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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얼', 또 다른 변화의 시작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4-01
  • 출처 : KOTRA

 

'하이얼', 또 다른 변화의 시작

- 내수시장 로컬브랜드 간 경쟁 거세져 -

- 내수시장에서 판매유통 네트워크 및 온라인쇼핑몰 등 서비스 경쟁력은 더욱 강화 -

- 해외시장 공략을 위한 제품 업그레이드 및 판로개척 역점 -

 

 

 

 

기업

하이얼(海尔)

영문명

Haier

본사

칭다오

설립연도

1984년

매출(2012년)

1631억 위안

직원 수(2012년)

8만 명

 

□ 중저가 시장 로컬기업 간 경쟁 거세져, 내수성장에 한계 보여

 

 o 하이얼 냉장고·세탁기는 중국 시장점유율 1위

  - 최근 하이얼 에어컨과 냉장고 시장점유율이 상승세이나 Gree·Midea 등의 로컬브랜드가 부상하면서 향후 내수시장에서의 성장공간이 줄어들고 있음.

 

 o 내수시장에서의 로컬브랜드 경쟁 거세져

  - 2004년 매출액이 200억 위안 정도밖에 되지 않았던 Midea, Gree도 Midea 2012년 매출액은 1100억 위안이었고, 에어컨만 생산하는 Gree는 2012년 말 1000억 위안대를 넘어섰음.

 

□ 어떤 로컬기업이 하이얼 경쟁업체로 부상하고 있나

            (단위: 억 위안)

기업

주요 제품

주력제품

매출액(2012)

CHAGHONG(虹)

TV, 에어컨, 냉장고, IT 제품 등

TV

803

Skyworth(创维)

TV, 셋톱박스, 안전 감시기

TV

225

TCL

TV,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휴대전화 및 기타 소형가전제품

TV

696

Konka(康佳)

TV, 셋톱박스, 냉장고, 세탁기

TV

162

Hisense(海信)

TV, 냉장고,

TV

810

Gree(格力)

에어컨, 정수기, 온수기

에어컨

1000

Medea(美的)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소형가전

에어컨

1100

Chikao(奇高)

에어컨, 냉장고, 소형가전제품

에어컨

55억

Meiling(美菱)

냉장고, 세탁기

냉장고

93억

Hisense Rongsheng

(海信 容)

냉장고

냉장고

184

Little swan(小天)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70

Royalstar()

세탁기, 에어컨, 소형가전 제품

세탁기

16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 유통 서비스·영업 네트워크 더욱 강화: '하이얼' 네트워크는 중국 내 독보적

 

 o 하이얼 영업서비스 네트워크는 중국 내 독보적

  - 전국 곳곳 3·4선 도시의 현급까지 깊숙이 침투한 하이얼 매장전문점, 가전 외에도 생활용품의 인터넷 판매 등을 통한 영업네트워크 및 서비스는 중국 가전기업 중에서도 독보적임.

 

 

 

 o GE도 하이얼의 물류네트워크에 의지

  - 하이얼 유통자회사 르르순(日日)은 인터넷 가전쇼핑몰을 통해 24시간 내 화물운송, A/S체계를 구축하고 있음.

  - 현재 르르순을 통해 TCL, GE, Media(美的), Gree(格力), Galaz(格仕), AUX(克斯) 등 굴지의 국내외 가전기업과 전략적 제휴관계를 체결했으며, 이들 기업의 중국 내 판매유통을 르르순이 대행하고 있음.

 

  

 

 o 서비스부문에 주력하기 위해 비핵심 제조부문은 외주생산 강화 방침

  - 하이얼은 서비스부문에 주력하기 위해 외주생산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임.

  - 비주력 품목인 흑색가전의 노트북, 휴대전화, 카메라의 상당 부분을 외주에 의존하고, 이 중 하이얼 컬러TV 생산은 AOC(冠捷), Wistron Group(纬创) 등에 외주함.

 

□ 하이얼 서비스 강화의 핵심부문: 르르순 물류유통자회사

 

 o 르르순은 2003년에 하이얼의 상업유통자회사로 3, 4선 도시 등 내수시장 공략을 위해 설립됨.

