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페인 인터넷 쇼핑몰, 이렇게 활용하자
  • 현장·인터뷰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2-05-04
  • 출처 : KOTRA

 

스페인 인터넷 쇼핑몰, 이렇게 활용하자

- 인터넷 쇼핑인구 EU평균 미만 -

- 온·오프라인 판매 병행기업 적극 공략 필요 -

 

 

 

□ 스페인 인터넷 쇼핑 현황

 

 ㅇ 스페인 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10년 기준 약 8억6000만 유로이며, 인터넷 서비스 보급 확대에 힘입어 매년 빠른 속도로 성장 중임.

  - 이 중 스페인 기업의 온라인 매출 규모가 7억2000만 유로임을 감안하면 스페인 인터넷 쇼핑 시장이 현지 기업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음을 알 수 있음. 반면, 해외기업의 수입제품 판매 매출은 전체 중 11%에 해당하는 1억3000만 유로에 불과함.

  - OBS(Online Business School)의 조사에 따르면, 스페인 인터넷 쇼핑자는 최근 5년간 50% 이상 증가해 ‘11년 기준 스페인 인구의 27%가 인터넷 쇼핑을 경험있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그러나 이는 EU 27개국 평균(43%) 수치에도 못 미치는 성적으로, 이를 통해 스페인 인터넷 쇼핑 시장이 타 유럽에 비해 여전히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해석됨.

  - 한편, ‘11년 기준 스페인 기업 중 11%가 온라인 매장을 통해 자사제품을 판매 중인 것으로 집계됨.


 

스페인 인터넷 쇼핑 현황

                                                                                                 (단위: 백만유로, %)

 

스페인 기업 매출

해외기업 매출

온라인 시장 총 소비규모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2008

413.45

-

155.96

-

569.4

-

2009

539.61

30.5

95.99

-38.5

635.6

11.6

2010

721.09

33.6

133.79

39.4

854.89

34.5

                      자료원: ANGED

 

 ㅇ 의류, 가전제품, 식료품 판매를 중심으로 인터넷 쇼핑 활성화

  - 스페인 유통협회(ANGED)에 따르면, 스페인 인터넷 쇼핑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품목은 ‘10년 기준 의류로 전체 매출의 16.4%를 차지했으며, 가전제품(10.4%), 식료품(9.1%), 각종 선물용품(8.9%) 순으로 이어짐.

 

스페인 인터넷 쇼핑 주요 판매 품목(‘10)

                                                                                 (단위: %)

자료원: ANGED

 

□ 스페인 주요 인기 온라인 쇼핑몰

 

 ㅇ El Corte Ingles(www.elcorteingles.es): 종합 상품 쇼핑몰

  - 스페인 최대 백화점 그룹으로 연간 100억 유로가 넘는 매출고를 올림. 이 기업은 스페인 주요 도시에 130여 개에 달하는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 중이며, 온라인 판매 매장도 함께 운영 중임.

  - 온라인 매장에서 거두는 매출 수준은 전체 매출의 약 3.5%에 해당하는 3억 5000만 유로이며, 방문자 수는 매달 500만 명에 달함.

  - 판매 품목 또한 식료품, 전자제품, 소프트웨어, 의류, 스포츠 용품, 각종 가정용품 등 매우 다양해 여러 종류의 상품을 한번에 구매하는 데에 용이하며,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는 제품 중 대부분을 온라인 매장에서도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그 밖에 수익원 다각화의 일환으로 문화공연과 여행을 즐기는 소비자들을 공략, 온라인 매장을 통해 각종 공연 입장 티켓이나 항공/숙박권 예약 및 구매가 가능함.

  - 동 기업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가전, IT제품, 의류, 장난감, 보석, 향수/화장품 등과 같은 제품 등을 인터넷 매장에서 구매할 시 24시간 내에 배송(유료)이 가능하다는 점임. 또한, 스페인 국내는 물론 해외 대부분의 국가에까지 소비자가 구매한 상품을 배송(유료)함. 그 밖에 구매한 제품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7일 안에 100% 환불받을 수 있음.

