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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보는 美 커튼・블라인드 시장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2-03-31
  • 출처 : KOTRA

 

한눈에 보는 美 커튼·블라인드 시장

- 중국 등에서 수입된 저가품이 시장 과점 -

- 소비자들, 미니멀리즘과 비용 효율성 추구 -

 

 

 

커튼·블라인드 제품은 대미 수출에 있어 특별한 수입 장벽이 없으나 중국을 비롯한 개발도상국 국가들에서 수입된 저가품이 시장을 과점해 가격 경쟁력이 매우 중요. 주요 판매 채널은 대형 유통업체로 전체시장의 58%를 차지하고, 이외에는 건축 도급계약을 통한 납품 또는 전문 취급점을 통해 유통. 미국의 커튼·블라인드 최신 트렌드는 반투명한 얇은 소재의 커튼 또는 솔라쉐이드를 겹쳐 장식하는 방식으로 전통적 방식보다 비용 효율성이 높음.

 

□ 커튼·블라인드 제품 수입 개요

 

 ㅇ 커튼·블라인드 제품은 대미 수출에 있어 특별한 수입장벽이 없음.

 

 ㅇ 수입통계에 따르면 중국산 제품이 미국 수입시장 전체의 70% 가까이 점유하며, 이 밖에 멕시코, 파키스탄, 인도, 대만, 터키, 이집트에서 많이 수입되는 것으로 조사

  - 이외 다른 국가에서의 수입 비율은 전체 커튼·블라인드 수입액 대비 1% 미만만을 차지

  - 한국에서의 수입은 2011년 기준 총 10만5748달러로 전체 수입액 대비 0.01%에 불과해 수입액 순위 30위를 차지

 

 ㅇ 미국 커튼·블라인드의 주요 수입국은 캐나다, 이탈리아, 프랑스 등 극히 일부의 선진국을 제외하면 거의 개발도상국으로 저가제품 위주의 수입물량이 많아 한국 제품의 미국 시장 진출의 가장 큰 걸림돌은 가격경쟁력인 것으로 분석

 

미국의 커튼·블라인드 제품(HS Code 6303 기준)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ㅇ FTA 발효 이전 커튼·블라인드 제품의 미국 세관 통관 관세율은 대부분 10%에서 11% 선이었으나 대부분의 제품이 FTA 발효 즉시 관세 철폐 항목에 해당

  - 한국 커튼·블라인드 제조·수출업체는 FTA로 인한 가격 경쟁력 확보 기대 가능

  - 다만, 미국 시장에서 관세 철폐에 따른 한국 제품의 실질적인 가격 인하율은 현재 시점에서 예측 불가

 

한미 FTA에 따른 관세율 변화

 자료원: 외교통상부

 

□ 커튼·블라인드 제품의 가격 경쟁 동향과 유통구조

 

 ㅇ 미국 내 커튼·블라인드 생산업체는 소수에 불과하고 일부 고급 시장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장은 중국산 제품과 같이 개발도상국에서 수입된 저가 제품이 경쟁
 

 ㅇ 국가별 평균 단가를 살펴보면 중국은 3.86달러/ea, 파키스탄이 4.51달러/ea인 것에 반해 한국은 10.29달러/ea로 상당히 높은 편

 

 ㅇ 고가품이 수입되는 멕시코, 캐나다 등을 제외하면 수입 단가가 낮은 국가일수록 수입액 순위가 높은 경향을 볼 수 있어 커튼·블라인드 수입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이 매우 결정적인 요인인 것으로 판단됨.

 

 ㅇ 커튼·블라인드 제품은 소비자가 최종 수요층이므로 제조업체들과 수입업자들은 대형 소매유통 업체에 직접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온라인 판매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하기도 함.

  - IBIS 보고서에 다르면 2010년 기준 Home Furnishing 도매업체가 미국에서 가장 큰 유통채널로 전체 시장 규모의 58%를 점유했고 건축 도급계약을 통한 납품이 25%, 커튼·블라인드 전문 취급점을 통한 유통이 17%를 차지


주요 수입국별 커튼·블라인드 단가

                                                                                                                 (단위: 달러)

* 순위는 2011년 수출액 기준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최신 커튼·블라인드 트렌드

 

 ㅇ현재 미국 각지의 도시와 교외 주택들은 두꺼운 드레이프 커튼이나 블라인드 대신 중립적인 색조의 반투명하고 부드러운 소재를 겹쳐 장식한 레이어드형 창문장식을 선호

  - 색상과 실루엣을 간결하게 해 과거 창문장식으로 쓰이던 프릴, 퍼들, 꽃장식, 위쪽의 장식천 등이 없이 아름다운 디자인을 만들 수 있어 부유층뿐 아니라 비용에 민감한 소비계층도 호응

  - 반투명 소재가 인기를 얻음에 따라 이러한 소재를 겹쳐 배치해 프라이버시를 지키고 에너지 효율을 추구하는 동시에 탁 트인 느낌을 유지

 

 ㅇ 최근 소비자들은 최대한의 미니멀리즘과 비용 효율성을 추구

  - 현재 유행 중인 창문 장식은 반투명한 소재의 롤러쉐이드에 얇고 가벼운 커튼을 덧다는 방법으로 창문을 장식하면 휘장 등이 사용되는 기존 방식에 비해 설치비용을 반으로 절약 가능

  - 비치는 창문 장식으로 인한 피부 손상 예방과 자외선 차단을 위해 과거 자동차에 많이 쓰이던 자외선 차단 필름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와 같은 필름을 사용하면 99%의 자외선을 차단 가능하고 15%의 냉난방비 절감 효과

 

 ㅇ 과거 사무실에서 주로 사용되던 솔라쉐이드도 일반 주택이서 많이 쓰이기 시작

  - 초기의 솔라쉐이드는 딱딱한 느낌이 들어 일반 주택과 잘 어울리지 않았으나 최근 반투명 소재가 유행함에 따라 주택에 적합한 부드럽고 세련된 소재의 솔라쉐이드가 출시

  - 다만, 디자이너들은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솔라쉐이드와 세련되고 부드러운 장식을 조화시킨 것으로 값싼 소재를 이용하면 창문이 볼품없어 보이고 세련된 솔라쉐이드를 사용하더라도 부드러운 추가 장식이 없으면 상업적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

 

최근 유행 중인 비치는 소재의 심플한 창문 장식

자료원: 월스트리트 저널

 

□ 커튼·블라인드 시장 진출 전략

 

 ㅇ 미국 커튼·블라인드 시장 진출을 위한 일차적 타깃 바이어는 대형 하드웨어 유통업체나 커튼을 직접 수입해 판매하는 도매업체 또는 일부 제조업체로 이들을 대상으로 한 판로 개척이 필요

 

 ㅇ 현재 미국 주택경기가 침체된 상황에서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의 제품 마케팅이 중요

  - Home Furnishing 전문 잡지, 온라인 광고 등 마케팅 홍보에 투자 필요
 

 ㅇ 단기간 내에 많은 바이어를 상당하고 최신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미국 내 대형 전시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해 바이어들에게 제품의 경쟁력을 확인하고 개선점을 파악해야 함.

 

 ㅇ 미국 시장에서 중국 등 저가 제품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므로 가격 경쟁력뿐 아니라 가격 대비 품질 우수성을 갖춰야 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외교통상부, 월스트리트 저널, KOTRA 뉴욕 무역관 자체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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