  - 르르순은 크게 르르순전기(日日顺电器), 르르순 러지가(日日顺乐家), 르르순 e가(日日e家), 르르순 물류(日日物流) 등 자회사로 다시 나뉘어짐. 르르순전기는 가전제품의 오프라인 영업점 위주, 르르순러지아가는 인터넷 소매용품 전문 쇼핑몰(영국소매유통업체 ARGOS와 제휴), 르르순e가는 3C(Computer, Communication, Consumer Electronics) 제품 인터넷 판매, 르르순 물류는 택배물류 업무가 주력으로 구성됨.

 

 o 하이얼 물류유통, 서비스 네트워크의 핵심업무 수행

  - 르르순은 1만3000개의 택배 물류차량 보유, 중국 내 각 성의 현급시장에 6000개의 하이얼 전문점 및 1000개의 르르순 가맹점 보유 등 전국적인 유통망을 가지고 있음.

  - 하이얼의 A/S 서비스 전문점은 1·2·3급 도시에 7900개, 4급 도시에1만6100개가 있음.

 

□ 핵심경쟁력 부재, 중저가 브랜드 이미지는 해외 인수합병으로 돌파

 

 o 핵심기술은 외자기업 및 수입에 의존, 중저가 이미지 여전해

  - 하이얼뿐 아니라 Gree, Midea 등 중국기업들의 핵심부품과 기술(에어컨 압축기, 구동모듈, 마이크로칩 기술 등)은 모두 외자 가전기업이나 수입에 의존함.

  - 하이얼은 제품의 질과 중저가 브랜드 이미지가 성장 슬럼프를 초래했다고 판단하고 자주적으로 핵심부품의 공급능력, 제품 신뢰성 제고, 산업체인구조 개선, 제품 질 제고 등에 주력함.

 

 o Fisher &Paykel와 M &A를 통해 연구개발 부문 보완 및 해외판로 개척

  - (2009년 5월, 2800만 달러) 뉴질랜드 Fisher &Paykel의 지분 20% 인수함. 호주, 뉴질랜드에서는 하이얼 제품 시장 확장, Fisher &Paykel에서 하이얼 세탁기 설계 및 생산지원

  - (2012년 3월, 7억2000만 달러) Fisher &Paykel 전액 인수함. 해외 판매루트와 연구개발과 기술자원 보유

  - (참고) Fisher &Paykel은 1934년 창립, 전 세계 60개국과 지역에 진출해 뉴질랜드, 이탈리아, 태국, 멕시코, 미국에 5대 생산지를 건설함. 주로 고급가전제품을 생산하며 2009년 세계 금융위기 때 빚 부담과 매출 급감으로 위기를 맞아 하이얼에 인수됨.

 

□ 최근 괄목할 만한 성장세, 5년 후 삼성·지멘스 대적할까?

 

 o  (내수) 제조→서비스로 전략 변화, (해외) 중저가 이미지 타파, 기술개발 등 주력

  - (내수) 하이얼은 최근 인터넷쇼핑, 물류유통 등 서비스·유통 부분 강화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 (해외) 국내시장이 포화상태에 가까워지고 로컬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음. 특히, 하이얼의 중저가 이미지를 타파하기 위해서 M &A, 기술도입 등에 매우 적극적이며 해외판로 개척에도 역점을 두고 있음.

 

 o 전 세계 가전제품시장, 브랜드 점유율 지속적으로 높여가는 추세

  - 세계시장에서 기존 소형가전 위주 판매에서 투-도어, 쓰리-도어 냉장고 등 대형가전으로 상품범위를 늘려rka.

  - 2012년 기준 약 30%의 미국 가정은 하이얼 제품을 사용하고, 2012년 상반기에 하이얼은 유럽시장에서 작년 동기 대비 15% 성장했음. 그 중 백색가전이 프랑스에서 10.4%, 이탈리아에서 20%, 러시아에서 60.9%나 증가했음.

 

 o 브랜드와 기술력 여전히 떨어지지만 5년 후 삼성·지멘스와 대적할 수도

  - 현재 브랜드로는 삼성·지멘스와 견주기 힘들고, 기술적으로도 지멘스·삼성·소니처럼 창의성 있는 기술을 보유하거나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대표적인 제품도 없음.

  - 그럼에도 관계분야 전문가들은 "5년 후에 하이얼이 기술실력과 제조능력을 높이는 데 주력한다면 삼성·지멘스에 대적할 만한 실력이 될 수도 있다"고 조심스러운 전망을 내놓기도 함.

 

 

자료원: 국제상보, 하이얼 웹사이트, 21세기 경제보,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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