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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테슬라, 가정용 배터리 '파워월' 전력사 통해 판매 시도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강준경
  • 2016-01-06
  • 출처 : KOTRA

 

美 테슬라, 가정용 배터리 '파워월' 전력사 통해 판매 시도

- 전기모터 수요 급상승, 배터리 및 스마트그리드 관련 제품 시장 호조 -

- 현지 전력사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국내 업체의 세일즈 활용 -

 

 

 

□ 가정용 배터리 시장 전망

 

  시장조사기관 GTM 리서치(Greentech Media Research)는 현재 4800만 달러 규모인 배터리 스토리지 마켓이 급성장을 통해 2018년에는 10억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 예측

  - 미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에너지 스토리지(Energy Storage) 관련 산업이 태양열 및 신재생에너지 발전소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며 탄력을 받아 큰 폭의 성장세를 나타낼 것이라 전망

  - 친환경에너지분야 전문 조사기관 Rocky Mountain Institute는 태양열 및 재생에너지원과 연결된 가정용 배터리가 10~15년 내에 본격적으로 보급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

 

배터리 스토리지 시장규모

자료원: GTM Research, Forecast Storage Market

 

  미국의 스마트그리드 산업은 2009년 연방정부의 경기부양안을 통한 정부지원금을 통해 스마트미터 구축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됐으며, 궁극적인 목표인 첨단화된 수요반응시스템(Demand Response, 전력공급 상황, 피크 부하율 및 전력 생산 및 공급가격에 따라 소비자가 전력 사용량을 조정하는 매커니즘)으로 업그레이드를 위해 다음 단계로 진입하는 상황

  - 최근 주정부들은 재생에너지 사용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을 활발히 펼치며 앞으로의 시장전망을 더욱 밝히고 있음.

 

□ 테슬라의 파워월(Powerwall) 배터리 출시 앞둬

 

  테슬라의 파워월(Powerwall) 배터리는 가정용 배터리로 전기차 충전에 사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가정용 재생에너지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 가능. 배터리가 이전까지 대형 빌딩 중심으로 설치가 이루어졌으나 가정용 제품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전기차 분야에서 이미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잡은 테슬라는 보유 중인 기술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제품라인을 확대하며 시장 선점을 노리고 있음. 소비자 시장 내 가격장벽 극복을 위해 출시가격을 3000달러로 낮췄으며, 현재 건설 중인 라스베이거스 기가팩토리에서 생산이 가능해지는 시점부터는 더욱 낮은 공급가를 바탕으로 가정용 장비시장에서 마켓쉐어를 본격적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

 

테슬라의 파워월 배터리

자료원: Tesla Motors 업체 웹사이트

 

  소형 가정용 배터리의 주요 시장은 태양열 발전장비를 갖춘 가정이나, 시간대별로 차등 가격제도가 적용된 전기료를 부과하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 10㎾ 용량의 파워월 배터리는 가구당 에너지 비용을 약 20~30% 절감하는 효과

  - 낮 시간 동안 충전된 태양전력은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 및 전자제품 사용을 충분히 커버하는 용량으로 정전으로 인한 블랙아웃 발생 시에는 비상전원으로 약 이틀간 사용이 가능함.

  - 전력사가 운영하는 주 전력망과 재생에너지원 기반의 마이크로 그리드의 연계 및 활용도 극대화를 위해서는 가정용 배터리 보급화가 필수적

  - 참고로 미국의 경우, 국내 전력시설·설비 환경과 달리 100년 이상 노후화된 시설이 많고 자연재해로 인한 정정이 자주 발생하고 단독주택 주거 비중이 높은 특징으로 소형발전기를 보유하는 가정이 많음.

 

주요 가전 및 전자제품 전력 사용량

자료원: Tesla Motors 업체 웹사이트

 

□ 현지 전력사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파트너십으로 세일즈 확대

 

  버몬트 주에 전기를 공급하는 그린마운틴파워는 미국의 전력사 중 최초로 가정용 배터리를 판매하기로 결정하며 테슬라의 파워월 배터리의 설치와 판매에 적극적으로 나섬.

