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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리 자동차 관련시장서 한국산 점유율 감소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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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조기창
  • 2016-02-02
  • 출처 : KOTRA

 

알제리 자동차 관련시장서 한국산 점유율 감소세

- 한국산 차 2012년 이래 해마다 격감 -

- 완성차 수입쿼터 대폭 축소와 현지 조립차 특혜로 시장 더 좁아져 -

 

 

 

□ 자동차 관련 품목 대알제리 수출 추이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2

2013

2014

2015

승용차

442,312

(63.6)

306,790

(-30.6)

213,679

(-30.4)

85,264

(-60.1)

화물자동차

187,799

(38.5)

188,827

(0.5)

296,968

(57.3)

55,860

(-81.2)

특장차

10,805

(66.5)

17,253

(59.7)

25,808

(49.6)

9,271

(-64.1)

자동차부품

43,861

(21.5)

55,660

(26.9)

61,826

(11.1)

48,917

(-20.9)

타이어

13,000

(42.1)

12,995

(0.0)

9,342

(-28.1)

12,047

(29.0)

축전기

2,550

 (12.3)

7,582

(197.2)

10,674

(40.8)

5,331

(-50.1)

주: 괄호 안은 전년대비 증감률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승용차 수출실적은 2012년을 정점으로 해마다 감소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전년대비 60% 이상 감소함.

 

 ○ 화물자동차와 특장차는 2014년까지 계속 수출이 증가했으나, 2015년 무려 각각 80%, 60% 이상 급감함.

 

 ○ 자동차부품과 축전기 수출 역시 2014년까지 해마다 두 자리수 이상 증가하다가 2015년 각각 20%, 50% 이상 감소함.

 

 ○ 2015년 타이어 수출만은 전년 비해 30% 가까이 증가해 2013년 실적에 근접했음.

 

□ 알제리, 자동차 관련 품목 수입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11월

승용차

3,908

(11.72)

3,724

(9.16)

2,956

(8.83)

1,836

(6.16)

주요 수입국: 루마니아, 스페인, 인도, 슬로베니아, 한국, 독일, 체코

화물자동차

2,206

(8.49)

2,223

(8.94)

2,104

(11.12)

1,326

(11.1)

주요 수입국: 중국, 한국, 남아공,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태국, 일본

특장차

373

(1.49)

357

(2.73)

410

(3.39)

298

(4.06)

주요 수입국: 중국,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한국, 터키, 스페인

자동차부품

360

(6.10)

374

(7.10)

407

(6.55)

360

(8.34)

주요 수입국: 중국,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독일, 터키, 한국, 일본

타이어

471

(2.94)

461

(3.43)

440

(2.24)

393

(3.20)

주요 수입국: 중국, 일본, 독일, 터키, 프랑스, 한국, 태국, 체코

축전기

79

(4.65)

105

(8.05)

116

(9.81)

84

(10.39)

주요 수입국: 독일, 중국, 이탈리아, 프랑스, 한국, 튀니지, 터키

주: 괄호 안은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 비중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알제리의 승용차 수입은 해마다 감소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전년에 비해 50%가량 감소함. 르노자동차 생산기지가 있는 루마니아로부터 가장 많이 수입하고 있음(2015년 기준 약 22%). 중국은 10위로 약 5%대에 머물고 있음.

 

 ○ 2015년 화물자동차 수입도 격감했으며, 중국산 화물자동차 시장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2015년 기준 약 33%).

 

 ○ 특장차는 중국, 이탈리아, 독일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3개국 시장점유율 73%), 특히 중국산 특장차의 신장률이 두드러짐(2015년 기준 약 30%).

 

 ○ 자동차부품 역시 중국 시장점유율이 꾸준히 증가해 20%를 상회하고 있으며, 2015년 상위권 수출국 중 중국만 유일하게 수출액이 증가했음.

 

 ○ 타이어도 중국 시장점유율이 꾸준히 증가해 55%에 육박하고 있음. 2015년 상위권 수출국 중 독일과 한국이 시장점유율을 확대했음.