  - 동 기업에서는 현지 제조 제품과 해외 수입 제품 간에 별다른 차별을 두지 않아, 국적과 관계 없이 경쟁력이 높은 제품은 판매가 가능함. 한국산 제품은 가전제품(TV, 냉장고, 에어컨 등)이나 휴대전화 등이 주를 이루고 있음.

 

El Corte Ingles 온라인 쇼핑몰

자료원: El Corte Ingles 홈페이지 화면 캡쳐

 

 ㅇ BuyVIP(www.buyvip.com): 의류 및 패션 액세서리 전문 쇼핑몰

  - 스페인 최대 의류 및 패션 액세서리 할인 온라인 매장으로 다양한 유명 의류 브랜드 상품이 최고 70% 할인 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어 많은 온라인 유저들이 찾고 있음.

  - 2006년 설립 초기 당시에는 스페인 온라인 매장만 운영했으나 현재는 이탈리아, 네덜란드, 독일, 포르투갈, 폴란드 온라인 매장까지 운영하며 총 600만 명의 회원 보유

  - ‘08년 말부터 시작된 스페인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09년에는 전년대비 150% 성장한 7000만 유로 규모의 매출고를 올렸으며, 현재까지도 빠른 성장을 거듭 중임.

  - 동 온라인 매장의 가장 큰 매력은 각종 해외 유명 브랜드의 신상품과 할인 판매 중인 이월 상품을 한 번에 구입할 수 있다는 점임. 또한 100유로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을 해 주는 점도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됨.

  - 이 기업은 스페인 국내 브랜드는 물론 Timberland, Billabong, Tommy Hilfiger와 같은 유명 해외 브랜드도 폭넓게 취급 중임.

 

Buyvip 온라인 쇼핑몰

자료원: buyvip 홈페이지 화면 캡쳐

 

 ㅇ Softronic (www.softronic.com): 소프트웨어 유/무료 구매 전문 쇼핑몰

  - 일반적인 개념의 인터넷 쇼핑몰은 아니나 이 스페인 기업은 각종 유틸리티 소프트웨어 제품을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며, 연간 3000만 유로의 매출을 거둬들임.

  - 초기에는 각종 문서작성 프로그램, 게임, 보안프로그램 정도에만 국한됐으나 점점 그 취급품목이 한층 다양해져 현재는 각종 분야의 교육 강좌 등과 같은 제품을 또한 유무료로 제공 중임.

  - 현재 약 10만 개에 달하는 소프트웨어 카탈로그를 보유하고 있으며, 소비자는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자의 사이트나 Softronic 서버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음. Softronic서버 이용은 다운로드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정 부분의 수수료(휴대전화 메시지 신청)를 부담해야 함.

  - 상당수의 소프트웨어는 무료로 받아볼 수 있으나, 게임이나 전문가용 상품은 대부분 유료로 제공 됨.

  - 한국산 제품의 경우, 스마트폰용 게임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 상품 들이 판매됨.

 

Softronic 온라인 쇼핑몰

자료원: Softronic 홈페이지 화면 캡쳐

 

□ 전망 및 시사점

 

 ㅇ 현재 인터넷 유무선 서비스 보급속도를 감안할 경우 앞으로 스페인의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매년 높은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장기적인 경기불황으로 저가 마케팅이 각광받는 현 시점에서 온라인 매장은 오프라인 매장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이 더욱 집중될 것임.

 

 ㅇ 아직 대부분의 스페인 소비자는 온라인 구매보다는 오프라인 구매를 선호하므로 온라인 판매 전문기업보다는 오프라인·온라인 판매 서비스를 병행하는 기업을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임.

  -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스페인 내 온라인 소비자 인구 비중은 EU 평균보다 여전히 낮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만 판매한다면 그만큼 타깃 소비자층이 협소해질 수밖에 없음.


 

 자료원: OBS(Online Business School), ANGED(스페인 유통업자 협회), 각 기업 홈페이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페인 인터넷 쇼핑몰, 이렇게 활용하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