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하이얼의 GE 인수로 북미 가정용 세탁기기시장 판도 변화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정재민
  • 2016-03-10
  • 출처 : KOTRA

 

하이얼의 GE 인수로 북미 가정용 세탁기기시장 판도 변화

- 북미 가정용 세탁기기 시장 꾸준한 성장세 -

-중국 하이얼 그룹 GE 가전부문 인수로 북미시장 판도 변화 예상-

 

 

 

□ 북미 가정용 세탁기기 시장 동향

 

 ○ 2015년 북미 가정용 세탁 기기는 1600만 대가 판매돼 전년대비 3% 증가

  - 새로운 기능, 다양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제품들이 출시

  - 특히 자동세탁기 판매 성장세가 두드러져 2015년 900만 대 판매(전년대비 4% 증가).

 

○ 에너지 효율성이 가정용 세탁기기 선택에 중요한 요소로 부각됨.

  -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최근 자동 회전식 건조기에 대해 에너지 스타 프로그램 자격 획득이 가능한 기준을 발표한 바 있음.

  - 1Lb(파운드)당 샤용되는 kWh를 측정해 기준 부합 시 제품에 에너지 스타마크 부착 가능

  - 에너지 스타마크는 요금절약, 온실가스 배출 감소 등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줄 수 있어 주요 기업들이 잇따라 에너지 스타 검증기기를 판매 중임.

 

 

가정용 세탁기기 제품군

종류

시장 현황

제품 사진

Automatic washing machine

- 소비자들 선호도 높음

- 대용량 자동 세탁기 선호 추세

- 대용량 자동 세탁기 판매비중 2010년 16%에서 2015년 64%로 증가

- 저용량 세탁기 역시 꾸준한 판매 증가세

semi-automatic washing machine

- 대부분 소비자가 자동세탁기와 건조기를 구비하고 있어 수요가 그리 크지 않음.

- 불편하고 부피가 커 시장 전망 어두움.

Built-in laundry

- 설치 위치, 디자인에 있어 소비자 선택이 제한되기 때문에 인기가 적음.

- 대부분 도시 거주민, 개인 세탁기기 갖고 있지 않고 공용 동전 세탁기 사용

Washer Dryer

- 세탁기+건조기

- 지속적인 판매 감소로 2015년 가정용 세탁기기 판매 비중이 1%에 그쳐 12만4000대 판매

- 고가와 세탁기, 건조기보다 많은 사후점검이 많이 필요해 시장에서 고전 중

 

□ 미국 가정용 세탁기기 경쟁 동향.

 

 ○ Whirlpool Corp이 2015년 총 판매량 44% 차지

  - 주요 모델 Maytag, Whirlpool을 앞세워 세탁 기기 시장 선두자리 고수

  - 세탁기기 외 다양한 가전제품 판매로 세계 가전제품 시장 트렌드 선도

 

 

 ○ 이외 삼성전자, LG전자, 시어스, GE(General Electrics) 등 다양한 기업들이 신제품 출시로 Whirlpool의 독주 막기 위해 노력 중

  - 특히 삼성전자의 가정용 세탁기기 판매량이 2015년 급증해 판매량이 전년대비 6% 상승했으며, 미국 세탁기기 시장의 11%를 점유하게 됨.

  - 삼성전자는 크리스틴 벨 등 유명인사와 함께 획기적인 광고 마케팅으로 소비자들 인지도, 브랜드 로열티를 높임.

  - LG, 삼성전자 제품에 대한 평가가 점점 높아지는 가운데, Whirlpool의 전통적 경쟁사였던 Sears의  Kenmore 제품은 2012년을 기점으로 판매량 감소 추세

 

삼성전자 가정용 세탁기 Scout 광고

 

 ○ 한편, 중국 하이얼 그룹이 54억 달러를 투자해 GE 가전부문을 인수해, 북미 가정용 세탁기기 시장 판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전망

 

주요 기업별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

retail volume

Company (NBO)

2012

2013

2014

2015

Whirlpool

Whirlpool Corp

22.8

22.7

22.8

22.7

Maytag

Whirlpool Corp

20.0

20.0

20.0

19.9

Kenmore(Private Label)

Sears Holdings Corp

15.5

14.7

13.9

13.6

LG(LG Corp)

LG Electronics USA

10.7

10.6

11.3

11.5

Samsung(Samsung Corp)

Samsung Electronics America Inc

9.8

10.8

10.7

11.0

GE

General Electric Co (GE)

8.9

8.8

8.8

8.8

Electrolux(Electrolux AB)

Electrolux Home Products North America

3.5

3.5

3.5

3.6

 

□ 북미시장 진출 시 고려사항

 

 ○ 가격경쟁력 확보 중요.

  - 가정용 세탁기기들의 발전으로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세탁기기들이 출시되고 있으나, 소비자들은 제품 선택 시 가격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음.

 

 ○ 에너지 스타 마크 부착 중요

  - 미국 환경보호청에 의하면, 40% 이상의 소비자들 에너지 스타 부착 여부 확인 후 제품 구매. 구매자의 75% 이상이 마크 부착 이유로 관련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남.

  - 에너지 마크 부착 시 에너지 효율성 및 물 절약 관련 광고가 가능해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상승하게 되며, 기타 다양한 부수효과 기대 가능

  - 이에 따라 주요 제조업체들은 앞다투어 에너지 스타 마크가 부착된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 혁신적인 편의성을 갖춘 제품들이 속속 등장

  - Whirlpool은 스마트폰 이용 증가에 맞춰 어디서든 모바일로 작동 가능한 제품 출시.

  - 학습형 온도 센서 내장, 외출시 네스트 서모스텟(Nest thermostat)로 열 감지, 자동 절전모드 전환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들 출시

  - 삼성전자는 액티브 워시 신제품 출시했는데, 이는 세탁기 뚜껑에 빨래판을 부착해 세탁 전 옷깃이나 소매 등 간단한 손빨래 가능한 편의 기능임.

  - 이 밖에도 물 온도 조절, 기기 작동 중 세탁물 넣을 수 있는 드럼세탁기 등 에너지 효율성과 편의성을 갖춘 제품들 출시

 

□ 전망 및 시사점

 

 ○ Euromonitor에 의하면, 가정용 세탁기기 시장은 2015~2020년 동안 연평균 4% 성장해 1900만 대 이상의 판매가 이루어질 것

 

 ○ 모바일과 인터넷을 이용한 밀레니엄 소비자들이 증가할 전망

   - SNS, TV광고 등 다양한 매체 광고활용으로 가정용 세탁기기 시장 판도가 바뀔 수 있음.

   - 또한, 밀레니엄 세대들의 구매 수요가 증가 추세에 있어 브랜드 로열티 구축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Chicago Tribune,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하이얼의 GE 인수로 북미 가정용 세탁기기시장 판도 변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