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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전기자동차 보급, 어디까지 왔나?
  • 통상·규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6-01-29
  • 출처 : KOTRA

 

중국의 전기자동차 보급, 어디까지 왔나?

- 2016~2020년 457만 대 신에너지차 보급 예정 -

- 보급량 확대 증가에 따라 장려금도 증가 -

 

 

 

자료원: 北

 

□ 중국 정부, 전기차 보급 위한 정책 통지

 

 ○ 2015년 12월 17일 중국 재무부, 과학기술부 등 5개 기관에서 공시

  - 주요 내용: ‘십삼오(十三五)’ 전기자동차 충전 시설 장려 정책, 전기자동차 보급 강화에 관한 통지

  - 각 지역에 전기자동차 보급량 증가에 따라 장려금도 증가

  - 장려금은 충전 기초설비의 시설 운영, 리모델링, 전기충전 서비스 운영 감시 시스템 건설 등에 사용될 예정

 

□ 전기자동차 보급수량 목표는 지역별로 상이

 

  대기오염 중점 관리 지역(베이징, 상하이, 톈진, 허베이, 산시(山西), 저장, 산둥, 광둥, 하이난)

  - 2016~2020년, 전기자동차의 보급 확대 수량은 각각 3만 대, 3만5000대, 4만3000대, 5만5000대, 7만 대 이상

  - 해당 지역에 판매 및 갱신되는 자동차의 총량에 보급 확대되는 전기자동차 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3%, 4%, 5%, 8%, 10% 이상이어야 함.

 

  중부지역(안후이, 장시 허난, 후베이, 후난, 푸젠)

  - 2016~2020년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수량은 각각 1만8000대, 2만2000대, 3만8000대, 5만 대 이상

  - 해당 지역에 판매 및 갱신되는 자동차의 총량에 보급 확대되는 전기자동차 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2%, 3%, 4%, 5%, 6% 이상이어야 함.

 

  기타 지역

  - 2016~2020년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수량은 각각 1만 대, 1만2000대, 1만5000대, 2만 대, 3만 대 이상임.

  - 해당 지역에 판매 및 갱신되는 자동차의 총량에 보급 확대되는 전기자동차 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0.5%, 1%, 1.5%, 2%, 3% 이상이어야 함.

 

2016~2020년 지역별 전기자동차 보급량

                        (단위: 대)

각 성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합계

대기오염 중점 관리지역

(베이징, 상하이, 톈진, 허베이, 산시(山西),

장쑤, 저장, 산둥, 광둥, 하이난 등 10개 성)

30만

35만

43만

55만

70만

233만

중부 지역

(안후이, 장시, 허난, 후베이, 후난, 푸젠 등 6개 성)

10.8만

13.2만

16.8만

22.8만

30만

93.6만

기타 지역

 (충칭, 랴오닝, 쓰촨, 구이저우, 윈난 등 15개 성)

15.0만

18만

22.5만

30만

45만

130.5만

주: 전 지역이 장려금을 받는 것을 전제로 함.

자료원: 工信部

 

□ 장려금

 

  장려금은 충전시설 등 건설에 사용됨.

  - 중앙정부에서 받은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에 관한 장려금의 최고 금액은 2억 위안(지역당)

  - 장려금은 충전기지 시설 건설, 운영, 리모델링, 전기충전 서비스 운영 감시 시스템 건설 등에 사용될 것임.

 

  장려 기준

  - 각 지역에 보급되는 전기자동차 수량 증가에 따라 장려금도 증가

 

  [예시] 대기오염 중점 관리 지역의 경우

  - 2016년 장려조건은 전기자동차를 3만 대까지 보급 확대할 시 1대당 9000위안의 장려금 지급

  - 여기에 2500대씩 증가 시 750만 위안 추가 지급

  - 장려금의 최고 금액은 1억2000만 위안

  - 2020년까지 장려조건은 전기자동차 7만 대를 보급 확대하는 것

  - 1대당 수여되는 장려금은 1만2600만 위안

  - 6000대씩 증가 시 1100만 위안 추가 지급

  - 장려금의 최고 금액은 2억 위안

 

중국 3부류 성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장려기준(2016~2020년)

               (단위: 대, 위안/대)

 

대기오염 중점 관리지역

중부 지역(푸젠 포함)

기타 지역

장려

조건

하한선

장려

기준

장려조건

이상

장려조건

하한선

장려

기준

장려조건

이상

장려조건

하한선

장려

기준

장려조건

이상

2016년

30,000

9,000

2500대씩 증가 시 수여되는 장려금은 750만 위안, 장려금 최고액 1억2000만 위안

18,000

5,400

1500대씩 증가 시 수여되는 장려금은 450만 위안, 장려금 최고액 1억2000만 위안.

