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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커튼·블라인드시장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상재
  • 2013-06-23
  • 출처 : KOTRA

 

요르단 커튼·블라인드시장

- 상업용 커튼·블라인드시장에서는 ‘롤러 블라인드’를 주목해야 -

 

 

 

□ 커튼·블라인드시장 현황

 

 o 수입통계에 따르면 중국산 제품이 요르단 수입시장 전체의 약 72% 가까이 점유함. 이 밖에 터키, 스페인, 아랍에미리트, 인도, 이집트에서 많이 수입됨.

  - 이 외 다른 국가에서의 수입 비율은 전체 커튼·블라인드 수입액 대비 1% 미만을 차지함.

  - 한국으로부터의 커튼·블라인드 수입액은 2011년에는 없었으며, 2010년 기준 총 1만3000달러로 전체 수입액 대비 0.5%에 불과해 수입액 순위 17위를 차지함.

 

 o 요르단 커튼·블라인드의 주요 수입국은 중국, 터키, 아랍에미리트 등으로 유럽의 스페인·이탈리아 등 일부 국가를 제외하면 거의 주변국으로부터 저가 위주의 제품을 수입함. 이로 인해 한국산 커튼·블라인드의 요르단 시장 진출에서 가격경쟁력이 매우 중요함.

 

요르단의 커튼·블라인드 제품(HS Code 6303 기준) 수입 동향

            (단위: 달러)

 

국명

2010

2011

2012

1

중국

1,617,530

1,653,780

932,277

2

터키

264,450

230,450

319,052

3

인도

44,460

53,480

102,271

4

이집트

84,050

40,560

98,565

5

스페인

56,650

109,940

48,025

6

아랍에미리트

43,320

66,440

22,685

7

레바논

131,970

13,300

22,16

8

키프로스

60,110

34,300

20,745

9

이탈리아

13,400

16,850

2,93

10

사우디아라비아

96,220

24,310

2,12

11

러시아

-

16,470

-

12

타이완

-

12,590

-

 

기타

247,130

37,220

100,122

 

합계

2,659,290

2,309,690

1,643,742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 커튼·블라인드시장의 특징

 

 o 최근 요르단 가정집은 하우징 데코레이션에 많은 관심이 있음.

  - 요르단인은 커튼·블라인드 영역뿐 아니라 홈데코레이션의 전문적인 상담서비스와 실내인테리어 디자인 또한 함께 상담을 진행하기도 함.

 

 o 일반적으로 요르단 내 커튼·블라인드의 수요시장은 두 가지 영역으로 구분됨.

  - 가정용 빌딩: 전체 수요의 25%를 차지함.

  - 비즈니스 &상업용 빌딩: 전체 수요의 75%를 차지함.

 

 o 요르단의 커튼·블라인드시장은 가격 지향적임.

  - 그 때문에 현지 제조업체는 제조과정의 운영비용을 줄이고자 노력함.

  - 지리적으로 가까운 시리아가 좋은 품질의 페브릭과 직물을 수입할 수 있는 크고 좋은 시장이었지만, 현재 정치적으로 불안한 상황이어서 이집트·인도·중국으로부터 수입함.

 

 o 한국이 요르단 '롤러 블라인드'에 쓰이는 페브릭시장에서 8%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 한국산 커튼·블라인드는 요르단 시장에서 좋은 품질 덕분에 매우 좋은 평판을 갖고 있으나, 한국 브랜드의 가격은 중국을 포함한 유럽의 제품보다 비싼 경우도 있음.

  - 최근에는 대만, 인도, 인도네시아에서도 '롤러 블라인드'용 페브릭을 저렴하게 구할 수 있다고 함.

 

 o 커튼·블라인드를 다루는 도·소매업체가 실내인테리어 디자인 비즈니스 활동 또한 겸하는 경우가 많음.

 

□ 최신 요르단 커튼·블라인드 트렌드

 

 o 전체 수요의 75%를 차지하는 호텔, 회사, 비즈니스, 식당과 같은 상업용 시장에서는 ‘롤러 블라인드’의 수요가 점점 커짐.

 

자료원: 구글 이미지

 

 o 요르단 주택·빌라의 창문에는 대부분 커튼이 있음.

  - 현재 요르단 커튼 페브릭 소비 트렌드는 폴리 면, 코튼 면, 아크릴 면, 폴리에스테르 면, 수 놓은 페브릭 면, 꽃무늬 프린팅 면, 민무늬 면, 벨벳 면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함. 사이즈는 58"/60"의 것을 가장 선호함.

 

□ 커튼·블라인드시장 진출전략

 

 o 요르단 커튼·블라인드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먼저 커튼·블라인드를 직접 수입해 판매하는 도·소매업체 또는 일부 제조업체를 통한 시장 개척이 필요함.

  - 에이전트 중심의 요르단 비즈니스 방식을 고려한 효과적인 현지시장 진출을 위해서임. 또한, 현지 소비자에게 제품의 A/S 제공과 제품 보증기한을 주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임.

 

  o 요르단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의 제품 마케팅이 중요함.

  - 아직 요르단 시장에는 생소할 수 있는 롤러 블라인드 제품에 대해 전단지를 통한 광고, 온라인 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 홍보에 투자할 필요가 있음.

 

 o 단기간 내에 많은 바이어를 만나볼 수 있고, 최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요르단 내 인테리어 전시회나 사절단에 적극 참가해 제품의 경쟁력을 확인시키고, 시장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음.

 

□ 관세와 판매세

 

 o 수입되는 커튼·블라인드 제품에는 20%의 관세와 16%의 판매세가 부가됨.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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