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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해볼 만한 호주의 블라인드시장
  • 트렌드
  • 호주
  • 멜버른무역관 홍효숙
  • 2013-09-13
  • 출처 : KOTRA

 

공략해볼 만한 호주의 블라인드시장

- 아파트 건설 증가 및 주택 리모델링 인기와 함께 시장 확대 -

- 호주 소비자 및 시장 특성을 고려한 제품전략 필요 -

 

 

 

□ 호주의 창문 커버용 제품시장 현황

 

 ○ 호주의 블라인드, 커튼 등의 창문 커버제품 시장 규모는 2012~2013년 기준 약 8억960만 오스트레일리아 달러로 추정됨.

  - 전반적인 경기불황에도 양호한 호주의 건설경기 속에 창문 커버용 제품시장은 지난 5년간 꾸준히 성장세임.

  - 최근 온라인시장 성장세 및 증가하는 수입물량으로 창문 커버용 제품 취급업체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음.

  - 블라인드가 전체 시장의 45%, 커튼 류가 30%의 비중을 차지하고 나머지는 셔터류가 차지함.

 

창문 커버용 제품시장 규모

자료원 : IBIS World

 

 ○ 블라인드 제품은 다른 상품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설치가 간편해 호주 내에서 선호도가 점점 높아짐.

  - 버티컬, 롤러, 로만 등으로 분류되는 블라인드는 재질이 점점 가볍고 얇아지고 호주에서는 나무 소재, 인조 나무 문양 소재의 블라인드가 인기를 끌고 있음.

 

 ○ 커튼류는 원단의 품질에 따라 가격이 다양하며 특히, 현지 도소매업체가 중국에서 아웃소싱하면서 중국 수입물량이 증가함. 이에 따라 가격경쟁력을 내세운 중국제품이 늘어나면서 금액기준 시장 규모는 점차 감소세를 보임.

 

 ○ 셔터는 주로 외부 문에 설치되는 상품으로 순수한 제품 비용 이외에 설치 비용 등이 추가돼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편임. 이러한 이유로 전반적으로 셔터에 대한 선호도는 감소하는 추세임.

 

□ 창문 커버용 제품의 주요 시장

 

 ○ 단독주택

  - 단독주택시장은 창문 커버용 제품의 가장 큰 시장으로 전체의 40%를 점유함.

  - 단독주택 거주자의 경우 상대적으로 커튼 선호도가 높으며 도소매상을 통한 직접 구매가 일반적인 가운데 가격 민감도가 높은 시장임.

 

 ○ 아파트, 타운하우스

  - 도심 가까운 주변에 아파트, 타운하우스 건설이 증가하며 이 시장은 전체 시장의 25%를 차지함.

  - 주로 블라인드 선호도가 높은 편이며 블라인드 제조업자의 생산 및 협상 능력이 제품 판매에 매우 중요한 시장임.

 

 ○ 상업용 건물 및 공공기관

  - 가격 민감도가 낮은 편이며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근무환경 조성 차원에서 에너지 절약 및 관리 용이성 등이 더욱 고려됨.

  - 이에 따라 이 시장은 주로 주문제작형태로 제품이 납품됨. 경기불황이 이어지면서 상업용 건물시장은 최근 5년간 다소 감소세를 보임.

 

창문 커버용 제품의 주요 시장

자료원 : IBIS World

 

□ 블라인드, 셔터류 수입 동향

 

 ○ 블라인드, 셔터류 완제품 관련 수입물량은 4억364만5000달러로 중국 의존도가 65%에 달하며 지난 3년 동안 꾸준히 증가함.

  - 한국에서의 수입액은 7만8000달러로 지난 3년 동안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 가격경쟁력을 내세운 중국제품에 시장이 잠식됨.

  - 호주 바이어와의 전화인터뷰 결과, 한국산이 중국 제품보다 가격경쟁력은 낮으나 품질 경쟁력을 인정하고 있었으며 기회가 되면 한국에서의 수입량을 늘려갈 것임을 언급함.