  - 전력사들은 전력 그리드 첨단화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스마트홈 구축의 필수적인 장비 중 하나인 배터리 보급률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시도로 판단

  - 그동안 가정용 및 중소형 배터리 제품의 유통경로는 OEM 또는 전문 딜러 네트워크로 한정됐으나, 전력사를 통한 판매망 구축의 시험대가 될 것으로 기대

 

  GMP는 일반 가정을 대상으로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비 및 설비에 필요한 비용을 저금리로 대출 또는 리스방식을 통해 제공하고 있음.

  - 아직까지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부담스런 비용의 친환경에너지 장비 및 설비투자를 늘리기 위해 1만5000달러 한도의 융자 프로그램을 10년 상환 조건으로 제시하고, 이번 테슬라의 파워월 배터리 판매에도 리스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음. 개별 가정에서는 전기세 및 에너지 관련 비용을 줄여 이를 대출금 상환에 활용하는 혜택으로 이어짐.

  - 전력사 입장에서는 피크 로드를 피해 안정적인 전력공급망을 운영하고 환경오염에도 기여할 수 있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노리고 있음.

 

  그린마운트파워의 CEO인 Mary Powell은 민간기업 분야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규제가 심한 전력산업에서 태양열 에너지 셰어링으로 유명한 옐로하(Yeloha)와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도하는 등 다각적 시도를 멈추지 않고 있음.

  - 지난해에는 전력사로는 최초로 사회적 기업을 대상에게 제공하는 베네피트 코퍼레이션(Benefit Corporation) 인증을 취득하며, 보수적인 전력산업 분야에 본격적인 변화의 출발점이 될지 이목이 집중됨.

 

Green Mountain Power와 Yeloha

자료원: Green Mountain Power 업체 웹사이트

 

□ 시사점

 

  GTM 리서치는 소형 배터리 시장규모는 작은 규모이나 백업용 가정용 소형발전기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됨.

  - 전기자동차 외에도 샤오미의 나인봇과 같은 1인용 전동스쿠터 등의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되고, 재생에너지원을 사용한 배터리팩 셰어링 등의 서비스 또한 예측되는 상황으로 소형 배터리 분야의 밝은 전망이 기대

  - 지역별로는 전기자동차와 스마트홈 등 환경규제가 가장 심한 주인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가장 활발하게 사업이 진행되고, 업체별로는 테슬라의 자회사인 SolarCity가 태양열 에너지 발전설비와 가정용 배터리 보급을 통해 수익을 배분하는 사업모델을 실험하고 있음.

 

  일반 가정의 에너지 효율화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절약된 만큼의 전기세가 상환금으로 컨버트돼 기업과 소비자가 윈윈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확산될 경우, 향후 전력산업 분야에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위한 활동이 많을 것으로 예상

  - 전력 관련 장비 및 설비 시장은 안정적인 운영 및 관리가 최우선으로 고려되며, 아직까지 보급 초기단계인 친환경 및 재생에너지 관련 제품의 경우 높은 가격대가 진입장벽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아 현지 전력사와의 파트너십은 해외 업체에게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

  - 현지 전력사와의 파트너십 발굴을 통해 스마트홈에 사용되는 핵심제품의 테스트 베드로 활용하는 마케팅 방안에 대한 연구 필요

 

  전력장비 및 부품업체는 전력사를 통해 소비자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새로운 디스트리뷰션 네트워크로 활용 가능성에 대한 관심 필요

  - 전력·중전기기 유통망을 이미 구축한 경우 기존 네트워크를 활용 가정용 배터리와 같은 소비자제품으로 확대 가능성 및 파트너 발굴 등의 협력방안 모색

  - 친환경에너지분야는 소비자 구매 시 연방·주정부 보조금 지원이 가능한 품목군으로, 지역별 연방 및 주정부의 지원 정책에 대한 지속적인 확인 필요

 

 

자료원: Forbes, Fortune, Tesla, Greentech Media, New Yorker, Green Mountain Power, Rocky Mountain Institute, Clean Technica, The Verge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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