 않으며, 소비자 10명 중 약 7명은 생필품만을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됨.

 

 ○ 한편, 23.7%에 이르는 높은 실업률로 스페인 국민은 여가생활을 위한 지출을 줄이고 있으며, 이는 요식업 및 패션시장의 침체로 이어짐.

  - 지갑 사정이 여의치 않은 스페인 소비자들이 외식이나 외부 여가활동을 줄임. 이에 따라 경제 위기 이후 상당수의 바(bar)나 레스토랑 및 기타 유흥업소 수가 감소함.

  - 이러한 바깥 여가활동의 감소는 옷이나 기타 패션 액세서리 구매 위축의 원인이 됨.

   * 스페인 소비자들의 1인당 의류 및 패션 액세서리 평균 지출액은 2013년 기준 437유로로 경제 위기 시작 전인 2007년에 비해 22.6% 감소

 

스페인 내 요식업체 수 추이

(단위: 천 개)

자료원: 스페인 통계청(INE)

 

□ 중저가 선호는 온라인 구매 각광과 밀접한 관계

 

 ○ 스페인 온라인 판매시장 고공성장

  - 스페인 온라인 판매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146억 유로로 전년대비 18%, 2007년 대비 147% 성장

  -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판매시장은 2014년 전년대비 약 13% 증가한 것으로 보임.

 

스페인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 추이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스페인 산업에너지관광부

 

 ○ 스페인 전자통신연구소에 따르면, 현지 소비자들이 본격적으로 온라인상에서 구매를 시작하게 된 주원인은 같은 제품을 오프라인보다 더욱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

  - 그 밖에, 24시간 언제나 외출하지 않아도 소비생활을 할 수 있는 점도 온라인 구매가 각광을 받게 된 이유로 손꼽힘.

  - 온라인 구매가 가장 많이 이뤄지는 시간대는 오전 9시에서 오후 2시 사이로 전체 구매의 43%가 발생

  - 전체 온라인 구매 중 56%가 월요일에서 수요일 사이에 발생하며, 상대적으로 주말 온라인 시장은 활발하지 않은 편임.

     

 

자료원: 스페인 전자통신연구소

 

일주일 중 온라인 구매가 이뤄지는 요일 현황

(단위: %)

 

자료원: 스페인 전자통신연구소

 

 ○ 온라인 구매 건당 평균 지출비용은 79유로이며 성별에 따라 주요 거래품목이 상이

  - 남성의 경우, 하이테크 및 전자/가전제품, 각종 기기 및 기구를 구매함. 여성은 패션/신발류, 화장품/건강용품, 장난감, 유아용품 등을 구매

 

 ○ 주로 신용카드로 결제

  - 전체 온라인 구매 중 64.3%는 신용카드로 결제되며, 그 밖에 페이팔과 계좌이체 비중은 각각 26%, 9.6%임.

 

온라인 구매 시 선호하는 결제방식

(단위: %)

자료원: 스페인 전자통신연구소

 

□ 전망 및 시사점

 

 ○ 최근 경제가 다소 회복되며 침체됐던 고가 제품의 판매가 차츰 늘어나고 있으나 고실업률이 해소되기까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스페인 소비자들의 합리적이고 알뜰한 소비습관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임.

 

 ○ 이제 제품을 구매하기 전 인터넷을 통해 해당 제품의 정보를 검색하는 것은 스페인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구매 패턴이 됨. 이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이 제품 홍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스페인 소비자들의 신뢰와 인지도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스페인 전자통신연구소, 스페인 통계청, 스페인 산업에너지관광부,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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