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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즈베키스탄, 실내 인테리어 블라인드에 주목
  • 트렌드
  •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무역관 채병수
  • 2015-12-29
  • 출처 : KOTRA

 

우즈베키스탄, 실내 인테리어 블라인드에 주목

- 정부 주도 재건 프로젝트 및 삶의 질 향상으로 수요량 증가 –

 

 

 

□ 우즈베키스탄 내 블라인드 시장 현황

 

 ○ 타슈켄트 및 지방 소재 주택, 의료시설 재건축 등 정부의 각종 시설 현대화 프로젝트와 우즈베키스탄 국민의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최근 수년간 우즈베키스탄 내에서 블라인드의 수요가 증가 추세

 

 ○ 우즈베키스탄 내에서도 블라인드 생산이 이뤄지나 대부분은 중국과 터키 등을 통해 수입되며 Holis Decor, Fariq Baraka, Diamond Exclusive, Art Jalyuzi 등이 우즈베키스탄 내 블라인드 주요 수입·판매 기업임.

 

 ○ 블라인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Combo.uz와 같이 온라인으로 블라인드를 주문하면 방문 설치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인터넷 쇼핑몰도 생겨남. 소비자들은 온라인쇼핑으로 시간 절약이 가능하고 다양한 제품이 전시돼 있다는 점에서 이 사이트를 선호함.

 

회사명

 COMBO.UZ

홈페이지

 combo.uz

주요 판매품목

 알루미늄, 나무, 대나무 및 사진 등으로 된 블라인드

평균가격

  - 직물, 플라스틱, 알루미늄 블라인드는 평균 약 3만~6만 숨

  - 나무, 대나무 블라인드는 평균 약 20만~30만 숨에 판매

 

□ 우즈베키스탄 소비자 트렌드

 

 ○ 알루미늄과 나무 재질의 블라인드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수평, 수직 블라인드뿐만 아니라 사진이 첨가된 블라인드 등 다양한 형태와 소재의 블라인드가 판매되고 있음.

 

 ○ 2015년 타슈켄트 무역관 무역상담회에 참석한 한국 블라인드 업체는 우즈베키스탄 바이어들이 2011년 때보다 롤스크린, 블라인드 등의 실내 인테리어 아이템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고 평가함.

 

COMBO.UZ에서 판매되는 블라인드

자료원: COMBO.UZ

 

□ 블라인드 수입 동향

 

 ○ 방직용 섬유로 된 실내용 블라인드(HS Code 6303)의 우즈베키스탄 전체 수입액은 2014년도 12월까지는 우즈베키스탄에서 32만8000달러로 2013년 대비 수입이 67.3% 증가함.

 

실내용 블라인드 품목 우즈베키스탄 전체 수입액

                  (단위: 천 달러, %)

품목코드

품목명

2013년

2014년(12월)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6303

실내용 블라인드

196

-15.9

328

67.3

자료원: kita

 

 ○ 방직용 섬유로 된 실내용 블라인드(HS Code 6303)의 국별 수입량은 이탈리아 12만2000달러, 터키 10만 달러, 중국 6만3000달러에 이어 한국이 5000달러로 5위를 차지함.

 

실내용 블라인드 품목 우즈베키스탄 국가별 수입액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2014년 12월

수입액

증감률

1

이탈리아

122

0

2

터키

100

-9.9

3

중국

63

46.5

4

폴란드

36

0

5

한국

5

-44.4

6

그리스

1

0

7

인도

1

0

자료원: kita

 

□ 블라인드 관세

 

수입 관세율

            (단위: %)

품목코드

품목명

관세

소비세

부가세

6303

실내용 블라인드

30

50

20

자료원: FMC

 

 ○ 수입 시 높은 세율로 인해 해외에서 귀국 시 핸드캐리 등을 통해 비공식적으로 수입되는 양이 많은 것으로 추산됨.

 

□ 시사점

 

 ○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각종 의료센터, 시설 및 주택 등의 재건, 현대화 정책을 향후에도 지속 시행할 예정. 우즈베키스탄 국민의 소득 향상 및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 증가로 실내용 블라인드에 대한 수요도 꾸준할 전망임.

 

 ○ 중국, 터키 제품이 값싼 가격으로 우즈베키스탄에 수출하나 국민의 소득 증가로 좋은 질의 제품을 찾는 추세. 한국산 블라인드는 홍보와 동시에 적정 가격을 산출해 중국 및 터키 제품 대비 경쟁력을 갖춰야 함.

 

 ○ 매년 개최되는 우즈베키스탄 국제가구전시회에 참가해 우즈베키스탄의 가구, 인테리어 디자인 제품 등의 동향을 알아보고 한국 블라인드 브랜드를 홍보해보는 것도 좋은 기회임.

 

우즈베키스탄 국제가구전시회(MebelExpo Uzbekistan)

전시회명(현지어명)

 MebelExpo Uzbekistan

전시회명(한국어)

 제13회 우즈베키스탄 국제가구전시회

전시품목

 가구, 인테리어 디자인 제품, 가구 액세서리 등

개최국가 / 도시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

개최기간(2016년)

 2016. 3. 2~4.

전시장소

 우즈엑스포센터

웹사이트

 http://www.mebelexpo.uz/

이메일

 mebelexpo@ite-uzbekistan.uz

 

 

자료원: KITA, COMBO.UZ 홈페이지, mebelexpo 홈페이지, FMC 및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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