  - 호주 지역의 특징 및 소비자 선호를 고려한 제품전략으로 적극적인 시장 진출 노력이 필요한 시점

 

블라인드, 셔터류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실적

점유율

증감률

2010

2011

2012

2010

2011

2012

2012/2011

1

중국

20.086

25.429

28.526

59.0

61.7

65.4

12.2

2

대만

6.987

8.672

6.288

20.5

21.0

14.4

-27.5

3

미국

1.754

1.952

2.336

5.2

4.7

5.4

19.7

4

인도네시아

0.751

1.051

1.859

2.2

2.6

4.3

76.8

5

네덜란드

0.410

0.601

1.184

1.2

1.5

2.7

97.0

6

독일

0.603

0.564

0.689

1.8

1.4

1.6

22.2

7

벨기에

0.386

0.277

0.544

1.1

0.7

1.3

96.3

8

영국

0.124

0.166

0.513

0.4

0.4

1.2

208.7

9

말레이시아

1.009

0.478

0.451

3.0

1.2

1.0

-5.6

10

이스라엘

0.466

0.622

0.346

1.4

1.5

0.8

-44.3

11

이탈리아

0.115

0.222

0.228

0.3

0.5

0.5

2.8

12

캐나다

0.101

0.093

0.124

0.3

0.2

0.3

33.1

13

뉴질랜드

0.012

0.030

0.109

0.0

0.1

0.3

261.7

14

대한민국

0.224

0.149

0.078

0.7

0.4

0.2

-47.9

15

일본

0.328

0.540

0.062

1.0

1.3

0.1

-88.5

 

전체

34.044

41.208

43.645

100

100

100

5.91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블라인드, 커튼 제품의 주요 경쟁 기업

 

 ○ 블라인드 관련 업체는 2500여 개 업체로 빅토리아주와 뉴사우스웨일즈주에 56.3%가 포진돼 있으며 퀸즐랜드에도 28.5% 정도의 비중으로 기업이 분포해 있음.

 

블라인드, 커튼 제품의 주요 업체

업체명(홈페이지)

특 징

Gale Pacific Ltd.

(www.galepacific.com)

- 1951년 설립된 회사로 지난 5년간 꾸준히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600명의 종업원을 두고 있음. 2012년 기준 총 매출은 1억1070만 오스트레일리아 달러

Kresta

(www.kresta.com.au)

- 1970년 설립됐으며 블라인드 제조 및 소매업체로 760명의 종업원을 두고 있음. 2012년 기준 총 매출은 1억1500만 오스트레일리아 달러

Pacific Brands

(www.pacificbrands.com.au)

- 멜버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09년부터 호주 내 생산을 줄이고 아시아 지역에 생산설비를 두면서 아웃소싱을 넓혀가고 있음. 2012년 기준 총 매출은 1억2000만 오스트레일리아 달러

Hunter Douglas Ltd.

(www.hunterdouglas.com.au)

- 1946년 설립된 다국적 기업으로 본사는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있음. 호주 시드니에 사업부를 두고 호주는 물론 뉴질랜드까지 사업 운영 중임. 2012년 총 매출은 9500만 오스트레일리아 달러

자료원: IBIS World

 

□ 호주 블라인드시장 트렌드 및 시사점

 

 ○ 아파트 건설 증가세 속에 블라인드시장 활성화

  - 도심 주변을 중심으로 아파트 건설이 활성화되면서 아파트에서 선호되는 블라인드시장도 동시에 증가세임.

  - 최근 5년간 아파트 건설은 연평균 4%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오래된 주택이 많은 호주 특성상 주택 리모델링도 인기를 끄는 가운데 블라인드를 찾는 소비자도 꾸준히 증가

 

 ○ 친환경 및 에너지 절약형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

  - 주택 건설 시 에너지 절감 및 자연채광을 최대한 고려해 주택을 건설함. 이러한 선호현상은 블라인드 제품에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음.

  - 온도조절을 쉽게 하는 블라인드 사용으로 에어컨 사용을 최소화하거나 효과를 극대화하는 제품을 선호하며 호주에서는 암막 제품 선호도가 특히 높음.

 

 ○ 호주의 기후 특징 및 안전규정 고려

  - 호주의 여름철 고온에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이 요구되며 어린이 안전규정 관련해 안전장치 장착은 필수 조건임.

 

 ○ 호주 바이어, 한국산 선호도 존재

  - 비록 가격경쟁력을 내세운 중국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한국 제품의 품질 및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 존재함. 따라서 호주의 지역 특징 및 소비자 선호 등을 반영한 적극적인 제품 전략을 토대로 호주 시장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World Trade Atlas, IBIS World, Australian competition Consumer Commission, 호주 바이어 인터뷰, KOTRA 멜버른 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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