   

 ○ 축전기는 독일, 중국, 이탈리아, 프랑스, 한국이 각각 15~10%대로 각축전을 벌이는 중

 

□ 알제리 신차시장 동향

 

 ○ 알제리 신차시장 규모는 2009년 9만4000대에서 2013년 42만3000대로 크게 신장

 

 ○ 총수출의 98%를 원유와 천연가스에 의존하는 알제리는 유가하락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던 2014년부터 경기침체와 정부의 수입규제로 신차 시장규모가 크게 감소

  - 2014년 판매된 신차는 34만1000대로 전년에 비해 약 20% 급락

  - 이러한 현상은 2015년에도 지속되고 있음. (제조사별 판매량 미발표)

 

 ○ 반면, 최근 출시된 알제리 국내 조립 자동차에 대한 각종 혜택으로 수입차 시장은 더욱 좁아지고 있음.

 

 ○ 한편, 알제리는 중고차 수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음.

    

2014년 브랜드별 차량 판매대수 및 시장점유율

                        (단위: 대, %)

순위

제조사

판매대수

점유율

순위

제조사

판매대수

점유율

1

Renault

52,059

15.4

6

Kia

25,200

7.4

2

Peugeot

41,802

12.3

7

Toyota

23,658

7.0

3

Dacia

39,741

11.7

8

Seat

17,806

5.3

4

Hyundai

39,333

11.6

9

Suzuki

12,877

3.8

5

Volkswagen

26,686

7.9

10

Chevrolet

11,540

3.4

자료원: Auto Algerie

 

□ 국내 자동차 제조사의 딜레마 및 전망

 

 ○ 알제리 정부는 2016년도 승용차 수입쿼터를 작년 35만 대에서 15만2000대로 대폭 축소하고, 2월 말 각 수입상별로 쿼터 배정 예정(그 전까지는 잠정 수입 불허)

 

 ○ 알제리에서 조립 생산된 차량에 대해서는 할부판매를 허용하나 수입완성차에 대해서는 할부판매 불허

 

 ○ 르노(현재 연 5만7000대 생산캐파, 작년 3만5000대 생산)가 생산량을 2018년까지 10만 대로 확대할 예정이며, 푸조와 폴크스바겐도 연 10만 대 이상 생산할 수 있는 SKD 형태의 현지 조립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음. (국내 자동차 제조사도 5만 대 규모 조립공장 건설 검토 중)

 

 ○ 유럽 자동차들의 잇따른 알제리 현지 조립공장 건설로 과잉공급 우려. 과잉공급 부분은 재고로 남거나 수출해야 하는데 수출 난망 예상(가격, A/S 문제 등)

 

 ○ 따라서 국내 자동차사들은 알제리 시장 확대를 위해 현지 조립공장 건설이 불가피함을 인식하고 있으나, 향후 과잉공급 문제 발생 우려로 고민 중에 있음.

 

 ○ 다만 화물자동차의 경우, 현대자동차는 3월부터 본격 현지 조립생산 예정

  - 현지 조립생산이 본격화되면 우리나라 대알제리 자동차부품 수출은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됨.

  - 그러나 한국산 승용차 부문의 시장점유율이 향후에도 계속 축소돼 우리나라 승용차용 자동차부품 시장은 더욱 좁아질 것으로 우려됨.

 

□ 대책

 

 ○ 국내 중소 자동차부품 수출기업들은 중국과의 가격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외국산 차량에도 장착할 수 있는 부품까지 수출할 수 있도록 다변화 및 확대 전략이 절실함.

 

 ○ 아울러 소량다품종 주문도 적극 수용하면서 현지 세일즈 출장 강화

 

 ○ 국산차 제조사는 궁극적으로 현지 조립공장 건설 없이는 시장진출 확대가 불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최적 규모의 현지 조립공장 적극 건설

 

 

자료원: 현지 언론 보도 및 KOTRA 알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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