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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미 수출을 견인할 슈퍼 프리미엄 뷰티 시장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정재민
  • 2016-03-17
  • 출처 : KOTRA

 

대미 수출을 견인할 슈퍼 프리미엄 뷰티 시장

- 미국 소비재 시장 수출, 전년대비 12.3% 증가율 기록 -

- 전략적 마케팅 통해 한국 제품 품질, 브랜드 이미지 정립 필요 -

 

 

 

슈퍼 프리미엄 화장품이란? '앰플', '스팟', '고농축', '집중케어' 등 화장품에 고급성을 더해 인기였던 프리미엄 화장품에 다용도 기능성, 새로운 기술 첨가 등으로 업그레이드 시킨 고급 화장품. 대표적으로 샤넬, 로레알, LVMH 등의 업체가 있음,

 

□ 북미 슈퍼 프리미엄 뷰티시장 동향

 

 ○ 미국 경제 안정화에 따라 뷰티제품 소비 지속적 증가

  - 향수, 바디 및 페이셜 케어 등 다양한 슈퍼 프리미엄 뷰티시장 제품 판매 성장

  - 2015년 북미 슈퍼 프리미엄 뷰티시장(Beauty & Personal Care) 6% 성장, 91억 달러 규모로 성장

  - 슈퍼 프리미엄 페이셜 케어 관련 제품의 성장이 8%로 가장 큰 성장폭 기록

  - 2020년까지 북미 슈퍼 프리미엄 뷰티시장 연평균 4% 및 110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 로레알, 샤넬, 에스티로더 및 LVMH 업체, 북미 슈퍼 프리미엄 뷰티시장 선두주자 유지 전망

 

 ○ 디지털, 온라인 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 경쟁

  - 많은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전 온라인 제품 후기 평점 확인

  - 로레알은 디지털 플랫폼 구축하기 위해 20% 예산을 미디어 콘텐츠 분야에 투자

  - 바니스 뉴욕은 최근 다양한 기기에서 활용 가능한 온라인 쇼핑몰을 개발

  - 니만 마커스와 노드스톰 역시 온라인 판매량이 각각 20%, 18% 증가했으며, 노드스톰은 5년 안에 온라인 쇼핑몰에 대규모 재투자를 할 전망

  - 온라인 이용고객 2010년 9.6%에서 2015년 15.0% 증가 추세

 

온·오프라인 판매 추이

                        (단위: %)

 retail value rsp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Store-Based Retailing

90.4

89.7

89.3

88.3

86.6

85.0

    - Grocery Retailers

2.4

2.4

2.5

2.1

2.3

2.3

    - Non-Grocery Specialists

43.8

43.5

43.3

43.0

42.9

42.7

    - Mixed Retailers

44.2

43.8

43.6

43.2

41.5

40.0

  Non-Store Retailing

9.6

10.3

10.7

11.7

13.4

15.0

    - Internet Retailing

9.6

10.3

10.7

11.7

13.4

15.0

자료원 : 유로모니터

 

  - 오프라인 시장 점유율이 매년 감소함에 따라 온라인 고객 확보를 위해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업체 증가

  - 샤넬 역시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선도기업의 지위를 유지해나갈 전망

  

로레알 E-Commerce와 바니스 뉴욕의 새로운 웹사이트

자료원: 로레알, 바니스 뉴욕 공식 홈페이지

 

주요 브랜드 미국 시장 점유율 추이

                        (단위: %)

Chanel USA Inc

16.7

17.0

17.0

18.2

18.7

Estée Lauder Cos Inc

7.9

7.6

7.5

7.7

7.7

L'Oréal USA Inc

8.2

8.4

8.1

7.9

7.6

Coty Inc

3.4

3.4

3.8

4.1

4.9

Procter & Gamble Co, The

3.0

3.4

3.5

3.5

3.3

Tom Ford International LLC

2.4

2.4

2.3

2.3

2.4

LVMH Perfums & Cosmetics USA Inc

2.0

2.0

2.2

2.3

2.3

Shiseido Americas Corp

1.7

1.7

1.8

2.0

2.0

Gurwitch Products LLC

1.4

1.4

1.4

1.3

1.3

Tory Burch LLC

-

0.5

0.9

1.0

1.1

Wella Corp

1.1

1.3

1.3

1.1

1.1

Michael Kors Holdings Ltd

-

-

-

0.4

1.0

Puig Prestige Beauty

0.8

0.9

0.9

0.9

0.9

Inter Parfums Inc

0.4

0.9

1.4

0.7

0.9

Burberry USA

-

-

-

0.7

0.7

YSL Beauté SA

0.6

0.6

0.6

0.6

0.7

Cartier International Inc

0.2

0.3

0.3

0.3

0.3

Van Cleef & Arpels Inc

0.1

0.1

0.1

0.1

0.1

Annick Goutal, Parfums

0.1

0.1

0.1

0.1

0.1

Others

50.0

47.9

46.6

44.7

42.9

Total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남성 화장품 시장 규모 역시 꾸준히 증가

  - 특히 남성용 스킨케어, 향수 관련 제품 인기

 

