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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한 인기의 호주 건강 보조제 시장
  • 트렌드
  • 호주
  • 멜버른무역관 오윤소
  • 2016-03-18
  • 출처 : KOTRA

 

꾸준한 인기의 호주 건강보조제 시장

- 건강에 대한 관심도와 비례해 성장하는 건강보조제 시장 -

- 기능성 제품 오히려 수입산 선호 -

 

 

 

□ 꾸준한 인기의 호주 건강보조제

 

 ○ 건강에 대한 호주인들의 관심이 상승하면서 건강보조제의 인기도 덩달아 상승하고 있음.

  - 특히 호주에서는 Swisse Wellness, Nature's Way, Nature's Own, Blackmores, Centrum, Cenovis 등의 브랜드가 인기를 끎.

  - 품질 좋은 비타민으로 유명한 호주답게 비타민 섭취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습관으로 자리 잡아 상당히 많은 종류의 브랜드 및 제품이 시장에 나와 있음.

 

□ 호주 비타민 제조시장 현황

 

 ○ IBIS World 보고서에 따르면, 호주 비타민 제조시장의 수익은 2016~2021년 5년간 연간 2.4%의 비율로 성장해 11억 호주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호주의 비타민 제조시장 전체 시장규모는 지난 5년간 6.7%씩 성장해 10억 호주달러에 이름. 작년보다는 4.7% 성장, 4560만 호주달러가 증가했음.

 

호주 비타민 제조시장 규모

자료원: IBISWorld

 

 ○ 건강 및 웰빙 보조제의 비중이 60.3%로, 호주 비타민 및 보조제 제조 시장에서 가장 큰 수익을 창출함.

  - 이 카테고리는 알약(pills), 오일류, 정제약(tablets), 분말 형식 비타민과 보조제 등 일반적인 건강 제품이 포함돼 있음.

  - 일반적으로 이 제품들은 불면증이나 스트레스 완화, 면역 시스템 유지, 소화 건강 증진 등을 도와줄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추가적으로 해당 카테고리 제품들은 에너지 증진, 뇌 활동 촉진 및 인지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음.

  - 지난 5년간 호주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비례해 이 카테고리가 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커짐. 하지만 향후 5년 후에는 건강 및 웰빙 보조제보다 기능성 제품과 체력 증진과 관계된 제품의 비중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됨.

 

 ○ 체력 증진 및 체중감량 제품은 전체 시장의 23.9%를 차지하고 있으며, 체지방 연소제, 식욕억제제, 에너지 증진제 및 영양보충제 등이 포함돼 있음.

  - 이 제품 카테고리의 비중은 건강과 웰빙 제품이 성장하면서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다른 카테고리보다 급격히 변화하는 편임. 그 결과 다른 카테고리보다 소비자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음. 하지만 향후 5년간 체력 증진 및 체중감량 제품들이 더 개발됨에 따라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기능성 제품은 15.8%로 이 시장에서 세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성능 강화제 및 지구력, 근육 강화제 등 스포츠 영양제품이 이에 포함돼 있음.

  - 항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제품은 분말 혼합물 타입이며, 호주 소비자들의 체력과 개인 지도 프로그램(personal training)에 대한 관심도가 상슴함에 따라 지난 5년간 이 시장도 함께 성장함.

 

□ 식약청 승인은 필수

 

 ○ 건강보조제는 규제 감시가 심한 편으로, 특히 먹는 제품 같은 경우 호주 식약청인 TGA(Therapeutic Goods Administration)의 승인을 반드시 받아야 함.

  - 식약청의 규제에 따라 허브, 비타민, 미네랄, 동종요법(homeopathic) 보조제 및 영양 보충제는 보조적인 약품으로 분류됨에도 불구하고 의약품으로서 승인을 받아야 함.

  - 이 규정에 의하면, 대부분의 제품은 TGA의 관리제도인 ARTG(Australian Register of Therapeutic Goods)에 등록돼야 하며, 등록된 제품만이 호주에서 판매가 가능함.

  - 이 규정은 TGA의 안전 및 품질의 지속적인 감시에 대해 명시하고 있으며, 상시적인 제조시설 검사를 통해 생산지역이 오염되지 않도록 하고 있음.

  - 참고로 TGA의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한 호주 업체를 스폰서로 지정해 대신 진행할 수 있으며, 해외의 제조업체나 수출업체가 직접 인증을 받는 것은 불가능함.

 

 ○ 아래는 TGA 인증을 대행해주는 인증 대행기관 정보임.

 

호주 인증 대행기관 정보

구분

Sai Global Korea

사이트

www.saiglobal.com

E-mail

korea@saiglobal.com

전화번호

82 2 582 1823

주소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60-15 리더스타워 1104호

 

□ 어떤 건강보조제가 인기 있을까?