10,000

3,000

800대씩 증가 시 수여하는 장려금은 240만 위안, 장려금 최고액 1억2000만 위안

2017년

35,000

9,450

3000대씩 증가 시 수여되는 장려금은 750만 위안, 최고액 1억2000만 위안

22,000

5,940

2000대씩 증가 시 수여되는 장려금은 550만 위안, 최고액 1억4000만 위안

12,000

3,240

1000대씩 증가 시 수여되는 장려금은 280만 위안, 최고액 1억4000만 위안

2018년

43,000

10,320

4000대씩 증가 시 수여되는 장려금 950만 위안, 최고액 1억6000만 위안

28,000

6,720

2500대씩 증가 시 수여되는 장려금은 600만 위안, 최고액 1억6000만 위안

15,000

3,600

1200대씩 증가 시 수여되는 장려금 300만 위안, 최고액 1억6000만 위안

2019년

55,000

11,550

5000대씩 증가 시 수여되는 장려금은 1000만 위안, 최고액 1억8000만 위안

38000

7,980

3500대씩 증가 시 수여되는 장려금은 700만 위안, 최고액 1억8000만 위안

20,000

4,200

1500대씩 증가 시 수여되는 장려금은 320만 위안, 최고액 1억8000만 위안

2020년

70,000

12,600

6000대씩 증가 시 수여되는 장려금은 1100만 위안, 최고액 2억 위안

50000

9,000

4500대씩 증가 시 수여되는 장려금은 360만 위안, 최고액 2억 위안

30,000

5,400

2500대씩 증가 시 수여되는 장려금은 450만 위안, 최고액 2억 위안

주: 1) 장려조건하한선은 전기자동차 보급량
     2) 장려조건 이상의 경우도 장려기준임.

자료원: 工信部

 

□ 중국 전기자동차 현황

 

  2015년 전기자동차 총 생산량 37만9000대

 

중국 2015년 전기자동차 생산량 통계

 (단위: 대)

자료원: 工信部

 

  그 중 순전기자동차가 많이 판매됨.

 

2015년 중국 전기자동차 종류별 매출 분포

(단위: 대)

자료원: 工信部

 

□ 시사점

 

  2020년까지 목표 보유량은 500만 대로 전기자동차는 지속 증가 예상

  - 2015년까지의 전기자동차 목표 보급량은 50만 대였으며, 2016~2020년의 목표 보급량은 최소 457만 대. 전기자동차 2020년까지 목표 보유량은 총 500만 대

 

  특히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에 투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

  - (2020년까지 목표 보유량) 전기자동차 500만 대에 필요한 고정식 충전기는 750만 대로 예상

  - 고정식 충전기 산업에 총 1500억 위안의 투자 잠재력이 있다는 분석

 

  중국 전기자동차 10년 발전 계획에 따른 시장 수요 예층 가능

  - 전기자동차가 가정용 자동차, 사무용 자동차와 대중교통 등 영역에 대량 보급되고 있으며, 2020년 중국 전기자동차의 연간 판매량은 자동차 시장 수요 총량의 5% 이상일 것

  - 2025년까지 중국 전기 연간 판매량은 자동차 시장 수요의 총량에 20% 이상 차지할 것이며, 전기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80% 이상일 것

 

  허페이구어쉬안 과학기술 전기에너지 유한공사(合肥高科力能源有限公司) CEO 팡젠화(方建)씨는, “본 정책은 매우 중요하며, 출범 타이밍이 매우 좋다. 본 정책은 충전기지 설립에 대한 심사가 아닌, 전기자동차 보급량에 대한 심사이다. 중점지역에 요구되는 보급량은 최소 3만 대이며, 기타 지역에는 최소 1만 대가 요구된다. 이로써 중국 정부가 단단히 결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함.

 

 

자료원:科技部, 第一电动, 工信部, 新浪, 北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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