슈퍼 프리미엄 뷰티시장 주요 제품군

Facial Care

- 2015년 8%, 10억 달러 규모로 성장. 특히 베이비붐 세대가 50대로 접어들며 노화 방지 관련 제품 수요 꾸준히 증가

- 50대 미만 소비자들, 노화방지 관련 제품 선호로 꾸준한 판매 증가 전망

- 에스티 로더 계열 라 메르 제품 꾸준한 인기로 2015년 12% 성장

Colour Cosmetics

-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2015년 8%, 15억 달러 규모로 성장

- 눈 색조 관련 제품은 초록, 보라, 청록색같은 트렌디한 색상 인기 전망. 샤넬, 탐 포드 등 새로운 색상과 다양한 아이라이너 스타일 출시 예정

- 입술 색조 관련 제품은 빨강, 보라 등 굵고 밝은 색상 인기 전망

Body care

- 슈퍼 프리미엄 바디케어 시장 6200만 달러 규모로 성장

- 천연·고급 재료를 찾는 소비자들 증가와 함께 고급 바디케어 제품 인기 증가 전망제조업체 제품 관련 친환경적 재료 사용, 독특한 재료 원산지 공개 등 소비자들에게 부드럽고 천연재료 사용 제품 강조

Fragrance

- 2년 연속, 남성용 슈퍼 프리미엄 향수 판매 성장률 여성용 향수 앞질러

- 슈퍼 프리미엄 남성용 향수 6%, 12억 달러 규모로 성장. (여성용 5%, 23억 달러 규모)

- 남성, 돌체&가바나, 구찌, 샤넬, 입생로랑 프리미엄 제품 선호. 남녀 공용 향수 및 킬리안 같은 소형 럭셔리 업체 제품에도 관심

자료원: 돌체&가바나, 탐 포드, 구글, 에스티 로더 라메르

 

□ 전망 및 시사점

 

 ○ 기존 제품에 다양성을 가미한 신제품들이 많은 관심을 받을 전망

  - 입생로랑, 립 스테인 및 브러쉬 사용 가능한 다용도 Baby Doll Kiss & Brush 제품 출시

  - 조르지오 알마니, 여성들 공략 Maestro Glow 출시. 기존 파운데이션에 비해 자연스러운 윤기와 스킨케어 오일 첨부로 피부 건강에도 효과적인 제품

 

입생로랑 Baby Doll Kiss&Brush, 조르지오 알마니 Maestro Glow 제품

자료원: 입생로랑, 조르지오 알마니 사이트

 

 ○ 천연재료를 사용한 프리미엄 제품이 소비자들의 신뢰 및 관심을 얻을 것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2015~2020년 동안 프리미엄 스킨케어, 향수, 색조 제품이 꾸준히 성장할 전망이며 방부재, 색소, 향 화학재료 대신 천연재료 사용 제품 증가 예상

  - 유기농 케어 제품의 시장규모는 2020년까지 156억9000만 달러로 성장할 전망

  - 남아시아에서 유행했던 미세캡슐화 기술 사용 제품 인기 전망

  - 샤넬, 미세캡슐화 제품 Hydra Beauty Micro Serum 출시

 

샤넬 Hydra Beauty Micro Serum

   

자료원: 샤넬 화장품 사이트

 

 ○ 기존 유명 뷰티업체에 의한 고객만족도 높은 소형 브랜드 인수·합병 증가 전망

  - 소형 프리미엄 향수업체 르라보, 개별 맞춤제품 제작 등 독창적 판매방식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

  - 이에 따라 에스티로더가 르라보, 프레드릭 말 등 소형 럭셔리 향수업체 인수

  

 ○ 품질이 우수한 한국산 뷰티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 추세

  - 2015년 메이크업용, 눈화장용 제품 미국 수출 전년대비 70.0%, 77.6% 증가

  - 글로벌 경기 둔화에도 화장품 대미 수출 호조. 특히 온·오프라인 제품 판매 병행 등 전략적 마케팅 필요

  - 프리미엄 광고를 통해 제품의 고급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며, 전시회나 상담회 등을 통한 미국 배급업자 확보가 관건

  - 신속한 배송과 물류창고 관리, 고객서비스 위해 현지 지사 설립 중요

  - 전반적으로 미국 소비자들의 한국 제품 선호도가 높으므로 기존 제조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수출판로 개척할 필요

 

 

자료원: Euromonitor, Chanel, Barneys New York, 조르지오 알마니, 입생로랑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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