 

 ○ 호주 전체 건강보조제 시장에서 인기 있는 제품들은 아래와 같으며, 이는 액상 어린이용 비타민 D, 달맞이꽃 종자유, 글루코사민, 어린이용 멀티 비타민, 간 해독제, 어린이용 칼슘 젤리, 어린이용 비타민 C 젤리, 포도씨, 어린이용 오메가 3&피시오일, 머리카락 &피부 &손톱 영양 보충제가 포함돼 있음.

 

인기 건강보조제 종류

브랜드명/사진

제품명

효능/효과

기타사항

Ostelin

Vitamin D Kids Liquid

뼈 강화, 신경계 건강과 면역력 강화 효과

- 무첨가: 글루텐, 설탕, 락토스, 이스트, 인공색소, 인공감미료, 방부제, 유제품

Blackmores

Evening

Primrose Oil

오메가6 필수지방산, 감마리놀렌산(GLA) 함유.

낮은 감마리놀렌산 레벨을 가진 어른과 어린이는 아토피성습진과 아토피성 피부염에 걸리기 쉬우며, 여성의 월경전증후군도 쉽게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 부족분을 보완해주는 효과

- 무첨가: 글루텐, 이스트, 밀, 인공색소, 인공감미료, 방부제, 유제품

Blackmores

Glucosamine Sulfate 1500㎎

골관절염에 따른 고통을 완화, 골관절염에 동반되는 관절의 뻣뻣해지는 증상 완화하고 관절 운동성을 높임, 연골마모를 줄임, 골관절염의 피해를 늦추는 효과

- 해산물 알러지가 있는 사람에겐 추천하지 않음.

- 하루권장량에 149㎎의 나트륨 함유

Nature's Way

Kids Smart Vita Gummies Multi Vitamin & Vegies

건강한 성장과 발육을 도움.

눈, 뼈, 피부, 잇몸, 치아, 일반적 건강과 웰빙 유지 효과

- 설탕, 식물성 글루텐 함유

- 의학적 조언 없이는 2세 이하 유아의 복용 금지

Swisse

Ultiboost

Liver Detox

내장기관 중 제일 크며 독소를 배출하고 소화를 돕는 간 해독을 도움.

- 임신 중이거나 임신가능성이 있을 경우 복용 금지

- 무첨가: 글루텐, 락토스, 계란, 이스트, 소금, 콩, 방부제, 인공색소, 인공감미료

- 채식주의자에도 적합함.

Nature's Way

Kids Smart Vita Gummies Calcium

골격성장과 건강한 발육을 도움, 건강한 근육 기능을 도움.

- 식물성 글루텐 첨가

- 의학적 조언 없이는 2세 이하 유아의 복용 금지

Nature's Way

Kids Smart Vita Gummies Vitamin C

면역력을 유지, 산화 방지, 일반건강을 돕는 비타민C와 아연의 섭취를 촉진시킴.

- 의학적 조언 없이는 2세 이하 유아의 복용금지

-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면 의료 전문가와 상의할 것

Swisse

Ultiboost Grape Seed 14,250㎎

콜라겐 생성, 산화 방지제 효능, 붓기 완화 작용

-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면 의료 전문가와 상의할 것

- 무첨가: 락토스, 글루텐, 이스트, 계란, 콩, 인공감미료

Nature's Way

Kids Smart Vita Gummies Omega 3 Fish Oil

오메가3 필수지방산, 필수 영양소

설탕 함유

Swisse

Ultiboost Hair Skin Nails+

머리카락, 피부, 손톱 건강을 돕는 비타민과 미네랄 함유

- 과다복용하거나 오래 복용할 경우 위험할 수 있는 아연 함유

- 철 결핍증의 치료 목적의 복용에 부적합함.

-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면 의사와 상의할 것

- 무첨가: 글루텐, 락토스, 계란, 나트륨, 인공색소, 인공감미료, 방부제

- 채식주의자 및 vegan에도 적합함.

자료원: Chemist Warehouse

 

□ 진출 전략

 

 ○ 호주에서 제조되는 건강보조제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고 국내산을 선호하는 호주인도 많이 있으나, 호주에서 유통되는 62.7%의 건강보조제가 수입산인 것으로 파악됨.

  - 특히, 기능성 제품이나 스포츠용 영양제품은 미국 등에서 수입된 제품의 비중이 큰 것으로 보임.

 

 ○ TGA 인증 등 호주에 진출은 상당히 까다로울 수 있으나, 기능성 제품이나 스포츠용 영양제품 등 수입산 선호도가 높은 틈새시장을 공략해 우리 기업이 진출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IBIS World, Australian New Zealand Food Standards, Chemist Warehouse 및 KOTRA 멜버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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