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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세탁기 시장 선호모델 변화 중
  • 트렌드
  • 브뤼셀무역관 김선화
  • 2008-07-22
  • 출처 : KOTRA

유럽의 세탁기 시장 선호모델 변화 중

 

보고일자 : 2008.7.21.

김선화 브뤼셀무역관

sunhwa@kotra.or.kr

 

 

□ 유럽에서 세탁기는 가정 필수품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물론 경제변동을 타기는 하지만, 다른 가전제품과는 달리 큰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꾸준한 시장 진출이 가능한 분야임.

 

 ○ 현재 EU의 세탁기 수입관세율은 2.6~3%로, 대형 드럼 수요가 뜨기 시작하면서 점차 유럽인들의 세탁기 선호모델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

 

□ 시장규모

 

 ○ 서유럽 가정의 세탁기 보유율은 약 80%(벨기에 경우 85%)에 달할 정도로, 세탁기는 가정의 필수품이 됐음. 따라서 서유럽의 세탁기 시장은 대체시장이 주류를 이룸. 시장 성장이 크게 기대되는 시장은 4000만 인구의 중·동구 시장이며, 아직까지 전반적으로 가전제품의 보유율이 낮기 때문에 앞으로 시장 진출 여유가 큼.

  - 서유럽 세탁기 시장이 대체시장이긴 하지만 연간 약 2000만 대가 판매되고 있어, 절대적으로 규모가 큰 시장임.

 

 ○ 최근 소비 패턴

  - 유럽에서는 Top loading(10%)형보다는 Front loading형(90%)이 압도적으로 선호되고 있음.

  - 세탁기 제조업체들은 가전제품의 전반적인 가격 하락 추세에 대응해 제각기 새로운 혁신적 제품(특수섬유세탁 프로그램, 타이머, 세탁용량 증가, 박테리 제거, 고 에너지 효율, 물절약 등)을 선보임으로써 소비자들이 구형 세탁기를 빨리 신령으로 대체하도록 노력하고 있음.

  - 그러나 유럽인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민감성이 높아지고, 또한 일부 회원국 정부(벨기에)에서는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A++~A) 세탁기로 대체할 때 장려금을 주는 등 에너지 절약 조치를 취하고 있어, 특히 물 절약·에너지 절약형 세탁기를 구매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음.

  - 한편, 대형 드럼(6~9㎏)의 수요도 뜨기 시작하고 있음. 전통적으로 가정용 세탁기 용량은 4.5~5㎏이 주류를 이루고 있고 지금까지도 구매의 2/3를 차지하나, 근래 4.5~5㎏ 모델의 구매율이 줄어들기 시작했음. 반면 6~9㎏ 모델의 판매는 증가하고 있음.

 

□ 한국산의 비중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나 성장 가능성 있음.

 

 ○ 한국산의 시장점유 추이 및 경쟁동향

  - 2000년 초에 한국산 세탁기가 유럽(서유럽) 시장에 선을 보이기 시작해, 시장 진출 역사가 매우 짧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이 유럽 브랜드에 비해 절대적으로 낮음(2% 미만).

  - 전통적으로 세탁기를 포함한 백색 가전제품 시장은 유럽 브랜드(현재 미국 브랜드 Wirlpool이 잘 알려져 있으나, 사실은 Wirlpool이 1990년대 초 유럽에서 가장 잘 알려진 Philips를 인수한 것으로, 인수 초기에는 Philips 브랜드 명으로 판매하다가 10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Wirlpool로 대체함. 그러나 유럽에서 판매되는 Wirlpool 세탁기는 유럽산이라 할 수 있음. Wirlpool은 프랑스, 독일, 이태리, 폴란드, 슬로바키아, 스웨덴에 10개의 생산공장을 소유하고 있음)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음.

 

 ○ 향후 시장 전망 및 대한 수입 전망

  - 2007년 EU-27는 역외국으로부터 329만611대의 세탁기를 수입해, 2006년 대비 역외수입 증가율은 0.22%로 안정세를 보였음.

  - 역외 주요 수입대상국은 터키·중국·한국 순으로 이들 3개국이 역외 수입시장의 97.7%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별 비중을 보면 터키 63.8%·중국 23.6%·한국 10.3%로 터키가 압도하고 있음.

  - 한편, 금액을 기준할 때 3대 수입국의 비중은 터키 57.4%·중국 22.16%·한국 15.8%를 점하고 있고, 2006년 대비 수입 증감율을 보면 터키가 3.7%·중국이 21.9% 증가한 반면, 한국은 7.4% 감소했음.

  - 중국 1위 가전제품 제조업체 Haier는 최근 앞으로 5년 내로 서유럽 백색가전 시장(냉장고와 세탁기) 점유율 5%를 목표로 한다고 밝힌 바 있음. Haier 그룹은 유럽시장에서 지금까지 저가·저질로 인식되고 있는 ‘Made in China’의 이미지를 깨고, 혁신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의 이미지를 심기 위해 여러 마케팅 전략을 취하고 있음

 

EU-27 세탁기 수입현황

                  (단위 : 대, %)

국가

물량

증감률

2005

2006

2007

2007/06

총 수입

2,564,724

3,283,611

3,290,697

0.22

터키

1,634,952

2,092,287

2,100,708

0.40

중국

424,988

745,823

776,671

4.14

한국

424,448

356,213

339,756

-4.62

자료원 : World Trade Athlas

 

□ 유럽시장 진출확대를 위한 마케팅 포인트

 

 ○ 브랜드마다 경쟁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해 매출을 올리려고 하는 시장상황에서, 품질의 한 양상만 내세워 시장을 확대하기가 어려운 상황임. 가격 구조에서 운송비가 많이 차지하고 또한 신속한 공급(특히 유통업체들은 신속한 공급으로 제고비용을 최대한 감축하려고 함)이 요구되는 시장에서 한국산이 시장을 확대하려면, 적극적인 시장 전략(현지 유통업체와 협력관계, 고유브랜드와 동시에 유명 유통브랜드 명으로 제조, 판매, 현지 브랜드 인수 등)이 필요할 것임.

 

 ○ 가격 경쟁이 심한 유럽시장에서 가격 경쟁력 상실을 막기 위해 수년 전에 Electrolux, Bosch, Siemens 등 유럽 제조업체들은 터키, 폴란드, 헝가리, 러시아, 중국 등 임금 수준이 서유럽보다 낮은 지역으로 생산 공장을 이전한 바 있음.

 

 

자료원 : AGORIA, Trends, World Trade Atl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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